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트리즈(=창의적문제해결이론[소개])를 가장 쉽게 접하는 방법이자 또한 가장 핵심적인 방법이기도한 40가지 발명원리에 대해서 알려 드리려고 합니다.
40가지 발명원리는 위에 "소개"링크에서 좀더 자세히 알 수 있겠지만, 수많은 특허들의 개발원리의 통계적인 자료결과물입니다. 기술적인 특허들을 대상으로 하였지만 비즈니스, 생활 등의 비 기술적인 문제에서도 사용할 수 있으며 그 가능성은 무궁무진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다만 이를 트리즈에 대한 공부 없이, 이 자료만을 보고 무제한적인 고민만을 하고있으면 풀려고 하는 문제를 풀 수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왜냐하면 이미 해결된 결과물들은 기본적으로 이 40가지 발명원리를 기반으로 "생각의틀"을 깨어 문제를 해결한 것이 특징인데 40가지 발명원리를 유심히 본다고해도 생각의 틀을 깨는 것은 절대 쉬운일이 아니며 또한 남이 이 발명원리를 이용하여 풀어버린 문제는 너무나도 쉬워보이지만 실제로 자기의 문제를 해결하려면 굉장히 어렵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 트리즈 모순에 대하여 쉽게 이해하기[링크]
그러므로, 이 40가지발명원리를 참고하여 문제를 풀어가되 어느정도 생각했지만 정답이 나오지 않는다 싶으면 다른 트리즈 기법들(= 76가지 표준해 등)과 트리즈의 개념들(= 9Windows, 자원, 작은 사람 모델 등)을 이용하여 생각을 틀을 깨도록 도움을 받아야 할 것입니다. 그치만 한 가지 확실한 것은 결론적으로 이 40가지발명원리중 한가지 이상의 발명원리가 당신이 생각하는 문제를 해결해줄 것이라는 점입니다.
40가지 발명원리
01. Segmentation : 쪼개기
02. Extraction : 필요한 것만 뽑아냄
03. Local Quality : 전체를 똑같이 할 필요없음
04. Asymmetry : 대칭이면 비대칭으로
05. Consolidation : 한번에 여러 작업 동시에 하기
06. Multifunction : 여러 번 사용
07. Nesting : 포개어 보기
08. Counter Weight : 지구 중력 회피하기
09. Preliminary Counter Action : 미리반대로 조치
10. Preliminary Action : 미리 조치
11. Preliminary Compensation : 사전 예방조치
12. Equipotential : 들어서 옮길 필요 없음
13. Do It Reverse : 역발상, 거꾸로 생각하기
14. Curvature Increase : 곡률 증가시키기
15. Dynamicity : 자유도 증가시키기
16. Partial or Excessive : 과하거나 부족하게 하기
17. Dimension Change : 차원변화하기
18. Vibration : 진동이용
19. Periodic Action : 주기적 조치
20. Continuity of Useful Action : 유용작용 지속
21. Hurrying : 고속처리
22. Convert Harmful to Useful : 해로운 것을 유용한 것으로 바꾸기
23. Feedback : 피드백, 반응이용
24. Intermediate : 중간 매개체 이용
25. Self-service : 스스로, 자동 서비스
26. Copy : 복사하기
27. Cheap Short Life : 한번 쓰고 버리기
28. Replacing Mechanical System : 기계시스템을 대체하기
29. Pneumatics and Hydraulics : 유압이용
30. Flexible Shell and Thin Film : 얇은막을 이용
31. Porous Material : 다공성 물질이용
32. Optical Property Change : 광특성변화
33. Homogeneity : 기왕이면 같은 것으로 하기
34. Discarding and Recovering : 버리고재생
35. Parameter Change : 물질의 속성 변화시키기
36. Phase Transition : 상 변화
37. Thermal Expansion : 열 팽창 이용
38. Strong Oxidants : 산화도 변경
39. Inert Atmosphere : 불활성 가스 이용
40. Composite Material : 복합재료 이용
이상 40가지 발명원리입니다. 수많은 특허를 유형화 시켰기에 모호한 말들도 상당히 많습니다. 예를들어 많이 사용되는 35번 물질의 속성변화를 이용한다고 하면 "속성"이란게 뭘 의미하는지 부터 알아야겠죠. 그치만 이는 한 문장 정도로 요약하기란 쉽지가 않기에 각 발명원리에 해당하는 사례를 공부하여 발명원리의 이름을 듣자마자 와 닿듯 가슴으로 이해하고 있어야 합니다.
실제 트리즈 전문가들은 이 40가지 원리를 기본적으로 구구단을 외우듯 암기하고 있어서 옆사람이 보기에 40가지 발명원리를 사용하는지도 모를 정도라고 합니다.
혹시 도움이될까해서 40가지 발명원리에 대한 몇가지 사례가 담겨져 있는 자료를 첨부해드리겠습니다.
출처는 미래경영협회[링크] 입니다.
그러나 40가지 발명원리를 하나하나 자기 문제에 대하여 적용해보기란 쉽지는 않은 일입니다. 트리즈 창시자 알트슐러도 이를 일고있었기에 39가지 표준인자를 이용한 발명원리 추천표(=모순 매트릭스)를 만들어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알트슐러는 수많은 시간을 투자하여 심혈을 기울여 만들었습니다만 결국엔 추천원리는 추천원리일 뿐이라는 것을 인정했기에 어느정도 참고용으로만 사용하여야 할 것입니다.
다음은 모순매트릭스 입니다. TRIZsite 출처[링크]
세로축에 있는 인자들이 기술적모순에서 향상되는 것들이고 가로축의 인자들이 악화되는 것들입니다. 기술적 모순을 미리 정의하여야 사용할 수 있다는사실 잊지말아야겠습니다. 써져있는 숫자들은 40가지 발명원리의 번호입니다. 해당위치에 번호가 4개 써있다면 그 4가지 방명원리중 하나 이상을 사용하여 당신이 가진 문제를 해결할 가능성이 있다고 추천받은 것들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 기술적 모순 이해하기[링크]
마지막으로, 40가지 발명원리중엔 분명히 당신의 문제를 해결하는 정답이 있기에 믿음을 가지고 여러가지를 생각해야겠습니다. 그렇지만 트리즈에대해 계속 배우지는않고 이 40가지발명원리의 표만 보면서 생각만 한다면 정답이 나오기 어렵다는 사실을 꼭 엄두에 두셔야 겠습니다. 다른말로, 어쩌면 트리즈를 공부하려고 하지는 않으면서 이 표를 이용하려고만 한다면 40가지 발명원리를 참고하지 않고 정답을 생각해내는 것이 더 빠를 수 도 있다는 얘깁니다.
'잊어버린 과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창의력 문제 : 물감 한 방울의 위력 (8) | 2012.10.20 |
---|---|
문득 그냥 써보는 글 (2) | 2012.10.03 |
바이오리듬과 게임. 서로 관련이 있는걸까? (2) | 2012.09.25 |
창의력 문제 : 홈통(gutter) 속의 고드름 (18) | 2012.09.18 |
창의력 문제 : 위험한 행성 (52) | 2012.09.12 |
강원도 휴휴암, 죽도정 사진들(스압) (2) | 2012.09.03 |
창의력 문제 : 경찰견의 비밀 (6) | 2012.08.31 |
[영상+]현대캐피탈, 현대캐피탈 다이렉트론 소개 (0) | 2012.08.26 |
기술적 모순, 물리적 모순 쉽게 알기 (4) | 2012.08.20 |
대출상품도 쇼핑처럼 비교하고 장바구니에 담자 (0) | 2012.08.1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