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은 선물 트레이더

[문제풀이]경영정보. 경영정보시스템 중간고사 범위

잊어버린 과거

아래 책에있는 복습문제들의 해답이다. 100% 정답이라고는 볼 수 없지만, 만드는데 꽤나 오랜 시간이 걸린점은 스스로 칭찬하고싶다. 정말 "답안지"라고 써있는 답안지식 시험은 날 정말 피곤하게한다.

 

친구랑 같이 반반씩 나눠서 만든 자료다. 책이 얼마나 두루뭉술하고 이상하게 써있던지.. 고생좀 했다. 한번 외우면서 읽는데 6시간 정도 걸리는 것 같다. 두 번째 읽을땐 4시간 걸리더니 네 번째 정도 읽으니까 두시간 정도만에 읽었던 것 같다. 경영 관련 공부를 처음 해봐서 굉장히 생소하고 이상했지만 넓게보는 안목에는 도움이 되었던 것 같다.

 

 

경영정보시스템

 

 

경영정보_중간고사

Chapter1. 글로벌 비즈니스 환경에서의 정보 시스템

2. 오늘날의 기업 운영과 관리에서 정보시스템은 왜 그렇게 중요한가?

기업들의 생존과 번창을 위해서, 기업의 능력과 전략을 실행하고 목표를 달성하는 능력의 향상을 위해, 아래의 여섯 가지 전략적 비즈니스 목적을 달성하려고

*오늘날의 기업에서 정보시스템이 중요한 여섯 가지 이유를 나열하고 설명하라.

(1) 운영 수월성

기업은 고도의 수익성을 창출하기 위하여 자신들의 운영 효율성을 계속적으로 개선하려 노력함.

정보시스템과 기술은 기업의 측면에서 고도의 효율성과 생산성을 달성하기 위하여 관리자들이 활용할 수 있는 가장 중요한 도구 중 하나이며 그 효과는 기업 실무와 관리 형태의 변화와 동반할 때 더욱 크게 나타남.

ex) 모든 월마트 점포와 공급자를 디지털로 연결하는 리테일링크(RetailLink)시스템

(2) 새로운 제품, 서비스, 비즈니스 모델

정보시스템과 기술은 기업이 새로운 제품과 서비스뿐만 아니라 완전히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창출할 수 있는 중요한 도구

비즈니스 모델 : 기업이 부를 창조하기 위하여 제품과 서비스를 어ᄄᅠᇂ게 생산하고, 인도하며, 판매하는가를 설명

(3) 고객 및 공급자 친밀성

기업이 고객을 잘 알고, 대접받고 싶은 방식으로 잘 대우할 때, 고객은 재방문과 재구매로 반응한다. 이는 곧 수입과 이익을 가져온다.

공급자와의 관계가 밀접하면 밀접할수록 공급자는 기업에게 더 필수적인 것을 제공한다. 이 경우 비용을 더 낮출 수 있다.

(4) 의사결정환경의 개선

많은 기업 경영자들은 적절한 정보를 가져보지 못함. 대신 예측, 추측 및 행운 등에 의지하며 그 결과는 상품과 서비스의 과잉 또는 과소생산, 자원의 잘못된 배치, 늦은 반응 시간 등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비용을 증가시키고 고객을 잃게 한다.

정보시스템과 기술은 경영자가 의사결정을 할 때 시장의 실시간 데이터를 활용하는 것을 가능하게 했다.

(5) 경쟁우위

더 우수한 제품을 값싸게 공급하고, 고객과 공급자에게 실시간으로 반응하여 경쟁자와 비교하여 경영을 더 잘하고 있다는 것은 경쟁자가 따라올 수 없는 더 높은 매출과 더 많은 이익을 가져온다.

(6) 생존

정보시스템과 기술이 업무 수행에 필수적이기 때문에 투자하고 있다. 이런 “필요성”은 산업전체의 변화에 의하여 발생하기도 한다.

ex) 시티은행의 현금자동인출기를 도입 후 다른 은행들도 도입을 서둘렀다. 이러한 경쟁은 거의 모든 미국 은행들이 ATM을 운영하게 하고 생존하기 위한 필요조건이 되었다.

기록을 유지하도록 하는 많은 연방 및 주정부의 법규 및 규제가 있다.



3.정보시스템은 정확히 무엇인가? 정보시스템의 경영, 조직 및 기술적 요소는 무엇인가?

*정보시스템을 정의하고 정보시스템이 수행하는 행동을 설명하라.

(1) 정보시스템(IS)

정보를 수집하고(또는 추출하고), 처리하며, 저장하고 분배하는 상호 연관된 요소의 집합

의사결정, 조정 및 통제를 지원

(2) 정보시스템의 세 가지 활동 : 조직이 의사 결정을 하고, 운영 업무를 통제하며, 문제를 분석하고, 새로운 제품과 서비스를 개발하는 데 필요한 정보를 생산한다.

