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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소프트웨어공학. 소프트웨어 개발(제안서)

잊어버린 과거

말 그대로 제안서다. 어떤 소프트웨어를 제작할지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역할 정도라고 생각하면 된다.

 

 

 

제안서 


과제명: 온라인 광고 선별 시스템

과제제안팀명: [7조] 우등생


1. 개발목표




[온라인 광고 선별 시스템의 특징]


  ➊ 온라인 광고대행업체에서 광고대행을 할 때, 어떤 광고물을 게재해야 효과가 높을지 고민을 할 필요 없이, 이 시스템을 이용하면 자동으로 가장 최적화된 광고를 선별 해 줍니다.


  ➋ 자동으로 최적의 광고를 선별 해주기 때문에, 광고선별작업에 투입하는 시간과 인건비를 절감할 수 있습니다.


  ➌ 광고 선별 시스템은 지속적으로 작동하므로, 예상치 못한 콘텐츠의 변경에도 즉각적인 반응을 통해 최적의 광고를 선별해 줍니다.


(1) 1단계 : 현재 상용중인 온라인 광고 개제에 대한 전반적인 조사

     - 운영 중인 각종 온라인 페이지(블로그, 카페, 각종 개인, 기업 홈페이지 등)

        에 대하여 운영 현황 파악

     - 여러 온라인 페이지들을 방문하여 광고개재 방식을 조사

     - 각 온라인 페이지에 게재된 광고에 대한 잠재적 고객조사

     - 광고주의 목적과 유형 조사

     - 온라인 광고시스템의 전체적인 구조화 흐름을 조사

     - 이러한 시스템을 원하는 온라인 광고 대행사측의 의견 조사


(2) 2단계 : 시스템 구현을 위한 설계와, 이를 기반으로 한 구현

     - 전체적인 구조를 파악(클라이언트-서버 구조가 포함됨을 인지)

     - 클라이언트(광고가 게재된 웹사이트에 있는 코드) 구조 파악

     - 서버(광고를 제공하는 곳) 구조 파악

     - 데이터베이스(서버가 관리하는 광고 정보가 들어있는 곳) 구조 파악

     - UML을 통한 전체적 구조 설계, 모듈 파악 후 상세 설계

     - 데이터베이스가 들어간 클라이언트 서버 구조의 구현 및 개발

     - 사전 조사한 자료를 충분히 활용하여 개발


(3) 3단계: 모듈 테스팅과 소프트웨어 테스팅

     - 각 모듈이 적절한지 검토, 상호간 연결 검토

     - 필요한 경우 모듈간의 통합 및 분리

     - 통합 테스팅을 통한 오류, 기능 검토 및 평가

 


 

2. 개발필요성 


 [필요성]

  인터넷의 급속한 보급으로 인하여 개인,법인 사이트 및 블로그, 카페 등 사용자의 수가 급속히 늘어 난 상태이고, 지금은 인터넷을 이용하지 않는 컴퓨터 유저가 없을 정도이다. 이에 발맞춰 기업들은 트래픽이 몰리는 사이트에 광고를 게재하기를 원하면서 동시에 넘쳐나는 온라인 광고대행사들 중 효과적인 대행사를 원하고 있다. 때문에 광고대행사 측에선 효과적이기 위한 광고 기법을 꾸준히 고민하고 있는데, 우리가 개발할 시스템은 이들 대행사측의 욕구를 충족시켜 줄 수 있을 것이다.



[사례조사]

 - 효과가 지지부진한 한 온라인 광고대행사

 : 자그마한 한 기업의 광고주(=광고대행사에 광고내기를 원하는 사람)가 어느 한 온라인 광고대행사에 광고를 냈다. 컴퓨터 화면에 비춰주는 것으로 또 클릭하는 횟수에 따라서도 돈을 지불하기로 하였다. 그런데 아무리 몇 달이 지나도 광고를 낸 효과를 보지 못하고 있다. 언젠가는 나겠지 하면서 언제까지 믿고 기다려야 할지 알 수 없는 상황이다. 그런데 물가도 오르고 광고 노출횟수도 꾸준히 상승하고 있어 광고비는 점점 올라간다. 그런데 이는 단지 이분만의 경우가 아니고, 대부분의 광고대행사들이 앓고 있는 고질병 같은 경우이다. 광고효과가 없다는 걸 알기에 광고주들이 점점 빠져나가면 회사의 운영을 위해 광고효과 조작 및 광고비 올려 받기 등으로 더 효과 없는 상황을 연출하다가 망하는 곳이 많다.



