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은 선물 트레이더

[정보]인지심리 디자인. 중간고사 솔루션

잊어버린 과거

HCI, 시각정보, 게슈탈트 원리, 주변시 중심시, 색체지각 정도의 강의내용을 토대로 만들어본 중간고사 준비용 자료다.

 

중간고사는 오픈북 시험이었기 때문에, 모든 강의자료와 내가 만든 자료를 뽑아갔었기에 시험을 보기 위한 모든 내용이 이 자료에만 있지는 않다.

 

1. HCI

 - 사용자 인터페이스 환경의 변천

 - 보여주는 UI, 숨겨진 UI

 : PUI( WIMP(window, icon, menu, pointer)에 기반한 UI),

   VUI : Voice UI

 - 편리한 UI, 영리한 UI, 감성적 UI

 - HCI 정의, HCI 목표, 구성요소, HCI 방법

 : HCI - Usefulness(유용성) : 과업을 효과적으로 달성하는 것이 목표이다. 얼마나 목적에 부합하는지, 그 목적을 효과적으로 달성하는지를 의미한다. 포드 트럭, 터미네이터 1의 로봇 등이 잘 갖춰진 예이며, 유용성이 결여되면 잦은 인터넷 접속실패, 증권 사이트에서 부족한 주식종류, 잦은 게임오류 등을 들 수 있다.

  HCI - Usability(사용성) : 사용과정이 효율적이며 편리한 것이 목표이다. 얼마나 시스템을 배우기 쉽고 사용하기 편리한가. 운전이 쉽고 연비 좋은 자동차, 다양한 기능의 로봇 (터미네이터 2), 자주 쓰는 주문기능을 쉽게 찾는 위치에 배치, 적절한 온라인 도움말 제공 등이 사용성이 잘 갖춰진 예이다.

  HCI - Affect(감성) : 마음속의 감동, 우아함, 세련됨이 목표이다. 감성적인가. 세련되고 아름다운 로봇 (터미네이터 3), 단아한 화면색상의 주식거래 사이트, 신나는 느낌을 주는 온라인 게임화면 등이 감성이 잘 갖춰진 예이다.


2. 시각의 상대성 원리

 - 밝기지각 :

  * 측면억제 : 인간의 눈은 모든 점의 색깔을 판별하는데 적합한 것이 아니라 경계면을 인식하기 적합하도록 되어 있다. 물체를 인식할 때 경제적인 표상을 통해 연산량을 줄이고, 뉴런의 에너지 소비량을 줄이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어두운 색으로 둘러싸인 색채는 원래 밝기 보다 더 환하게 보인다. 반대로 밝은 배경에 둘러싸인 색채는 더 어둡게 보인다. ps. 헤르만 격자(Hermann grid) : 흰색의 교차 지점이 회색으로 보이는데, 이는 흰색으로 둘러싸인 측면에서 억제를 발생시키기 때문에 흰색이 더 반감되어 보인다.

 - 색채지각 :

   * 색순응 현상 : 색에 순응하는 현상. 형광등으로 조명된 방에서 오랜시간을 보내다가 백열등으로 조명된 방으로 이동했을 경우 처음에는 붉은 빛을 띄는 듯 느껴지다가 백열등의 붉은 조명에 익숙해지게 되어 큰 차이를 느끼지 않게되는 현상. 또 선글라스를 처음 착용하게 되면 선글라스 색의 영향으로 물체의 색이 다르게 보이다가 시간이 지나면 본래 물체의 색을 지각할 수 있게 되는 현상.

   * 대비에 의한 색채의 변화 : 주위에 구성된 색에따라 다른 색으로 느껴진다?

 - 크기지각 :

   * 달크기 착시 : 달 착시현상은 인간의 뇌가 지평선 근처의 달이 하늘 높이 떠 있는 달보다 더 멀리 있다고 인식하기 때문에 발생한다는 것이다. 이 때 망막에는 그 달이 같은 크기로 맺힌다. 두뇌가 이러한 불일치를 조화시키는 유일한 방식은 지평선에 걸린 달이 머리위의 달보다 크다고 생각하는 것이다. 라고 알려져 있다.

 - 운동지각 :

 * 운동탐지역 : 세로줄무늬가 있으면 운동을 탐지하기 쉬워진다. (ps. 절대역 : 자극을 탐지하는데 필요한 최소한의 자극에너지)

 * 운동 잔여효과 : 나선 운동의 경우 30~60초 정도 보고 어떤 사물을 보면, 회전 방향에 따라 그 사물이 수축되어 보이거나 팽창되어 보인다. 어떤 자극이 종결된 후에 신경계의 반응 혹은 반작용이 남아 있어서 특정한 감각 지각적, 생리적 현상을 경험하는 것. 고정된 대상의 착각적 운동.

