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은 선물 트레이더

창의력 문제 : 경찰견의 비밀

잊어버린 과거

음 오늘은 창의력 관련 문제를 하나 알려드리겠습니다.

 

먼저, 제가 말씀드리는 창의력 문제에서의 창의력은 트리즈에서의 창의력입니다^^;

※ 트리즈와 트리즈창시자 알트슐러에 대해 알아보기[링크]

 

이 문제는, 러시아 잡지인 "파이오니아 트루스"지의 발명과 관련된 기사가 그 출처이며, 이는 알트슐러가 쓴 책인 "트리즈"[책구경] 에 나와있음을 밝히는 바입니다.

 

 

경찰견의 비밀

 

 

 

 

(알트슐러가 실던 시대기준)최근 벨로루시 기술 연구소의 한 연구원이 경찰견이라는 장난감으로 특허 791389번을 획득했다. 이 개는 바닥에 깔려 있는 플라스틱 막대기 사이를 움직인다. 그러다 갑자기 어떤 막대기 앞에 서서 짖기 시작한다.

 

이 장난감이 바닥을 어떻게 움직이는가를 이해하는 것은 어렵지 않다. 그 기능을 위해서는 건전지, 전기 모터, 바퀴만 있으면 된다. 또 이 개가 어떻게 짖는가를 이해하는 것도 쉽다. 건전지, 소형 스피커 등이 있으면 된다.

 

문제는 개가 어떻게 여러개의 막대기 중에 섞여 있는 한 개의 특별한 막대기를 찾을 수 있는가 하는 것이다. 진짜 개라면 냄새로 알 것이다. 그러나 장난감 개는 냄새 보다는 다른 방법을 택해야 할 것 같다. 첫째 문제는 그 막대기에 어떤 종류의 표시를 해야 하는가 하는 문제이다. 둘째 문제는 개가 그 표시를 어떻게 감지할 수 있는가 하는 문제이다. 쉽게 답을 찾기가 어려울 때에는, 7학년 물리 교과서를 참고하기 바란다.


 

 

  ps.   막대기 이미지를 구하기가 힘들어서 막대기 사진들을 여러가지 가져와봤습니다. 막대기 같은 경우는, 문제에서는 "플라스틱 막대기" 라고 하긴 했지만, 꼭 플라스틱일 필요는 없을 것 같습니다. 단순히 바닥에 어지러이 널려있다는 것이 중요한 점입니다.

 

그리고 이 특허가 실제적으로 사용될 수 있을 정도로 실용적인진 잘 모르겠으나, 실제 존재하는 특허의 내용이라는 점에서 충분히 가치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마지막에 7학년 물리 교과서를 참고하라고 되어있는데, 이는 러시아 기준인 것으로 생각됩니다. 우리나라 기준으로는 초등학교 고학년 ~ 중학교 정도의 기초적인 물리 지식을 요하는 것으로 판단되며, 그럼으로 인해 실제 써먹지는 못하면서 많이 알고만 있는 "지식 비만"을 염려하는 내용도 일부 포함되어있다고 생각합니다.

 

정답은 밝히지 않겠구요, 혹시나 알고계신분 있으시면 댓글로 달아주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트리즈를 통한 발명방법을 활용할 수 있다면 좀더 쉽게 다가갈 수 있는 문제입니다.

※ 헨리 알트슐러와 트리즈 소개[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