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은 선물 트레이더

[과제]소프트웨어공학. 소프트웨어 개발(요구사항 명세서)

잊어버린 과거

요구사항 명세서는 설계 이전에 있는 중요한 단계다. 소프트웨어에 넣을 필요한 조건들을 조사한뒤 문서로 만드는 작업이라고 볼 수 있다. 아마 실제 소프트웨어 개발시 필요 자금은 이러한 요구사항 명세서 등을 기반으로 결정한다고 한다.

 

 

System Requirement Specification




오에이에스(O A S, On-line AD Selection )

2012





이  름

학  번

윤종옥

 

장용하

2010151035

김영성

 

김경오

곽상욱

 

[7조] 우등생


과    목 :  소프트웨어공학

과 제 명 : 요구사항 명세서


2. Introduction                                                             

 2.1  Objectives ---------------------------------------------- 4

 2.2 “오에이에스” 란?

 2.3 Purpose of the 오에이에스

  2.3.1 광고주가 얻는 효과

  2.3.2 온라인페이지 운영자가 얻는 효과

  2.3.3 광고대행업체가 얻는 효과

  2.3.4 효과 요약

  2.4 Interaction with the Other Systems

  2.4.1 서버 시스템

  2.4.2 분석 시스템

  2.4.3 광고 선별 시스템

  2.4.4 광고코드(Client) 시스템

  2.4.5 온라인 페이지 시스템

  2.4.6 서버 클라이언트간 통신 시스템



3. Glossary --------------------------------------------------- 7


  3.2  Term Definitions


 

4  User Requirement Definition ---------------------------------- 9


  4.2  Functional Requirements

  4.3  Non-functional Requirements



5 System Requirement Specification ------------------------------ 11


  5.2  Functional Requirements

  5.3  Non-functional Requirements



6 System Models ---------------------------------------------- 14


  6.2 Objective-oriented Model     

  6.3 Sequence Model

  6.4 Data-flow Model


7. System evolution  ------------------------------------------ 18


  7.2 Evolution of User Requirement

  7.3 Evolution of Environment



8. Appendices  ----------------------------------------------- 19


  8.1 Objectives

  8.2 V Model

  8.3 Java

  8.4 UML

  8.5 UDP소켓

2. Introduction

2.1 Objectives

  시스템에 대한 개략적인 소개와 왜 시스템이 필요한지, 다른 시스템과 어떠한 관련성을 가지는지, 시스템이 목적을 어떻게 반영하고 있는지에 대하여 기술했다.


2.2 “오에이에스” 란?


“오에이에스” 란 On-line AD Selection 의 앞글자인 O A S를 딴 것이다. 온라인 광고 선별 시스템을 의미한다. 이는 홈페이지에서 가장 적절한 콘텐츠를 추출하여 이 콘텐츠와 가장 관련 있는 광고를 선별하는 시스템으로 이는 이름과 연관성이 높다.


2.3 Purpose of the 오에이에스


“오에이에스” 의 목적은 광고업체에서 콘텐츠가 있는 온라인 페이지에 광고를 할 때, 자동으로 가장 최적화된 광고를 선별하여 내보냄으로써, 최적화를 위한 광고를 선별할 때 필요한 비용과 시간을 절감할 수 있는 효과가 있다. 이를 바탕으로 생기는 이익은 광고주, 홈페이지 운영자, 광고대행사 모두에게 돌아간다.



  2.3.1 광고주가 얻는 효과


  인터넷의 급속한 보급으로 인하여 개인, 법인의 홈페이지 및 블로그, 카페 등의 사용자   수가 급격히 증가한 상태이고, 현재는 컴퓨터 이용자 중 인터넷을 하지 않는 이용자는 찾  아볼 수 없을 정도이다. 이에 발맞춰 기업들은 홍보 효과를 위해 트래픽(방문)이 집중되는  사이트에 광고를 게재하기를 원하면서, 동시에 넘쳐나는 온라인 광고대행사들 중 효과적인  대행사를 원하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우리 조에서 기획한 “오에이에스”가 광고대행사들의 수준을 높임으로써 광고주에게 효율적인 광고대행 시스템을 이용할 가능성을 높여주게 된다.


