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THE-ARSENAL
> _
 
취미로 투자#2
없는 것일까. 이런저런 공부도 했다. 수십 권의 책을 읽고 수백만 원의 교육도 들으며 자체 매매법도 만들었다. 소중한 시간을 버리고만 있는 것은 아닐지 의심스러웠지만, 그렇게 현재 내린 결론은 “아니다”이다. 답은 있었다. 전업으로 투자하면서 꾸준히 수익을 내는 사람도 있다. 회사 자금을 운용하는 프랍 트레이더라는 직업도 있다. 카피 트레이딩에서 180일 이상 필터로 줄을 세워보면 최대 낙폭이 10% 이내이면서도 꾸준히 수익을 올리는 사람도 수두룩하다
저자
장용하
출판
부크크(Bookk)
출판일
2025.05.23

 

 

 

 

원래는 15분 봉으로 타점을 보고 진입했다.

 

그런데 하루 이내에 끝날 트레이딩 주기여서 1분 봉으로 캔들이 어떻게 움직이나 평소와 다르게 간간히 구경했다.

 

그리고 중간에 해당 패턴상 돌파할 수 없는 추세선이 2개가 식별되었다.

 

뭔 추세선을 저렇게 이상하게 그리냐고 할 수 있는데, 목표가용 추세선은 좀 다르다.

 

최초 지정한 목표가에 살짝 못 미치는 시점에서, 기다릴지 아니면 손절가를 본전 이상으로 설정하고 대기할지 고민했는데 대기하는 쪽으로 결정했다.

 

세부 타임프레잉메서는 노이즈가 많다 보니 최근 분석에서는 반복적으로 하나 두 개씩 구멍이 났었다. 그래도 혹시 몰라 대기하는 쪽으로 결정했으나 세부 타임프레임에서의 정보를 무시하지 않았어야 했다.

 

나중에 보니 살짝 더 큰 프레임에서도 영향을 주는 저항이 있어서 영향을 받은 것으로 확인했다.

 

결국 진입가보다 살짝 높인 손절가 부근에서 포지션을 종료.

 

타임프레임 영향이 이렇게나 벽이 높았는지 새삼 새롭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