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은 선물 트레이더

지혜의 장 : 문제기반 신제품 개발[4]

잊어버린 과거

본 포스팅의 이야기는 트지즈협회의 트리즈 정보지 지혜의 장이 그 바탕이며, 한국트리즈협회에서 직접 다운로드하여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 한국트리즈협회 검색[링크]

 

이번 트리즈 이야기에서는 측정의 문제가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이야기를 해주실 한국트리즈협회 회장 김익철 님

 

 

 

 

 

 

 

 

네 번 째 문제기반 신제품 개발 이야기

측정의 문제란 무엇인가?

 

 

 

측정의 문제란 이것이다

자기의 오감을 통해 원치않는 정보가 들어왔을 때 문제가 생긴다는 말입니다. 측정이라고 표현하는 것이 적절한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오감이란것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으므로 측정보다는 지각이나 자각 혹은 감지 같은 단어가 더 어울린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만, 때에따라 단순히 감지하는 것 그 이상으로 수학적으로 혹은 논리적인 방법으로, 오감을 통해 들어온 정보가 변환된 이후에 감정이 유발될 수 도 있으므로 감지나 자각을 포함하는 의미로 "측정"이란 단어를 사용한 것으로 판단됩니다.

 

"측정의 문제"라고 했으므로 원하는 오감의 정보가 문제의 대상이 되기보다는 원치않는 오감의 정보가 문제가 된다고 생각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해결하는 원리에 관하여는 패스 하도록 하겠습니다. 40가지 발명원리 중에는 32. Optical Property Change : 광특성변화 를 예시로 말씀하셨는데, 충분히 여러가지 발명원리가 복합적으로 적용될 수 도 있을 것 같습니다.

▶ 40가지 발명원리 알기[링크]

 

 

 

측정의 문제를 해결한 사례들

 

역시 개념의 대한 학습은 사례분석이 최고인 것 같습니다.

 

대표적으로 위 그림의 두가지를 짚어주셨습니다. 투명한 냉장고와 카지노의 운영전략이 그 것입니다.

옛날에 구입한 반찬들이 계속해서 점점 냉장고 깊숙히 들어가게 되므로, 냉장고 청소를 할 즈음에 발견하게되면 결론적으로 상하는 경우가 많고 때문에 다 섭취하지 못한 음식을 버려야되는 문제가 생기게 되는 것입니다.

 

측정의 관점에서 본다면, 뒤쪽으로 밀려난 음식들을 보지 못했기 때문에(= 눈으로 측정할 수 없기때문에) 문제가 생기는 경우라 하겠습니다.

 

그래서 생겨난게 투명한 플라스틱을 쓰는 냉장고인데 제가 느끼기에는 우리나라에서는 상용화되지는 못한 것 같습니다. 뭔진 모르겠지만 무언가 문제가 있기 때문이겠죠? 아무튼 투명하기 때문에 눈으로 상시 냉장고 내부를 측정할 수 있습니다.

 

 


 

 

 

카지노의 경우, 당연하겠지만, 사람들의 머무는 시간이 길면 길 수록 카지노측은 돈을 더 많이 벌게됩니다. 그런데 사람들이 이 것을 직간접적으로는 다들 알기 때문에 어느정도 자신의 운을 테스트하는 정도로 가볍게 즐기기만 할 수 도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카지노측에선 손님들의 시간투자을 늘리기 위한 방법으로 거울과 시계와 그리고 창문을 없애는 방법을 사용하고있습니다.  

측정의 관점에서 보자면, 시간의 흐름을 본의아니게 측정하지 못하도록 하는 방법인 것입니다. 문득 창문밖을 봤더니 새벽해가 떠오르더라 하면 자기가 시간을 참 많이 보냈구나 하는 것을 쉽게 느낄 가능성이 높아지지 않겠나 그러니까 없애자 하는 그런 전략인 것 같습니다.

 

 

이런식으로 측정의 문제를 유형화자면 총 두가지가 있을 수 있습니다. 측정이 되게해야 좋은 것과 반대로 측정이 안되도록해야 좋은 것이 있습니다.

 

 

일본의 극동지방이던가 어디 변방에 있는 것으로 기억하는 아사히가와 동물원은 창의적인 사례로 유명한 경우라고 다들 이야기합니다. 정확히는 기억이 안나지만 대충 그 핵심을 말씀드리면, 대부분의 동물원의 동물들은 축 늘어져있거나 잠자기 바쁜반면 아사히가와 동물원은 동물들이 자율적으로 움직이도록 각 동물의 특성에 맞는 동물우리를 자체개발하여 먹이를 먹을 때 뿐만 아니라 평소에도 활발히 움직이도록 했기때문에 동물 구경하는 재미가 쏠쏠하다고 합니다.

 

그러니까 측정의 관점에서 보자면, 축 늘어져있는 재미없는 기존의 동물들을 움직이도록하여 시각적으로 측정이 잘 되도록한 사례가 되는 것입니다.

 

이런식으로 오감중에 어떤 감각이 측정이 잘 되도록 했는지 혹은 측정이 덜 되도록 했는지 생각하면서 위의 표로 정리된 사례들을 한번씩 생각해 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