  2.3.2 온라인페이지 운영자가 얻는 효과


온라인 페이지를 운영하는 사람들은 방문자들의 시선을 그냥 버리지 않는다. 이들은 이러한 방문자들의 트래픽을 이용하여 광고대행업에 참여하고 있으며, 이들의 의견에 의하면 광고대행 방식은 지극히 자신의 온라인 페이지 주제와 일치했을 때 가장 효과가 높았다는 게 일반적인 평이다. 그런데 이렇게 주제와 일치하는 광고를 선별하는 데는 적지 않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다. 그러나 우리 조에서 기획하는 “오에이에스” 시스템을 이용한 광고대행업체가 생겨 이런 시스템을 이용한 광고를 한다면, 온라인 페이지 운영자는 노력과 시간을 절감하면서 보다 많은 이익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2.3.3 광고대행업체가 얻는 효과


  온라인 광고 대행업을 하는 업체는 수없이 많다, 그러나 이들 중 살아남는 업체는 얼마 되지 않는다. 효과 있는 대행업체는 살아남을 것이지만 이 것 자체가 우연일 수 도 있으며 효과 없다고 소문난 광고대행업체는 금방 망해버리고 만다. 광고효과가 없다는 사실을 지각 하게 되면 광고주들은 점점 빠져 나가게 되고, 업체는 운영을 위해 광고효과 조작 및 광고비 올려 받기 등으로 더 악화되는 상황을 연출하다가 도산하는 경우가 빈번한 것이다. 그래서 우리 조에서 기획하는 “오에이에스”는 이런 병폐를 예방하고, 광고대행업체는 수익 증대를 위해 광고대행사는 단지 광고주 유치와 DB관리에만 집중 할 수 있게 되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다.



  2.3.4 효과 요약


요약 하자면, 이 “오에이에스” 시스템을 이용하게 되면,  광고주에겐 비용절약과 이익 상승효과가 있어 좋고, 광고대행업체는 인력절약과 시간절약 그리고 이익 상승을 얻게 되어 좋고, 온라인페이지 운영자는 시간절약과 이익 상승을 얻게 되어 결국 모두에게 득이 되는 시스템이라고 할 수 있다.



2.4 Interaction with the Other Systems


   개발하는 시스템은 여러 세부 시스템으로 구성되며 서로 세부 시스템 간 상호 연관이 있다. 한 시스템이 다른 시스템에 영향을 주고 의존을 하면서 상호 작용을 한다.

  


  2.4.1 서버 시스템


  서버는 광고코드로부터 콘텐츠를 받는다. 받은 콘텐츠를 서버는 분석한 뒤 가장 적절한 광고를 클라이언트 측으로 전달하는 것에 주목적이 있다.



  2.4.2 분석 시스템


서버에는 콘텐츠를 분석을 할 수 있는 분석 시스템이 있다. 콘텐츠에서 필요한 정보와 필요 없는 정보를 구별하며, 필요 있는 정보 중에서 텍스트가 아닌 콘텐츠의 경우엔 텍스트 화 작업을 거치게 된다. 텍스트 화 작업은 쉽지 않지만, 그 콘텐츠가 단순히 어느 분류의 자료로 판단되는가 정도로 충분하다. 이렇게 분석된 자료는 키워드 화되어 통계자료가 된다. 가장 많은 횟수를 기록한 키워드는 1순위로 판단되어 광고 선택에 영향을 주게 된다.