 * 유인운동 : 유인운동이란이란 기차가 역에 서 있는데 갑자기 움직이는 느낌을 받고 놀라서 보니 옆의 기차가 움직임을 발견하는 것과 같은 현상이다. 구름사이로 달이 가는 것으로 보이는 것도 실제로는 구름이 움직이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두 물체가 상대적으로 움직일 때 작은 물체가 움직이는 것으로 지각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이다

 * Reference 효과 :

 * 맥락(집단운동) 효과 :


3. 게슈탈트 원리

 - proximity(근접성) similarity(유사성)

 - continuity(연결성) : 연결성은 선처럼 보이는 것이 일부 가려져 있는 것 그리고 방향성을 가지고 연속된다는 느낌이 드는 경우. 도형 등의 2D적 모양은 아님.

 - closure(폐쇄성) : 폐쇄성은 도형 등 어떤 모양이 일부 끊어지는 등 완전하지 않은 모양이어야 함. 불완전한 형태나 그룹들을 완전한 형태나 그룹으로 '폐쇄'하여 완료하려는 경향을 가리킨다.

 - symmetry(대칭) : 대칭은 도형 등 어떤 모양이 복잡하게 존재할 때 대칭이라고 생각하여 단순한 이미지로 인지함(2D이미지가 3D로 보인다거나 등).

 - figure, ground(전경, 배경)

 - common fate(공동운명)

 

게슈탈트 원리



4. 중심시와 주변시

 - 중심와, 주변시

 - 눈 도약운동(Saccade) : 시각대상의 위치가 갑자기 변하거나 시각대상이 새롭게 나타날 때 그 점으로 향하는 운동. 안구가 한 응시 점에서 이와 떨어진 다른 응시 점으로 신속하게 이동하는 운동. 글이나 그림의 지각에 중요하다. 1초에 4~5회 일어난다.

 - 시선 돌리기(sampling, resampling)

 - 컴퓨터UI에서 에러 표시 방법

 - 눈 운동에 영향을 주는 변수 : 정보량, 타인의 시선에 대한 민감도, 잠재적 기능성에 한 정보, 관심, 문자정보, 광중심와, 포컬포인트(선명도, 피사계심도)


5. 색체지각

 - 색체지각과 파장

 - 삼원색설 : 망막에 있는 RGB를 맡은 세 종류의 감각세포의 반응조합에 의해 모든 색이 부호화된다고 함.

 - 빛의 가산적 혼합, 물감의 혼합 : 가법혼색(=가산혼합, 색광혼합)은 혼합할수록 점점더 밝아진다. 3원색은 RGB이다. 모니터나 TV등 빛을 이용하는 표시장치에서 이용한다. 감법혼색은 혼합할수록 어두워지며 3원색은 마젠타(빛 R+B), 노랑(빛R+G), 시안(빛B+G)이다. 물감으로 그림을 그리거나 프린팅을 할 때 이 방법이 적용된다.

 - 색약

 - 대립색설 : R-G, Y-B의 두 대립된 색부호기제에 의해 모든 색이 부호화된다고 함. 잔상과 대비와 같은 현상학적 근거를 기반으로 만들어졌으며 삼원색 설로는 설명할 수 없는 현상들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삼원색설 + 대립색설의 결합(색채배선모형) : 망막 수준에서는 삼원색설이 적절하고, 신경계와 뇌 수준에서는 대립색설이 적절하다고 알려져 있다. 이 두 가지 개념을 결합한, 여러 연구결과에서 타당함을 보인, 색채배선모형이 제시되었다. 망막에 있는 세 종류의 추상체에서 시상하부에 있는 RG, BY, BW의 세 가지 대립세포로 이어진다고 함.


6. 색체지각 응용

 - 대립색설과 보색관계 : 보색이란 색상환에서 서로 마주 보고 있는 색이다. 보색끼리의 색은 서로 상대쪽의 채도를 높아 보이게 하여 상대편의 색이 뚜렷하게 드러나 보이게 한다. 초록잎 사이에 빨갛게 익은 감이나 사과가 돋보이는 것은 보색 대비 때문이다. 또한, 청록색 숲 속에 있는 빨강의 지붕, 바다 위의 노란 배나 부표 등이 선명하게 잘 보이는 현상도 보색 대비 때문이다. 노랑 저고리의 남색 치마, 청록 잔디 위의 빨간 꽃 등도 모두 보색 대비 현상에 속한다.

 - 호메오스타시스

 - 시인성

 - 긴장유발배색(색채충돌, 보색충돌)

  : 색 충돌을 피하려면 보색관계인 색들이 직접적으로 만나지 않게 해야 한다.

  (1).서로 매우 유사한 배색 : 대비가 유사한 경우를 볼 때 우리의 마음에는 두 색의 차이를 없애 동일한 것으로 간주하고 싶은 내적 압력이 생겨난다. 이러한 압력이 심리적 긴장을 유발하지만 쉽게 이완되지 않기 때문에 심리적으로 불편해진다.

 - 브릿지 컬러 : 색상, 채도, 밝기에 걸쳐서 대비가 크거나 유사한 경우에 긴장을 야기시키게 된다. 이러한 긴장상태를 이완 시킬 수 있는 방법으로 흰색, 검정과 같은 무채색을 사용하는 방법이다. 색 면 사이에 보통 놓지만, 동일한 공간에 놓여있어도 긴장감이 이완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