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은 선물 트레이더

[정보]스포츠와 문화. 기말고사 솔루션

잊어버린 과거

기말고사는 중간고사와 다르게 외워서 쓰는 방식은 아니다. 범위에 대한 공부를 하게 한다음 그 범위내에서 문제를 내셔야되는데 이런 왠일.. 난생 처음보는 문제가 한두개가 아니다. 예를들어 해방이후 우리나라 최초의 금메달리스트의 이름이라던가 약물복용으로 88올림픽에서 자격 박탈당한 한국인 선수? 라던가 전 IOC 위원장의 이름과 같은 스포츠의 상식(이라고 교수님이 생각하시는) 문제들도 나오곤 한다.

 

그러나 대체적으로는 내가 만든 자료에서 나왔다. 가장 큰 배점의 문제도 이 중 포함이 되어있었는데, 그렇기 때문에 무조건 달달 외워가는게 좋다. 특히 아래 PPT 출처정보는 머리속에 복사해가기 바란다.

 

 

스포츠 문화의 이해

 

[스포츠와 정치]


> 스포츠의 정치적 속성

(1) 스포츠에 참여하는 사람들은 조직에 대한 충성심이 강하다.

(2) 스포츠는 조직력이 강하다. ‘우리’라는 개념이 강하다.

(3) 스포츠와 관련된 조직들은 보수적인 성향이 강하다

> 선진사회에서의 생활체육은 사회복지로서의 의미를 지니고 있다.

> 유럽의 생활체육 선진국들의 스포츠 참여율은 높다. 스포츠클럽보다는 개인적 참여 형태가 빠르게 확산되고 있다.

> 스포츠 선진국이란 실제로 국민들이 얼마나 스포츠를 즐기는가와 관련이 깊다.

> 국민들의 생활 체육 참여율을 높이기 위한 3요소 : 체육시설, 프로그램, 체육지도자

> 역대 정부들은 스포츠의 상징적 홍보효과를 얻기 위해 스포츠를 활용했다.

> 정통성이 결여된 정부일수록 국민통합이라는 명분하에 스포츠 정책을 정치에 이용하려는 경향이 강하다.

> 핑퐁외교는 세계적으로 스포츠를 외교에 적극적으로 활용하게 된 계기가 되었다.

> 국제정치에서의 스포츠의 이용

(1) 외교적 도구

(2) 이데올로기 및 체제선전의 수단

(3) 국위선양

(4) 국제이해 및 평화

(5) 외교적 항의



[스포츠와 교육]


> 체육을 교육이라는 관점에서 볼 때 중요한 점은, 신체를 발달, 교정, 증진시키는 가시적인 변화 그리고 심리적 정서적인 내면적 비가시적인 변화에 영향을 끼친다.

> 스포츠와 교육은 그 자체가 사회화의 한 과정이다.

> 체육이란 계획적이고 의도적인 신체활동의 방법으로 인간의 잠재능력을 발휘하도록 하여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으로 완전한 인간을 형성하고자 하는 교육이다.

> 학교 체육의 목표는 학생의 현재 및 장래의 생활이나 입장에서, 그 필요성을 포함한 학생관 여하에 따라 규정된다.

> 학생의 자주적인 활동에 대한 교사의 지도방식(학생 중심의 지도)이 현대의 체육 지도 방식이다.

> 기능주의이론에서는 학원 스포츠“개인의 신분상승에 필요한 기제”로 이해한다.

> 갈등이론에서는 학원 스포츠“교육체계가 사회체제의 현상유지를 위해 창출되었다”라고 이해한다.

> 스포츠 참가와 교육기대감 사이에 긍정적 관계가 발생하는 이유

(1) 스포츠 참가와 높은 학업수행은 선발효과와 밀접한 관계가 있다.

(2) 운동선수는 고등학교 하위문화 내에서 지도집단의 일원이기 때문에 유사한 포부 수준을 지니고 있는 동료에 의해 학업성취를 자극받는다.

(3) 타인으로부터 긍정적 피드백을 통해 획득된 높은 수준의 자기 평가포부수준에 영향을 미친다.

(4) 운동선수는 일반학생 이상으로 교사나 코치로부터 교육적 충고와 격려를 많이 받는다.

> 교육기대감 상승에 따른 긍정적 측면

(1) 스포츠에 참가함으로써 스포츠 관련 활동에서 유용한 대인관계의 기술을 획득한다.

(2) 스포츠참가는 참가자의 가시성을 제고시키고 초기의 성공에 대한 정의를 제공한다.

(3) 스포츠참가는 인맥, 접촉, 정보교환의 통로를 제공한다.