  2.4.3 광고 선별 시스템


 광고 선별 작업은 분석 시스템에 의해 통계 화된 키워드를 기준으로 1순위 2순위... 순으로 중요도를 매기게 되며 가장 중요도가 높은 관련광고를 DB에서 가져오게 된다. 관련광고가 없다면 다음순위로 차례가 넘어가게 된다. DB에는 물론 광고주들이 광고대행을 요청한 각종 광고를 위한 그림과 텍스트가 들어있다.



 2.4.4 광고코드(Client) 시스템

   

광고코드는 온라인 페이지 어딘가에 설치되게 된다. 설치되는 위치가 광고가 출력되는 위치이다. 콘텐츠는 단순히 광고를 출력하는 것만이 아니라, 온라인 페이지의 각종 정보인 콘텐츠를 서버 쪽에 보내는 역할도 있다. 이렇게 콘텐츠를 보내면 서버 쪽에서는 그에 합당한 광고를 광고코드 쪽으로 보내오게 된다. 이렇게 보내온 광고를 클라이언트는 출력하기만 하면 된다.



  2.4.5 온라인 페이지 시스템


광고코드가 설치되는 사이트이다. 온라인 페이지의 기능은 단순히 콘텐츠들 중간 어딘가에 광고코드를 설치할 위치를 제공 하는 것 뿐 이다. 이를위해 양질의 콘텐츠와 광고코드를 설치할 공간이 필요하다.



  2.4.6 서버 클라이언트간 통신 시스템


기본적으로 전송 때에 광고나 콘텐츠는 몇 번 정도는 읽거나 뒤섞여도 분석이나 선별작업에 큰 문제가 없기 때문에, TCP같은 정밀한 연결은 불필요하다. 때문에 UDP기반의 인터넷 연결을 지향한다.



3. Glossary


3.1  Objectives


   이 문서 내에 사용된 용어에 대한 정의를 한다. 이 용어들은 사전적 의미인 것도 있지만, 우리 조가 “OAS” 프로젝트를 위해 새로 정의한 것들도 있다.


3.2  Term Definitions

 

Term

Definition

온라인 광고 선별 시스템

우리 7조 우등생 팀이 제작하려는 시스템으로,

온라인상에 이미지, 텍스트 광고를 할 때 어떤 유형의 성격을 가진 광고를 내보낼지 결정하는 시스템

광고주

광고를 원하는 사람. 자기가 돈을 내면 누군가 자기대신 전문적으로 광고를 해주길 원하고 있다.

광고대행업체

광고를 전문적으로 해주는 곳.

돈을 받고 광고를 대신 해주며, 돈을 받은만큼만 광고를 해준다.

이들 중 자체제작 온라인 광고 선별 시스템을 가진 곳도 있다.

방문자

사이트나 블로그등에 접속하는(=방문하는) 사람으로,

광고를 직접적으로 보거나 클릭하는 사람이다.

콘텐츠

광고선별 작업전 어떤 광고를 선별할지 판단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내용물로, 글자, 동영상, 그림 등이 될 수 있다.

온라인 페이지

카페, 블로그, 사이트, 홈페이지, 소셜네트워크 등에서 보여주는 페이지로 인터넷 상의 모든 주소를 의미한다.

이 온라인 페이지를 운영하는 운영자는, 광고대행업체의 도움을 받아 광고코드를 삽입하며, 광고주의 돈을 광고 대행업체와 함께 나누어 갖는다.

광고코드

(= 클라이언트)

콘텐츠의 범위를 정하고, 정해진 콘텐츠를 서버 측으로 보내는 역할을 하고, 서버측으로부터 받은 정보를 나타내어 보이는 역할도 한다.

서버

서버는 클라이언트가 준 콘텐츠 정보를 분석하여 DB로부터 가장 적절한 광고를 선택한다. 선택된 광고는 클라이언트 측으로 보내진다.

데이터베이스

광고대행사측이 가지고 있고, 광고주가 요청한 광고 정보들이 들어있다. 서버가 광고를 선택할 때 이곳에서 선택하게 된다.

