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은 선물 트레이더

서울대학교 편입시 꼭 알아야될 사항 몇가지

잊어버린 과거



가끔 편입한다는 사람들중에 그런사람이 간간히 있는 것 같습니다.
어디어디 대학 갈것이다.. 라고 하면서 정작 해당 학교 홈페이지에 전혀 가보지도 않고
학원에서 제공하는 필터된 편입 자료들만 믿고있더라구요..
심한경우 자기가 가고자하는 학과 이름마저 모르고 막연히 갈거다 갈거다 하는 경우도 본 것 같습니다 -_-;;

서울대학교 같은 경우면 이제 작년까지만해도 연세대와 쌍벽?을 이루는
'전공'시험 대표대학?.. 서울대 준비하는사람은 서울대, 연세대 준비하는 사람은 연세대만 준비하는 경우가 많았다죠.
다른학교처럼 물리, 수학, 영어 같은 기초과목 위주의 편입시험 같은게 있는게 아니니까요.

근데 학과 전공시험만 본다고해서 단순하게 편입정보를 그렇게만 알고있으면 안되지요..
편입을 위한 여러가지 제한사항이 있기 때문입니다.
2012 편입학 기준으로 말씀 드리는 거구요, 다음해 편입을 준비하시는 분들은 다음해 편입전형을
해당 대학교 사이트에서 꼭 '직접' 꼼꼼히 확인하셔야 겠습니다.



제한사항 1. 서울대학교 에서는 일반편입학 학생을 뽑지않는다.

제일 중요하겠지요.
일반편입학 이라하면 2학년 2학기까지의 학점을 이수한 학생을 대상으로(보통 68~72학점)
편입학 시험을 치루는 것으로 편입학시험에 합격할시 해당학교에 3학년으로 입학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와는 다르게 서울대에서는 학사편입학 그리고 군위탁 편입학 딱 두개로만 편입학생들을 뽑습니다.

학사편입학은 '학사학위'를 곧 취득할 예정이거나..(4학년이 마지막 학기가 끝나고 다음해 2월)
학사학위를 가진자여야 됩니다.

군위탁편입학은 '학사학위를 가진(곧 취득예정 포함) 장교'(외국대학 학사학위 가능, 국군장교만을 칭하는지는 안써있음)
이여야하고 교육과학기술부장관의 추천을 받은자에 한합니다.
라고 되어있는데 음.. 추천이란 개념이 저에겐 생소한면이 있네요. 신청하면 누구나다 추천서를 써주는건지 어쩐건지..

그리고 학사편입학과 군위탁편입학, 이 둘은 공통적으로 일정 수준이상의 영어성적이 있어야 지원할 수 있습니다.
기준은 아래와 같지요. 

토익은 취급을 안하구요.
서울대 자체시험인 텝스 그리고 텝스가 아니경우 토플 이 두가지만이 가능합니다.

편입학 지원자격인 학과와 전형점수에 합산이 되는학과 둘로 나뉘어지니 편입학 지원학과를 꼭 확인해서
전략적으로 공부를 해야겠지요.


제한사항 2. 당신이 지원할 수 있는 학과 혹은 지원할 수 없는 학과

서울대학교는 국내 최고의 명문대학으로 누구나다 원하는 대학이죠. 
때문에 일부 어떤사람은 악의적으로 학벌세탁이란걸 하기위해 해당학과 전공을 잘 안다는 이유로 노리는 경우를
어느정도 방지하는 용도로 라고 들었습니다만,

자신이 가지고있는 학사학위와 '동종계열'의 학과는 지원할 수 없습니다.
그것이 혹 부전공이더라도 또 복수전공이더라도 지원이 안됩니다.
그리고 그 기준은 아래와 같습니다.
공과대학을 표본으로 뽑아봤습니다. 이해가 잘 가지않거나 모호한부분은 서울대학교 입학처에 전화해보시기 바랍니다.

예를들어 애매한 경우가 이런것이죠.
컴퓨터공학부 같은경우는 '정보통신공학과' 같은 학과가 지원할 순 없을까? 하는거말이죠..
정보통신학과가 있는학교도 학교마다 컴퓨터와 거리가 좀 되는 경우 등 커리큘럼이 다른점도 있지요.
그리고 실제로 이렇게 학과가 애매한 경우가 많으므로, 애매한경우 직접 사전문의를 달라는 문구도 써있습니다.


제한사항 3. 편입학에 성공하면 무조건 3학년??

편입학을 성공할경우 3학년이 됩니다.
그러나 수의과대학의 수의학과의 경우 1학년으로 편입이 되고 또
군위탁편입자의 경우엔 심의를 통해 3학년이아닌 2학년으로 편입이 될 수 도 있다는 점 꼭 알아두셔야 겠습니다.


마지막 제한사항. 미달인경우 무조건 합격??

다른학교의 경우는 뽑는경우도 더러 있어서 경쟁률이 낮은쪽으로 무조건 넣는 경우도 있으나,
서울대학교의 경우 '전공지식'으로 판가름이 나는 경우가 많으므로 그런 경우는 없고
더욱이 미달이라고해서 뽑는경우는 없습니다.
오히려 학생들이 초과해서 몰리더라도 학생들이 서울대학교 수학 수준에 못미친다고 판단될시
단 한명도 안뽑는 경우도 생길 수 있습니다.

보통 학과당 1~3명 정도로(대부분 1명.. 빈자리가 없을경우 안뽑는 경우도 많음) 편입생을 뽑기 때문에
경쟁률이 치열하면 치열했지 미달일 가능성은 거의없지 않을까 싶습니다.
공과대학은 3명이상 뽑는곳도 꽤 되고 간호학과의경우 이번에는 9명정도로 상당히 많이 뽑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