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은 선물 트레이더

[과제]웹프로그래밍. JSP 웹 사이트 어플리케이션(제안서발표, 중간발표)

잊어버린 과거

뭔가 동적인 웹 사이트를 만들어보긴 처음이었던 것 같다. 지금 들으면 기억도 안나는 JSTL이나 Filter, Custom action 등등.. 이런 것 들을 써서 만들었던 기억이 난다.

 

이 때만 해도 JSP로 만든 웹 사이트나 오픈소스가 적어서 난감했던 기억이 난다. JSP로 만들어진 게시판 소스하나, 검색을 내가 못하는건지 어쩐건지, 오픈소스로 공개된 것이 없던 시절이다. 근데 이게 불과 1년전이다.

 

요즘에는 PHP, ASP 등은 줄어드는 추세고 JSP가 영역을 넓히고 있고 부분부분 페이스북 등에서 Node.js 등의 기타 다른 언어들이 사용되고 있는 것 같다. 개인적으로는 자바스크립트 언어 기반과 이벤트드리븐의 단일쓰레드로 JSP 이상의 고성능을 기대할 수 있는 노드제이에스가 미래엔 주도권을 잡길 바란다.

 

여튼 기말 텀프로젝트 과제 시작한다.

 

 

웹 사이트 어플리케이션 과제

 

웹 사이트 어플리케이션 제안서

 

웹 사이트 어플리케이션 제안서 커뮤니티 사이트 분석

 

웹 사이트 어플리케이션 제안서 페이지 구성

 

웹 사이트 어플리케이션 제안서 기술 활용 예상

 

 

사실 이 프로젝트를 시작으로 커뮤니티 사이트를 만들어 졸업작품을 제작하는 기반을 다지려고 했다. 위에 그림 중에 '설전'이라고 되어있는 부분이 있는데, 졸업작품에서 실제로 구현을 했다. 인공지능 없이 소프트웨어가 사회자 역할을 하여 대화복잡도를 제어하는 알고리즘이 핵심이었다.

 

 

여튼 여기까지가 제안서 발표이고 다음은, 아침에 일어나서 한시간도 안되서 부랴부랴 만든 중간발표 자료.. 당연하겠지만 거짓말은 없다.

 

 

웹 사이트 어플리케이션 중간발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