입력 : 조직 내에서 또는 외부 환경으로부터 원시 데이터를 획득하거나 수집한다.

처리 : 원시 입력 자료를 의미 있는 형태로 변화

출력 : 처리된 정보를 이용할 사람이나 이를 활용할 활동에 전달


*정보시스템의 조직, 경영, 기술적 영역을 나열하고 설명하라.

(1) 조직

조직은 각기 다른 수준과 특성들로 구성된 구조를 갖는다.

조직은 자신의 계층 구조와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통해 업무를 조정한다.

각 조직은 독특한 문화가 존재하고 정보시스템에서도 발견된다.

계층의 특수성으로 서로 다른 관심과 견해를 갖게한다.

고위 관리층(senior management) : 회사의 재무적 성과를 확보하는 것뿐만 아니라 상품과 서비스에 대한 장기적인 전략적 결정을 내린다.

중간 관리층(middle management) : 고위 관리층이 세운 프로그램과 계획을 수행

(기술자, 과학자나 건축가 등 지식근로자(knowledge workers) : 상품이나 서비스를 설계하고 기업을 위한 새로운 지식을 창출)

운영 관리층(operational management) : 기업의 일상 업무를 감시할 책임이 있다.

(비서나 서기 등 데이터근로자(data workers) : 기업의 모든 수준에서 일정 협의와 통신 지원)

(샌상 및 서비스 근로자(production or service workers) : 실제로 제품을 생산하고 서비스 제공)

(2) 경영

조직이 직면한 많은 상황들을 이해하고, 조직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실행 계획을 수립, 의사결정을 내리는 것.

창조적 작업

새로운 상품과 서비스를 설계하고, 조직을 재설계하고, 그 방향성을 재설정

(3) 정보기술

경영자가 변화에 대처하기 위해 사용하는 여러 가지 수단 중의 하나이다.

컴퓨터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데이터관리기술, 네트워킹 및 통신기술, 월드와이드웹 등 이러한 기술 모두는 기술을 운영하고 관리하는 사람들과 함께 조직 전체에 걸쳐 공유할 수 있는 자원이며 기업의 정보기술 기반구조를 구성하고 있다.

정보기술 기반구조 : 기업이 특정 목적의 정보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는 토대, 플랫폼을 제공


*데이터와 정보의 차이점과 정보시스템활용능력과 컴퓨터활용능력의 차이점을 설명하라.

(1) 정보 vs 데이터

- 정보 : 사람들에게 의미 있고 유용한 형태로 가공된 데이터

- 데이터 : 사람이 이해하고 사용할 수 있는 형태로 구성되고 가공되기 이전의, 사건들을 나타내는 일련의 사실들

(2) 정보시스템활용능력 vs 컴퓨터활용능력

- 정보시스템활용능력(information systems literacy) : 시스템의 기술적인 영역뿐만 아니라 경영 및 조직적 영역의 이해를 포괄하는 정보시스템에 대한 광범위한 이해

- 컴퓨터활용능력(computer literacy) : 정보기술 지식에 초점


*인터넷과 웹이 정보시스템의 다른 기술 요소와 어떻게 관련되는지 설명하라.

인터넷은 새로운 제품, 서비스, 전략 및 비즈니스 모델을 구축할 수 있는 새로운 “범용” 기술 플랫폼을 창출하였다. 동일 기술 플랫폼이 기업 내의 여러 시스템과 네트워크를 이어주는 연결성을 제공함으로써 내부적인 용도로도 이용하고 있다.

웹은 새로운 종류의 정보시스템의 기반 역할을 할 수 있다.

이러한 기술들은 다른 기술을 운영하고 관리하는 사람들과 함께 조직 전체에 걸쳐 공유할 수 있게 한다. 그리고 기업이 특정 목적의 정보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는 플랫폼, 정보기술 기반구조를 구성한다.


4. 보완자산이란 무엇인가? 왜 보완자산은 정보시스템이 기엄에게 진정한 가치를 제공하기 위해 필수적인가?

*보완적 자산을 정의하고 정보기술과의 관계를 설명하라.

(1) 보완적 자산 : 정보기술 투자 시 가치를 창출하기 위해 수반되어야 하는 기타 자산

조직적 자산, 경영적 자산, 사회적 자산으로 나뉜다.