> 학원 스포츠의 가장 큰 문제는 본래 학교체육이 갖는 교육적 취지와는 동떨어진 기형적인 형태를 띠고 있다는 점이다. 학생 선수들은 학습권을 보장받지 못하고 있다. 이는 학교, 감독, 학부모간 암묵적인 타협으로 빚어진 결과다.

> 우리나라의 정규교육 과정에서 학교체육은 입시위주의 교육정책에 밀려 실효를 거두지 못하고 있다.

> 학교체육 제도개선의 핵심적 과제는 선수육성의 개방적 운영체제를 구축하는 것이다.

> 지역사회 스포츠클럽은 다음의 기능과 역할을 수행해야한다.

(1) 전 연령층을 대상으로 다양한 스포츠 참여기회를 제공한다.

(2) 청소년 과외활동스포츠클럽을 운영하고 학교와 체육 관련 자원을 공유한다.

(3) 스포츠에 재능과 흥미를 보이는 아동, 청소년들이 경제적 부담 없이 스포츠클럽 활동에 참여할 수 있어야한다.

(4) 아동, 청소년 중 재능 있는 우수 선수를 육성하고, 리그에 참가하는 등의 업무에서 여러 경기연맹과 밀접한 협력관계를 맺는다.

(5) 기업적 민간 경영을 원칙으로 하되, 특별 육성과 공익성 프로그램 보급에 대해 정부가 지원하여 공공성과 자율성을 동시에 지니도록 한다.

> 일본은 공부와 운동이 조화를 이룰 수 있는 시스템의 교육을 하고있다.

> 독일은 스포츠클럽의 활성화를 통해 스포츠 참여를 높이고 엘리트도 육성하고 있다.

> 중국은 체육수업의 의무화를 하고 있으며 수업 외적으로도 스포츠 활동을 할 수 있는 여건을 마련하고 있다.

> 미국은 학업과 운동을 병행하게 만드는 제도적 장치와 교육환경이 있다.

> 요즘 대학의 교육목표“심신이 건강한 좋은 시민의 육성과 인류행복에 공헌하는 인간을 육성”하는 것이다.




[스포츠와 사회일탈]


> 사회가 일반적으로 기대하는 규범으로부터 벗어난 행동일탈이라고 한다.

> 사회적 일탈과 사회 문제차이점을 구분하기 힘든 이유는 사회 문제 중 다수가 사회적 일탈의 모습을 띠고 있기 때문이다.

> 사회문제는 두 가지로 구분된다. 폭력과 약물남용이거나 혹은 범죄다.

> 사회의 규범을 기반으로 하여 스포츠의 규범의 범위를 벗어난 행동스포츠 일탈이라고 한다.

> 스포츠 일탈시대적 상황에 따라 판단의 기준이 상대적으로 변화한다.

> 대부분의 부정적 일탈의 원인은 경기에서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승리하려는데 있다.

> 긍정적 스포츠 일탈규범 지향적이다.

> 긍정적 스포츠 일탈새로운 사회 질서의 탄생을 유도할 수 도 있다.

> 사회학적 관점에서 일탈이란, 사회적 비규제 현상으로 파악했으며 그 근원으로 이기주의와 아노미 현상을 들었다.

> 아노미란 산업화로 사회가 변동하면서 기존의 가치관이 붕괴되어 버리고 도덕적 규범이 없는 무규범의 상태를 의미한다.

> 스포츠의 일탈은 승리주의가 원인이다.

> 스포츠 일탈의 구조적 근원

(1) 양립 불가능한 가치 지향 : 서로 승리하려는 가치가 대립될 때 일탈 발생한다.

(2) 가치 및 규범과 성공강박간의 불일치 : 동일한 연습시간의 조건으로 승리를 해야 하는 상급학교 진학문제의 경우 일탈을 저지르게 된다.

(3) 경쟁적 보상구조 : 승리의 보상이 클 때 일탈이 발생한다.

(4) 역할갈등 : 우수한 학생이면서 우수한 운동선수이어야 하는 상황 등 많은 역할을 소화해내기 위해 일탈하는 방법을 사용하려고 한다.

> 스포츠 일탈의 유형 : 폭력, 부정행위, 범죄행위, 도박, 약물사용

> 스포츠에서의 폭력이 두드러지는 제도적 특성

(1) 스포츠의 상업화 : 금전적 보상을 위한 폭력이 있을 수 있다.

(2) 스포츠 팀의 구조적 특성 : 코치와 감독의 억압적 통제체제는 경기상의 폭력을 유발한다.

> 제도적 부정행위이성적이며 전술적인 행동으로 전략적 차원에서 용인된다.

> 일탈적 부정행위엄격한 제재를 받는 행위다.

> 스포츠 범죄스포츠 법을 위반하여 폭력 및 부정한 방법으로 이익을 추구하는 행위다.