트래픽

방문자들의 방문횟수와 비슷하다고 도 말할 수 있으며,

트래픽이 많은 온라인 페이지는 대부분 광고를 달고있다.

광고 노출횟수

방문자에게 광고가 노출된 광고의 횟수를 말한다.

1방문자당 최소 1개의 광고를 보게 되며(접속순간 1회 보게 됨),

어느 한 온라인 페이지에 접속후 오랜시간 머물게되면 광고를 더 보게 되거나 클릭하게 될 가능성이 있다.

액션

방문자가 광고에 대해 어떠한 행위를 하는 것을 말한다.

단순히 보는 것도 액션이 될 수 있지만, 보통은 클릭이나 클릭후 회원가입, 상품구매, 신청서 작성 등을 이야기 한다.

광고종류

광고의 분류를 이야기 하는 것이다.

여러 가지 종류가 있지만, 보험, 대출, 성형 등 비싸다고 알려진 광고의 종류도 있고 반대로 싸다고 알려진 광고종류도 있다.

매치율

콘텐츠와 광고간에 얼만큼이나 비슷한 종류에 해당하는가를 이야기할 때 쓰는 단어이다.

매치율이 매우 높다는 것은 콘텐츠와 광고의 분류가 100% 일치하여 방문자가 광고를 광고로 인식하지 못하는 경우도 있다.

콘텐츠 분석

서버에 의해 이 작업이 이루어진다.

분석이라 하면, 기본적으로 콘텐츠 내부의 동일 키워드 발견 횟수가 가장 많이 쓰이는 방법이고, 텍스트가 아닌 콘텐츠를 텍스트화 하는 작업이 포함될 수 있다.

ex) 분석결과 : 대학교(40회), 고려대(10회), 대학입시(5회)


 


4  User Requirement Definition


4.1  Objectives


   기능적, 비기능적의 관점에서 고객의 요구사항을 검토해 보기 위한 목적을 가지고 기술하였다.


4.2  Functional Requirements


  4.2.1  Overview


   “OAS"에서 실질적으로 제공하길 원하는 기능에 대한 기술이다. 


  4.2.2  Provided Services

 

  “OAS”에서 기본적으로 제공하려는 기능으로는 온라인 페이지의 콘텐츠와 연관된 광고표시이다.


  - 정해진 위치에 광고 출력

  광고를 출력할 위치에 클라이언트를 설치 해주면, 그 위치에 광고를 출력할 수 있다. 이는 온라인 페이지 운영자가 결정할 일이다.


  - 여러 종류 광고 출력

  광고 선택 시 대상은 1개가 아닌 여러 개일 수 있으며, 이들은 온라인 페이지상의 해당 광고게재 위치에 돌아가면서(=순환하면서) 게재되게 된다. 이 선별된 광고들은 텍스트형 광고일 수 도 있고 이미지형 광고일 수 도 있으며 음성이 지원되는 영상형 광고일 수 도 있다.


  - 최적의 광고 출력

  광고를 선택 시 최적의 광고를 선택하여 보여주게 된다. 최적의 광고는 단 한 개가 아닌 여러 개일 수 있다. 최적의 광고의 기준은 온라인 페이지의 콘텐츠 내용과 가장 밀접한 분류의 광고이다. 그러나 밀접한 광고가 전혀 없다면 최적의 광고라고 불리게 될 광고는 콘텐츠 내용 속 극히 일부분만 관계있는 광고일 가능성도 있다.




4.3  Non-functional Requirements


  4.3.1  Overview


  ‘OAS’ 시스템이 원활하게 실행되기 위해 필요한 몇 가지 기능들을 기술해보았다. 해당 기능들을 아래와 같다.


  - 콘텐츠 전송, 광고 전송

  온라인 페이지에 존재하는 콘텐츠는 서버 측으로 전송되어야하며, 서버 측으로부터 선별된 광고는 클라이언트 쪽으로 전송되어야 한다.