(2) 정보기술과의 관계

정보기술 투자가 이를 지원하는 조직의 가치, 구조 및 행동 양식과 기타 보완적 자산을 동반하지 못한다면 정보기술 투자 그 자체만으로 조직이나 경영의 효율성을 향상시킬 수 없다. 비즈니스 기업이 실질적으로 새로운 정보 기술의 혜택을 누리기 위해서 먼저 업무 수행의 방식을 바꾸어야 한다.


*정보기술투자로부터의 성과를 최적화하기 위해 필요한 사회, 경영, 조직 차원의 보완적 자산에 대하여 설명하라.

- 조직과 경영에의 투자는 “조직 및 경영 자산”이라 부르기도 한다.

조직적 자산

효율과 효과를 중시하는 협조적 조직 문화

적합한 비즈니스 모델

효율적인 비즈니스 프로세스

권한의 분권화

분산된 의사결정 권한

강력한 정보시스템 개발팀

경영적 자산

기술 투자와 변화에 대한 최고경영층의 강력한 지원

경영 혁신을 위한 인센티브

팀워크와 협업 작업 환경

경영 의사결정 능력을 개선시키기 위한 훈련 프로그램

유연성과 지식기반 의사결정에 가치를 두는 경영 문화

사회적 자산

인터넷과 통신 기반구조

직원의 컴퓨터활용능력 향상을 위한 IT 교육 프로그램

표준(정부, 민간 부문 모두)

긍정하고 강정적인 시장 환경을 조정할 수 있는 법률과 규정

정보시스템 구축을 지원하는 인접 시장의 기술 및 서비스 기업


Chapter2. 글로벌 e-비즈니스와 협업

1.비즈니스 프로세스란 무엇인가? 비즈니스 프로세스와 정보시스템은 어떻게 연관되어 있나?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정의하고 조직에서 비즈니스 프로세스의 역할을 설명하라.

(1) 비즈니스 프로세스(Business process)

가치 있는 제품 또는 서비스를 생산하기 위해 업무가 조직, 조정, 집중되는 방식

제품이나 서비스를 생산하기 위해 요구되는 활동들의 집합

조직이 업무, 정보, 그리고 자산을 관리하는 독특한 방식과 경영층이 업무를 조정하기 위해 선택하는 방식을 의미

특정 기능 영역(functional area)와 관련 있고 서로 다른 많은 기능 영역(주문처리)들에 걸쳐 있다.

(2) 조직에서 비즈니스 프로세스의 역할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분석하여 기업이 어떻게 운영되는지 명확하게 알 수 있게 한다. 그리고 기업을 보다 효율적으로 효과적으로 만들기 위해 어떻게 변화시켜야 할지 이해할 수 있게 한다.


*정보시스템과 비즈니스 프로세스 간의 관계를 설명하라.

새로운 정보기술은 정보의 흐름을 변화시켜 더 많은 사람들이 정보를 공유하고 접근할 수 있도록 할 뿐만 아니라 순차적인 작업들을 동시에 수행할 수 있도록 하고 의사결정의 지연을 막아주는 등 비즈니스 프로세스들의 많은 단계들을 자동화한다.


3.전사를 연결하는 시스템이 조직의 성과를 어떻게 향상시키나?

*전사적 응용프로그램이 어떻게 조직의 성과를 향상시키나?

자원과 고객 서비스의 효율적 관리를 위해 비즈니스 프로세스들을 상호 밀접하게 조정하고 어떤 경우는 통합함으로써 기업이 보다 유연하고 생산적인 조직이 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전사적 시스템, 공급사슬관리시스템, 고객관계관리시스템, 그리고 지식관리시스템을 정의하고 그것들이 경영에 주는 이점을 설명하라.

(1) 전사적 시스템(enterprise systems) = 전사적 자원 관리(ERP) : 제조 및 생산, 재무 및 회계, 판매 및 마케팅, 그리고 인적자원관리 등의 비즈니스 프로세스들을 하나의 소프트웨어 시스템으로 통합하기 위해 사용

이점 : 관리자들은 일상운영이나 장기적인 계획에 대한 보다 정확하고 시의적절한 의사결정을 내리기 위해 사용 할 수 있다.

(2) 공급사슬관리시스템(SCM) : 공급업체, 구매 기업, 유통업체, 그리고 물류회사들이 주문, 생산, 재고수준, 그리고 제품과 서비스의 배송에 관한 정보를 공유하도록 하여 제품과 서비스를 효율적으로 구매, 생산, 배송할 수 있도록 지원. 조직 경계를 넘나드는 정보 흐름을 자동화 하는 기업 간 시스템의 한 유형

궁극적인 목적은 최소의 비용과 시간으로 공급업체부터 소비자까지 적정량의 제품을 공급하는 것

이점 : 물류비용과 생산비용을 낮추고 관리자가 구매, 생산, 유통의 조직화 및 일정계획에 대한 보다 양질의 의사 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하여 기업의 수익성을 향상시킨다.