> 스포츠 도박의 근본취지는 그리 나쁘지 않았지만, 사행성 심리와 도박의 산업화를 장려하기 때문에 문제가 된다.

> 부상을 회복하는 약물은 일반인들도 자주 사용하며 문제시되지 않는다.

> 부가의 목적으로 사용하는 약물운동능력을 높이기 위한 목적을 가지며 제재를 받는다.

> 도핑금지의 이유

(1) 선수의 건강을 손상시킬 수 있다.

(2) 페어플레이 정신에 반한다.

(3) 사회악을 낳는다.

> 약물 사용의 문제점

(1) 약물 사용에 대한 무지 : 우황청심환 문제 등 약물 사용에 대한 지식이 없으면 선수 관리에 허점을 보일 수 있다.

(2) 도핑이 전문화 지능화되고 있다.

(3) 한약재 중 도핑검사 대상 약물의 명확한 규명이 안 된 것들이 있어 도핑의 위험성을 가중시키고 있다.



[스포츠와 빅 이벤트]


> 세계 3대 스포츠대회는 올림픽, 월드컵, 세계육상선수권이다.

> 올림픽이 정치적 행사로서 제도화된 것1900년 파리 대회에서 금메달을 획득한 나라의 국가가 울려 퍼지는 동안 다른 메달리스트는 부동의 자세로 경의를 표하는 국가주의 의례에서 시작되었다.

> 올림픽 경기에서 민족주의가 두드러지게 대두한 것은 경기운영의 절차도 많은 관련이 있다.

> 올림픽국가주의와 상업주의에 혈안이 된 강대국의 기술과 국력을 자랑하는 선전장이 되었다.

> 서울은 아시아에서 두 번째, 세계에서는 16번째로 올림픽 경기 대회를 개최했다. 서울올림픽은 냉전시대를 종식시키는 시발점이 되었다.

> 월드컵도 역시 민족주의적, 상업주의적 성격을 띠며 축구의 동질감적인 특성상 고도의 정치성을 띤다.

> 아마추어리즘이란 스포츠를 애호하는 페어플레이 정신, 물질적 이익을 추구하지 않음, 경기 규칙을 준수하는 마음자세로, 스포츠에 참가하는 것 자체로 내적보상을 추구하는 것이다.

> 프로페셔널리즘이란 스포츠 이벤트를 통해 생산된 결과에 따라 재정적, 물질적 보상을 받는 직업적인 의미다.

> 스포츠가 상품화되는 요건

(1) 도시공간의 형성과 발전

(2) 새로운 소비윤리의 창출

(3) 매스미디어를 통한 스포츠 상품화

> 국제스포츠이벤트의 3대 요소 : 선수, 관중, 스폰서

> 올림픽 마케팅전략은 재정난에 허덕이던 올림픽을 “황금 알 낳는 거위”로 변모시켰다.

> 올림픽 마케팅의 시작1회 아테네 올림픽 부터였다.

> 국제스포츠대회가 남기는 유산은 숫자로 설명되기 어려운 매우 복합적인 가치가 있다.



[스포츠와 영웅]


> 스포츠영웅은 일반적으로 유명인 또는 스타와 다른 차별적인 사람이다. 탁월한 운동능력 뿐만 아니라 도덕성, 상징성까지 있어야 한다.

> 스포츠스타는 슛 성공률 등 수량화된 기준을 바탕으로 스타로 성장한다. 전문성을 공인받아야 하는 것이다.

> 스포츠 경기처럼 “열심히 노력하면 할 수 있다”는 메시지를 극적으로 보여주는 장치는 없다.

> 글로벌 영웅의 시작박찬호와 박세리로부터 시작되었다.

> 이 시대 스포츠 영웅들은 “대의”가 특징이 아닌 자신이 잘 하고 좋아하는 것에 어려서부터 전념한다는 것이 특징이다.

> 스포츠 영웅유일성, 상징성, 도덕성, 허구성을 지닌 인물이다.

> 사람들은 사회적, 경제적 불안한 상황에서 역할모델이 되어 줄 영웅을 그리워한다.

> 스포츠 영웅사회통합과 민족 자긍심을 고취시키는 존재다.

> 스포츠 영웅여론과 국민적 지지에 의해 탄생한다.

> “스포츠 영웅 만들기” 사업은 선수 개인의 복지와 영광을 위한 사업이 아니라 그 영웅이 사회적 모델이 되어 현실을 반영하고 사회통합의 원동력이 되도록 해야 한다.

> 스포츠 영웅들이 경기 후 방치되는 일은 없어야 한다.

> 영웅스스로를 창조한다. 위인이다. 사회통합과 국위선양에 기여한다. 역할모델이다.

> 유명인미디어에 의해 만들어진다.