 - 돈방석에 앉아 생활하는 파워 블로거 A씨

 : 평소 관심 있어하는 자신만의 분야에서 글을 쓰면서 인지도를 쌓은 파워블로거들이 수천 수만명 단위를 넘어설 정도로 많다. 이러한 파워블로거들은 분야에 따라 적게는 일 2000명에서 많게는 하루 수십만 명까지 방문자를 유치하고 있다. 이들 대부분은 이러한 트래픽을 이용하여 광고대행을 해주고 있으며, 이들의 광고대행 방식은 지극히 자신의 블로그의 주제와 일치했을 때 가장 효과가 높았다는 게 일반적인 평이고 블로거들 사이에서 정석처럼 받아들여지고 있다. 내가 본 아주 전문적인 특정분야의 파워블로거 A씨는 조금씩은 변동이 있긴 하지만 세금을 빼고도 월 1000만원씩은 거뜬히 넘긴다.





 - TV광고보다 효과가 있는 온라인 광고대행

 : 온라인 광고의 효과는 날로 그 힘이 커지고 있다. 들려오는 얘기에 의하면, 게임 등 어느 특정 프로그램을 만들어 성공하기 위해선 무조건 대형 포털사이트 메인에 광고를 해야 한다는 속설이 있을 정도이다. 실제로 한 대형 포털사이트의 경우, TV광고비보다 더 비싼 가격으로 TV시간보다 짧은 시간동안 광고를 해줌에도 불구하고 광고주들은 온라인 광고를 더욱 선호하고 있다. TV광고는 보고나면 잊어버리지만 온라인광고는 클릭해서 접속이 이루어지면 그중 일부 고객은 실제로 그 자리에서 구매나 회원가입 등 실질적인 액션이 일어난다는 점이 광고주들에게 매력으로 다가오고 있기 때문이다.

 


 

3. 개발내용

 

 

 [광고코드]

  : 광고는 광고코드에 의해 게재될 위치가 정해짐

   - 분석할 콘텐츠의 범위를 어디까지 잡을지 설정하는 기능 개발

   - 범위를 잡은 콘텐츠를 서버로 전송하는 기능 개발

   - 광고 게재위치를 설정하는 기능 개발

   - 서버로부터 받은 광고물을 보여주는 기능 개발

   

 [서버]

  : 내용물을 받은 서버는 분석한 뒤 가장 적절한 광고를 광고코드 측으로 전달.

   - 클라이언트가 보내오는 정보를 받는 기능 개발

   - 클라이언트가 보내오는 정보를 분석하는 기능 개발

   - 분석한 정보를 토대로 광고 종류를 선정하는 기능 개발

   - 선정한 광고종류를 토대로 DB에서 해당 종류의 광고를 선택하는 기능 개발

   - 선택한 광고를 클라이언트에게 보내는 기능 개발


[결과물 시험 및 평가]

   - 책 등의 다량의 텍스트 자료를 기반으로 잘 분석해내는지 테스팅 및 평가

   - 광고내용이 분석 데이터와 얼마나 일치하는지 테스팅 및 평가

 


 

4. 기대 효과


1. 기존의 광고 게재자(사이트의 운영자)의 글은 광고와의 높은 매치 율로 인한 게재자와 광고주와 광고대행사 모두에게 비약적인 수입증가의 효과.

2. 광고주는 효과적인 광고로 인한 수입증가로 이에 따른 더 많은 광고비용 지출.

3. 사이트 방문자는 본문과 내용이 일치하는 광고를 광고라고 느끼지 않게 되는 효과.

4. 온라인 광고대행사는 광고주 유치와 DB관리에만 집중 할 수 있게 되는 효과



5. 기술 적용분야


본 시스템의 핵심기술 :

  어떤 일정범위의 콘텐츠를 분석한뒤 그 분석한 내용을 토대로 하여

  가장 관련 깊은 내용(광고)를 보여줌.