  - 콘텐츠 분석

  최적의 광고를 선별하기 위해서는 콘텐츠를 분석해야 한다. 선별작업의 재료로 쓰이는 데이터는 이 콘텐츠 분석으로부터 나온 통계자료이다. 이 분석 작업에는 콘텐츠의 텍스트화 작업이 들어있다. 이를 통해 이미지 동영상등이 텍스트화 되면 이들은 다시 키워드화 작업을 거쳐 키워드를 기반으로 한 통계자료가 된다.


  - 광고 선별

  광고 선별 작업에는 콘텐츠 분석을 거쳐 나온 정보와 데이터베이스 자료가 이용된다. 데이터베이스속의 여러 광고자료 중에 분석자료와 가장 연관성 있는 광고가 선택이 된다.


  - 데이터베이스 이용

  데이터베이스 내부에는 광고주가 요청한 광고자료들이 들어가 있다. 이들 광고 데이터는 광고주가 돈을 주고 요청한 기간만큼 유지되게 된다. 또한 이들 광고 데이터는 광고대행업체에서 만들고 수정한다. 즉 광고주는 돈을 주고 요청하면 실질적으로 게재되는 광고자료는 광고대행업체에서 만들어 데이터베이스에 넣어두는 것이다. DB속 광고들은 분류별로 구분되어있어 선별작업을 수월하게 해준다.



  4.3.2  System Constraints


  - 서버의 역할이 절대적으로 중요한데, 서버가 불안정 해진다면 광고 표시에 문제가 될 수 있고 이는 곳 광고주, 광고대행업체, 온라인페이지 운영자 모두에게 재정적인 피해를 가져다 줄 수 있다.

  - 인터넷이 지원 되지 않거나 연결되어있지 않다면 이 광고 시스템을 이용할 수 없다.





5 System Requirement Specification


5.1  Objectives


   “OAS" 시스템 설계에 대한 가이드를 제공하는 데에 목적을 둔다.


5.2  Functional Requirements


  5.2.1 Organization or Characteristics

  

 - 광고코드 설정

따로 그래픽 UI가 지원되지 않아도 충분히 할 수 있는 작업이다.

 

Attribute

Description

광고크기 

넓이, 높이 설정으로 광고창의 크기를 설정한다.

텍스트 

텍스트 광고가 나올 때 보여줄 색과 크기를 결정한다.


  - 광고코드 게재위치 선정

광고코드의 위치를 선정할 수 있다. 설정이 마친 상태에서 온라인 페이지 내 콘텐츠들 사이에 다른 콘텐츠처럼 자연스럽게 어딘가에 위치하게 된다. 이는 온라인 페이지 운영자의 몫이다.


 - 광고출력

광고코드를 온라인 페이지 어딘가에 설치하게 되면 광고가 화면에 보이게 된다. 이는 24시간 지속적으로 일어나야 한다.

 

Attribute

Description

화면 

서버로부터 전송받은 광고를 출력한다.



5.3  Non-functional Requirements


  5.3.2  자원


  ‘OAS’ 시스템의 유지 및 보수를 위하여 필요한 인력 등의 자원에 대한 내용을 기술해 보았다.


  - 필요 인력

  1. 서버 관리자

: 서버관리 및 DB의 입출력을 담당하고 최신 정보자료를 업데이트 한다.

  

  2. QA 담당자

: 고객의 문의나 불만사항, 에러 등을 접수하고, 빠른 답변을 통해 만족도를 증가시킨다.

 

  3. 시스템 프로그래머

: 시스템상의 새로운 기능 구현과 업데이트 및, 접수된 에러를 디버깅 한다.

  

  - 필요 자원

  1. Server용 PC

: 시스템 기능을 제공하는 PC로 트래픽에 문제가 되지 않을 사양의 PC를 사용한다. 사용자가 많아져 사양의 한계가 오면 확장할 수 도 있다.


