직업은 선물 트레이더

지혜의 장 : 문제기반 신제품 개발[3]

잊어버린 과거

이번 포스팅의 기반인 트지즈협회의 트리즈 정보지 지혜의 장은 한국 트리즈협회에서 다운로드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 한국트리즈협회 검색[링크]

 

이번 트리즈 이야기에서는 공간의 문제가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이야기를 해주실 한국트리즈협회 회장 김익철 님

 

 

 

 

 

 

 

 

세 번 째 문제기반 신제품 개발 이야기

공간의 문제란 무엇인가?

 

 

 

공간의 문제란 이런 것이다

즉, 인간의 공간에 대한욕망과 현실 사이의 차이 때문에 공간의 문제가 생기게 됩니다. 공간이 부족하지 않고 원하는만큼 사용할 수 있다면 공간의 문제는 생기지 않을 것입니다.

 

 

 

공간의 문제를 해결하는 원리

저번 시간의 문제에서는 이 부분을 그냥 넘어가 버리기도 했는데, 역시 넣는 쪽이 생각하는데 더 도움이 될 것 같아 이번부터 넣어보겠습니다.

 

▶ 40가지 발명원리 알기[링크]

40가지 발명원리에서 공간문제를 해결하려면 꼭 이 것만을 이용해야한다 라는 보장은 없으나 제시하신 몇가지가 있어서 소개해드립니다.

 

07. Nesting : 포개어 보기

17. Dimension Change : 차원변화하기

27. Cheap Short Life : 한번 쓰고 버리기

 

각 발명원리를 요약 소개하자면, 포개기는 종이 컵을 보관하는 것처럼 겹지게 하여 공간을 줄이는 방법입니다. 차원변화하기는 1차원을 다 사용하면 2차원, 2차원을 다 사용하면 3차원 사용의 방식으로 사용공간을 찾아보는 방법입니다. 한번 쓰고 버리기는 공간의 필요성을 없애는 원리로, 보관시 공간을 차지하지 않도록 방법을 찾아보는 것입니다.

 

이 방식의 원리를 이용하여 실제로 어떠한 문제들이 해결이 되었는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실제 트리즈를 이용하여 문제를 해결할 때 오로지 이 방법만을 사용하여 개발을 완벽하게 완료할 수 있다는 의미는 아님. 이러한 방식으로 접근이 가능할 수 도 있다 정도의 의미가 좋다고 생각함)

 

 

 

공간의 문제를 해결한 사례들

 

그렇다고해서 물론 아파트가 만능 해결책은 아닙니다. 3차원을 통해 주거의 공간은 획기적으로 늘어났으나 주차를 위한 공간, 주변 도로의 면적 등은 그대로이기에 생기는 문제들 그리고 또 어쩌면 전기 공급, 수도 공급등의 장치를 공동으로 사용할 것이므로 보다 철저히 관리해야하는 문제 등 여러가지 문제가 부가적으로 생깁니다만 일단 주거문제를 해결하는 아이디어를 낸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살아있는 사람의 공간을 크게 침해하지 않으면서도 돌아가신 분에대한 예우를 하는 그런 방식은 화장 이란 모습으로 우리에게 다가왔습니다.

 

 

필요할까 싶기도 하지만, 프로그램을 짜기위해 여러 가지 책을 참고하며 해야하는 저의 입장에서는 참 좋은 제품이 아닌가 싶습니다. 다만 뭐, 사진대로라면 왼손잡이는 사용하기 어려울 수 도 있다는 문제가 있을 수 도 있겠습니다.


 

그리하여 공간과 관련된 문제는 3가지 방식으로 양상을 보이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공간을 늘리거나 혹은 줄이거나 아니면 아얘 공간의 필요성을 없애거나 하는 것입니다. 다음은 그 양상에 따른 비즈니스 모델들의 사례입니다.

 

평판 TV는 기존의 커다란 TV의 공간을 줄여 지금은 매우 얇은 제품들이 참 많습니다. 진공 압축 팩은 옷 사이사이의 공기를 없애 옷 보관시의 옷의 크기를 최소화 한다는 아이디어입니다. 탈착식 프라이팬은 손잡이를 탈착할 수 있어서 포개기가 좋아지는 아이디어 입니다. 렌트 카나 렌드 도서같은 경우 공간이 아얘 필요없는 것은 아니나 장기적으로 볼 때 반납하므로 그것을 보관하기위해 공간이 사실상 필요 없다는 것에 초점을 두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