 ( ex) 분석결과 1순위: 대출, 2순위: 돈, 3순위: 신용 의 경우 대출의 대한 관련깊은 내용이 없을시 바로 돈에 관련된 내용물을 보여줌)


적용분야

 - 효과적인 광고를 원하는 온라인 광고대행사의 광고기법에 적용가능

 - 인기검색어 순위나 가장 많이 본 글 등을 분석 후(=콘텐츠 분석)

    순위를 매겨 보여주는데도 적용가능

 - 심리테스트 등 내용분석을 토대로 가장 비슷한 결과를 나타내야 하는

    분야에서도 적용가능

활동분야

 - 콘텐츠가 있는 곳에 광고를 설치하고 싶다면 어디 분야이든지 활동가능

 - 텍스트 형 콘텐츠가 부족한 동영상 근처의 광고에서도 활동가능

 - 콘텐츠화 되어있지 않는 자료를 인간이 콘텐츠 화 해준다는 가정아래

   거리 대형TV화면광고 분야 에서도 활동가능


6. 추진계획 (기말고사 전까지의 일정으로 작성)


 

활동 내용 

 

1주

2주

3

4

5주

[1단계]

 

 - 개인적인 지식 습득

 

 

 

 

 

 - 온라인 광고 현황 조사

 

 

 

 

 

 - 광고대행사와 광고주가    

   원하는 시스템의 기능 조사

 

 

 

 

 

 - 광고 이용자(잠재고객)

   에 대한 광고인식 조사

 

 

 

 

 

 - 기반 구조에 대하여

   필요한 자료 조사의 일체

 

 

 

 

 

[2단계]

 

 - 개발 시 적절한

   방법, 구조, 형식, 언어 선정

 

 

 

 

 

 - UML을 이용 소프트웨어 설계

 

 

 

 

 




7. 기술현황분석


[온라인 광고 게재시스템의 기술현황 분석]


 - Google Adsense

 : 세계 최정상급 규모의 광고주와 질적인 광고기법을 가지고 있는 광고대행사이다. 이렇게 성장한 기반엔 그들만의 독특한 온라인 광고게재 시스템이 쉼없이 작동중이기 때문이다. 국내에도 이 구글 애드센스를 추종하려는 기업들이 있으나 아직 구글 애드센스를 따라가기엔 엿부족 이라는 평이 지배적이다.


 - OverTure

 : 국내에서 대표되는 광고대행사이다. 원래는 안 그랬지만, 어느 순간부터 이들도 자체개발 광고게재 시스템을 개발하여 사용 중에 있다. 이들의 광고는 각종 온라인 신문에서나 자체 광고게재 시스템이 없는 국내 사이트에서 자주 목격할 수 있다.


 - 각종 대형 포털사이트의 자체광고 시스템

 : 단순히 돈을 받고 타겟이 없는 무차별적인 광고를 함으로써 돈을 벌어왔지만, 이러한 방식엔 한계가 있음을 알게 되었는지, 어느 순간부터 콘텐츠를 분석한 광고들이 보이기 시작했다. 이들 역시 자기들만의 광고 게재 시스템을 개발하여 사용 중이며 로직은 다른 곳들과 마찬가지로 공개하지는 않는다.


 - 법률적인 논쟁

 : 콘텐츠의 분석 이라는 점에서, 콘텐츠의 범위가 실수로 잘못 잡힐 경우 개인정보가 들어간다던지 하는 경우를 우려하여 한 때 법적으로 논쟁이 있던 적도 있었다.

 


 

8. 과제제안 팀 구성 및 경험

 

이  름

학  번

연  락  처

 사용가능 언어

관련활동

비고

윤종옥

 

C, C++, JAVA

블로거

조장

장용하

2010151035

C, C++, MFC, JAVA

광고대행사

회원

 

김영성

 

 

C

커뮤니티 사이트임원

 

김경오

 

 

C, C++, MFC, JAVA

블로거

 

곽상욱

 

 

C, C++, MFC, JAVA

카페 부매니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