  2. Database 

: 광고주가 요청한 광고에 대한 모든 정보들을 저장한다.


  3. 홈페이지

: “OAS"시스템의 기능을 홍보하고, 고객의 문의 및 사용접수를 받을 수 있는 홈페이지 등록이 필요하다.


  5.3.2  성능


  - 반응 시간

  “OAS" 시스템은 전체적으로 못해도 5초 이내에 실행이 완료되어 광고가 게재되어야 한다. 사용자는 온라인 페이지에서 콘텐츠를 볼 때 정독하기보단 가볍게 읽고 넘기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신속한 처리시간은 뒷받침이 되어야한다.



  5.3.3  품질


  - 정확도

광고대행업체 측에선 광고주 유치와 광고 제작 그리고 DB에 등록하는 작업 이외에 신경 쓸 필요가 없을 정도로 정확하게 작동해야 한다.


  - 유지보수

QA팀에 접수되거나 하는 등으로 접수된 에러, 버그가 있을 경우 문제를 해결하여 서비스를 계속 해나갈 수 있어야 한다. 또한 추후 생길 가능성이 있는 시스템 내부의 추가적인 기능 등에 대해서 추가를 할 수 있어야 하고 불필요한 내용에 대해 격리하거나 삭제를 할 수 있어야 한다. 또 DB양이 늘어나고 이용자가 늘어나면 점점 더 버거워지기에 처리속도는 빠르면 빠를수록 좋다. 때문에 가능하다면 해당 시스템의 성능 등 시스템을 꾸준히 업그레이드 할 수 있을 정도로 변경에 용이해야 한다.


  - 보안

: 데이터베이스 자료와 시스템에 대한 접근은 서버 쪽의 관련된 인력만이 접근 할 수 있도록 통제해야 한다.


  - 가동시간

: 온라인 페이지의 유지가 24시간이듯 광고게재 또한 24시간 이루어져야 하기 때문에, 서버도 당연히 24시간 유지되어야 한다. 만약 서버교체 등이 필요한 시점이 생기다면 가능한 빨리 교체하도록 해야 한다. 공백시간동안 관련 없는 광고가 게재된다면 이 시스템 관계된 모든 이들에게 손해이기 때문이다.


  - 대비

 : 화재 및 천재지변 혹은 컴퓨터 바이러스에 의한 데이터의 손상을 대비하여 네트워크 연결이 되지 않은 백업용 Hard disk에 저장한다. 단, 백업용 Hard disk는 필요한 경우 여러 개를 보유할 수 있으며, 이 작업을 게을리 해선 안 된다. 기타 물리적인 충격으로부터 서버를 보호하기 위해 서버를 보유하고 있는 방에는 제한된 관계자만이 출입을 허용하여 책임을 명확히 한다.


 


6 System Models


6.1  Objectives


   시스템 컴포넌트 간, 시스템과 시스템 환경간의 관계를 보여주는 모델을 간략하게 설계하여 어떤 것을 설계하는지 전체적으로 눈으로 보이게 하는 것에 그 목적을 둔다.


6.2 Objective-oriented Model 


  6.2.1 Introduction


   Objective-Oriented model은 시스템을 여러 개의 Object로 나누어 각 Object를 명확하게 정의된 인터페이스로 나타내기 위함이다. 하나의 Object의 구현은 다른 Object에 영향 없이 수정될 수 있다. Object는 entity들을 효과적으로 나타낼 수 있다. 이 모델은 어떤 Object를 재사용 할 수 있는 이점과 데이터와 역할의 혼동을 줄일 수 있는 이점이 있다.