> 스포츠 영웅들이 은퇴 후 아무런 보호막 없이 사회에 진출해 실패하는 경우가 많다. 운동선수들의 제2의 인생을 성공적으로 시작할 수 있도록 제도적 장치가 시급하다.



[PPT 출처 정보. 꼭 외우기]


> 스포츠와 정치의 결합

(1) 상징 : 스포츠의 상징적인 특성을 국가나 특정 집단이 이용함으로써 스포츠는 정치화된다. 스포츠를 통하여 국위를 선양한다는 것은 이러한 상징의 예시이다.

(2) 동일화 : 스포츠 경기를 수행하는 선수에게 감정을 이입시키는 것을 말한다.

(3) 조작 : 스포츠에서의 우승을 정치 지도자가 목적을 실현하는 수단으로 이용하는 것이다. 정치의 비리나 부정을 감추기 위해서 스포츠를 사용하는 예가 있다.

> 스포츠 교육에 대한 궁극적인 관심스포츠의 “교육적 적합성 여부”에 있으며 이를 보다 효과적으로 이해하기 위한 방법은 우리의 교육 및 사회 환경을 주의 깊게 관찰하는 것이다.

> 학교 스포츠 활동의 긍정적 효과

(1) 체력 증진

(2) 협력, 성취지향, 스포츠맨십 등의 덕목 교육

(3) 자기통제 및 규율 훈련을 통해 사회통제의 역할 수행

(4) 적절한 성 역할 행동 고취

(5) 운동선수사기, 응집성, 교육성취감, 애교심, 기대감 고취

(6) 공식적인 직업사회화의 기회 제공

> 스포츠 교육의 목표 : 스포츠 활동을 통해, (정서순화 - 학업활동의 격려 - 사회화 촉진)의 선순환

 

스포츠 교육의 목표

 

> 스포츠에서 폭력을 유발시키는 사회문화적 조건이다. 이 둘의 결합으로 폭력이 일어난다고 할 수 있다.

(1) 인간본성의 “공격성향”

(2) 사회문화적 조건의 “자본주의적 승리에 대한 승리지상주의”

> 스포츠 폭력의 원인

(1) 상업주의 텔레비전의 영향 - 적대적 공격성 : 물질적 보상을 위한 의도적 행위, 사회적 지위개선

(2) 스포츠의 경쟁적 구도 - 수단적 공격성 : 승리를 목적으로 공격적 행위를 행하는 행위

(3) 환경 - 자기 주장적 공격성 : 에너지 발산을 위한 공격적 행위

> 스포츠 폭력의 순기능

(1) 사회적 안전판의 역할

(2) 규범의 존재를 재확인

(3) 사회변동의 촉진

> 스포츠 폭력의 역기능

(1) 긴장과 불안 조성

(2) 스포츠 참가자의 사회화에 부정적 영향을 미침

(3) 스포츠체계의 질서 및 예측가능성 위협

> 스포츠 폭력의 해결책

(1) 선수들의 페어플레이 정신 강조

(2) 선수들의 자율적 운동 분위기 조성

(3) 스포츠 공격성에 관한 규칙 강화

(4) 스포츠 폭력에 관한 법률 강화

(5) 관람자들의 스포츠정신 의식

(6) 미디어를 통한 스포츠 상업화의 재정비

> 스포츠 영웅유일성, 상징성, 도덕성, 허구성을 지닌 인물이다.

> 스포츠 영웅의 순기능

(1) 역할모델 : 인간승리의 주인공

(2) 정치적 기수

(3) 경제적 효과

(4) 사회통합과 국위선양

> 스포츠 영웅의 역기능

(1) 엘리트지상주의의 표상

(2) 문화제국주의의 주체 : K리그보다 프리미어 리그를 맹목적으로 선호하는 것 등.

(3) 물질만능주의 조장

> 올림픽대회의 의미

(1) 정치적 의미 : 초기 올림픽에선 도덕성 회복과 인류평화에 기여, 그러나 베를린 올림픽부터 LA올림픽까지는 국가, 민족, 이념 간 대립의 장으로 변화 했지만 이후 냉전시대가 종결되면서 정치적 화합이 장이 됨.

(2) 경제적 의미 : 경제적 창출효과는 물론 대회 준비를 위한 경기장건설 및 교통, 통신 등의 고용창출효과를 얻어 실업해소에도 큰 도움이 됨.

(3) 사회 문화적 의미 : 스포츠에 대한 관심이 높아짐. 개, 폐회식 및 전통문화 행사는 자국의 문화를 알릴 수 있는 계기가 된다. 대회 후 각국에 유, 무형의 문화자산을 남김,

> 올림픽의 문제점

(1) 정치성

(2) 상업주의

(3) 도덕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