 

  6.2.2 Objective-oriented Model in This Project

 

 

 

< Server Model >

 

 

 

 

< Client Model >


 


6.3 Sequence Model


  6.3.1 Introduction


   해결해야 할 문제가 주어진 상황에서 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필요한 객체를 정의하고, 객체간의 동적인 상호관계를 시간 순서에 따라 정의함으로써 주어진 문제를 해결하는 모델이다. 콜레버레이션 다이어그램과 함께 시스템의 동적인 면을 나타내는 대표적인 다이어그램이며 시스템이 실행 시 생성되고 소멸되는 객체를 표기하고 객체들 사이에 주고 받는 메시지를 나타내게 된다. 콜레버레이션 다이어그램 또한 메시지의 흐름을 나타내지만 시퀸스 다이어그램 만의 특징이라면 횡축을 시간 축으로 하여 시간의 흐름을 나타내어 메시지의 순서에 역점을 두고 있다.


 6.3.2 Sequence Model in This Project

 

 

< Server Model >

 


 

 

< Client Model >


6.4 Data-flow Model


  6.4.1 Introduction


   Data flow model 구조는 data의 흐름을 명확하게 하기 위한 인터페이스이다. 화살표 방향으로 input data가 흘러들어가면서 각각의 기능을 실행한다.


  6.4.2 Data-flow Model in This Project

 

 

 

< Server Model >

 

 

 

 

< Client Model >

 

 

7. System evolution



7.1 Objectives

   hardware evolution, technical evolution, user requirement의 변화 때문에 발생하는 system의 변화에 대한 기본적인 가정을 기술해보았다.



7.2 Evolution of User Requirement

  user requirement가 바뀌면 그에 맞게 software적인 면에서 기능을 추가해 user를 만족시켜야 할 것이다. 예를 들어 이 “OAS"시스템인 데이터베이스를 토대로 온라인 광고 선별 시스템은 유저가 요청함에 따라 유통과 마케팅 산업에서도 맞게 변형되어 사용 될수 있다. 소비자 파워가 커지고 브랜드 충성도는 낮아져 프로모션 주도형 수요로 최소한의 마진 구조조차 무너지는 상황을 막기 위해 고객 관리를 강화하기 위한 고객 정보 분석 시스템이 기업의 필수 IT 역량으로 자리 잡고 있다는 상황을 고려한 것이다. 국내에서 편의점을 비롯한 다양한 식음료 매장을 운영하는 국내의 대형 유통 회사 등에서 고객자원관리(CRM) 를 고도화하기 위해 전국의 모든 점포 거래 내역과 회원 고객 데이터를 모아 정교하게 분석하는 솔루션을 도입하는 추세이기에 충분히 가능성이 있다.


7.3 Evolution of Environment


  7.3.1 Evolution of Hardware

  온라인 페이지에 초점을 두어 효과적인 광고 선별을 위해 개발되었지만 hardware의 발전에 따라 PC의 인터넷 브라우저로 접속하는 온라인 페이지뿐만이 아닌 각종 디지털 장비의 여러 광고위치에서 콘텐츠를 실시간으로 분석하여 시간, 장소, 상황에 따른 유연성 있는 광고를 할 수 있도록 발전 해 나가야 할 것이다.


  7.3.2 Evolution of Technique

  키워드 통계를 기반으로 개발된 이 광고 선별 시스템이 콘텐츠 분석의 결과로 키워드 이외의 유용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광고를 선별할 수 있어야 될 것이다. 한 가지 예시로 유비쿼터스 적인 면에서 콘텐츠 분석의 결과로 위치기반 정보를 이용하는 것이 있다. 접속된 기기(광고판)의 위치와 관련하여 그 주변상가 위치 관련된 광고나 광고판 앞 사람들의 위치 동향 혹은 사람들의 시선위치 등을 고려하여 적절한 광고를 내보낸다거나 하는 것이다. 이로 인해 더욱더 나은 광고효과를 예상할 수 있다. 이와 같이 기술혁신을 통해 다양한 유저들이 다양한 방식으로 최적화된 광고를 접할 수 있도록 개발 되어야 할 것이다.


8. Appendices


8.1 Objectives


   소프트웨어 프로세스 모델과 그리고 개발 중인 시스템과 관련된 기타 보충적인 정보를 기술하였다.


8.2 V Model


- V 모델은 폭포수 모델에 시스템 검증과 테스트 작업을 강조한 모델이다.


- 상세화에 초점을 둔 과정과 검증에 초점을 둔 과정으로 나뉘어져 있다.


- 최상위층은 요구의 추출과 운영을 다루고 있고, 중간층은 문제의 이해를 소프트웨어 구조로 매핑하는데 집중하고 하위층은 모듈의 조립과 코딩에 초점을 두고 있다.


- 모든 단계에 검증과 확인과정이 있기에 오류를 줄일 수 있다.


- 그러나 생명주기의 반복을 허용하지 않아 변경을 다루기는 쉽지가 않다. 때문에 요구의 명세가 아주 확실하여 개발하는 동안에 변경이 없어야 바람직하겠다.

 

 

 


요구사항 

분석

시스템에서 요구되는 기능, 비기능, 성능, 요청사항 그리고 인터페이스 등 사용자의 요구 사항을 명확하게 또 구체적으로 이해하는 단계이다.

설계 

개발될 시스템 대한 전체적인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구조, 제어 구조, 자료 구조 등 시스템의 전체적이고 계략적인 설계를 작성하는 단계이다.

상세 설계

각 단위 프로그램에 대한 사항을 상세히 설계하는 단계이다.

구현

설계 단계에서 만들어진 설계 사양서를 바탕으로 프로그램을 작성하는 단계이다.

단계별 테스팅

모듈검증을 위한 단위테스팅, 인터페이스 검증을 위한 통합테스팅, 요구분석 검증을 위한 시스템 테스팅이 준비되어 있다.

인수/설치

광고주와 온라인 페이지 운영자들에게 설명하고,

이용하도록 돕는 단계이다.

유지보수

시스템의 사용 중에 발생하거나 이용자의 필요에 따라 여러 변경 사항에 대해 수정할 필요가 있거나, 여러 변화에 대비하는 과정이다.


8.3 Java

Java는 썬 마이크로시스템즈의 James Gosling과 다른 연구원들이 개발한 객체 지향적 프로그래밍 언어. 1991년 Green Project라는 이름으로 시작해 1995년에 발표했다. 처음에는 가전제품 내에 탑재해 동작하는 프로그램을 위해 개발했지만 현재 웹 어플리케이션 개발에 가장 많이 사용하는 언어 가운데 하나이고, 모바일 기기용 소프트웨어 개발에도 널리 사용하고 있다. 현재 버전 6까지 출시했다.


8.4 UML

통합 모델링 언어(UML)는 소프트웨어 공학에서 사용되는 표준화된 범용 모델링 언어이다. 이 표준은 UML을 고안한 객체 관리 그룹 관리하고 있다. UML의 목표는 동시적 분산 시스템을 모델링 하는 표준 언어다. UML은 산업의 실질적 표준으로서, 객체 관리 그룹(OMG)에 의해 개선되고 있다. 초기에 OMG가 엄격한 소프트웨어 모델링 언어를 만들기 위해 객체 지향 방법론적인 통지를 요청했고, 많은 산업 선구자가 UML 표준 제작을 돕기 위해 진지하게 응답하였다


8.5 UDP소켓

사용자 데이터그램 프로토콜(User Datagram Protocol, UDP)은 인터넷 프로토콜 스위트의 주요 프로토콜 가운데 하나이다. TCP와 함께 데이터그램으로 알려진 단문 메시지를 교환하기 위해서 사용된다. UDP의 전송 방식은 너무 단순해서 서비스의 신뢰성이 낮고, 데이터 그램 도착순서가 바뀌거나, 중복되거나, 심지어는 통보 없이 누락시키기도 한다. 그러나 단순하기에 일시적인 오류를 감수할 수 있다면 TCP보다 더 좋은 성능을 보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