(3) 고객관계관리시스템(CRM) : 수익과 고객 만족, 그리고 고객 유지를 최적화할 수 있도록 고객과 관련된 판매, 마케팅, 서비스 부문의 모든 비즈니스 프로세스들을 조정하는 데 필요한 정보를 제공

이점 : 기업들이 가장 수익성 있는 고객들을 파악, 확보, 유지하는 것을 도와주고, 기존 고객에게 보다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고 판매를 증대하도록 지원한다.

(4) 지식관리시스템(KMS) : 조직들이 지식과 전문기술의 획득 및 적용을 위한 프로세스들을 보다 잘 관리할 수 있도록 한다.

이점 : 기업에 있는 유용한 지식과 경험을 수집하여 비즈니스 프로세스와 경영의사결정의 개선을 위해 어디서나 활용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또한 이 시스템은 기업을 외부 지식 원천에 연결한다.


*인트라넷과 엑스트라넷이 기업의 정보 및 비즈니스 프로세스 통합을 어떻게 지원하는지 설명하라.

기업들은 데이터, 고객, 납품업체, 그리고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통합하기 위해 사용. 전사적 응용프로그램을 구현하는 것은 쉽지 않은 일이며 많은 비용이 소요되기 때문이 인트라넷과 엑스트라넷을 이용한다.

인트라넷 : 종업원만 접근할 수 있는 기업 내부 웹 사이트

엑스트라넷 : 권한을 부여받은 납품업체와 공급업체에게만 접속을 허락하는 기업 웹 사이트로 공급사슬을 관리하기 위해 사용


4.협업 및 팀워크 시스템이 왜 중요하며 어떤 기술들이 사용되나?

*협업 및 팀워크를 정의하고 그것들이 최근 기업에서 왜 중요하게 되었는지 설명하라.

(1) 협업(collaboration) : 공유된 명시적인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다른 사람들과 같이 일하는 것

- 업무의 특성과 참여자 간의 관계에 따라 일대일 또는 다대다가 될 수 있다.

- 정규 팀으로 구성되거나 비공식 집단에서 협력할 수 있다.

(2) 팀워크 : 어떤 일을 하기 위해 구성된 조직의 일부분이 하는 일

작업의 본질 변화

독립적이던 작업 단위가 부서단위로 조직화됨으로써 긴밀한 조정과 상호작용이 필요하게 되었다.

전문 직종의 증가

정보와 의견의 공유가 필요하게 되었다.

기업 조직의 변화

작업을 계층 구조로 조직화 한 것이 집단과 팀.

부분적으로 조직의 하위 계층의 전문지식 보유

기업의 범위 변화

글로벌화의 도래로 긴밀한 협조의 필요성 증대

혁신의 강조

위대한 개인들은 뛰어난 동료들과 팀을 구성

일과 경영문화의 변화

다양성을 가진 팀이 혼자 일하는 개인들보다 결과물의 품질과 속도 측면에서 우수.


*협업이 기업에 주는 이점을 열거하고 설명하라.

이점

근거

생산성

협력하여 일하면 각자 일하는 것보다 복잡한 일을 더 빠른 시간내에 끝마칠 수 있다. 그리고 오류도 적다.

품질

협력하여 일하면 각자 일하는 것보다 오류에 대해 서로 대화하고 빠르게 시정조치를 취할 수 있다. 생산시간 지연이나 불필요한 재고를 줄일 수 있다.

혁신

협력하여 일하면 각자 일하는 것보다 제품, 서비스, 그리고 관리에 대해 보다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찾아낼 수 있다. 집단의 다양성과 “군중의 지혜”를 활용할 수 있다.

고객 서비스

팀으로 함께 일하면 각자 일하는 것보다 고객 불만과 이슈사항들을 보다 효과적으로 해결할 수 있다.

재무적 성과(수익성, 매출, 매출증대)

위와 같은 이유로 협력적인 기업들이 매출, 매출증대, 재무적 성과가 우수하다.


*협업을 위한 협력적 조직문화를 설명하라.

협력적 문화는 다양하다. 고위관리자들은 결과를 달성하는 책임이 있지만 그 결과를 달성하고 구현하기위해서는 팀이 필요하다. 협력적 문화에서, 고위관리층은 협업과 팀워크를 조직의 중요한 요소로 간주한다. 중간관리자의 기능은 팀을 구성하고 그들의 작업을 조정하며 성과를 모니터링 한다. 팀들은 팀의 성과에 의해 보상받으며 개인은 팀에서 보인 개인의 성과에 의해 보상받는다.


*협업과 커뮤니케이션 시스템의 다양한 형태를 열거하고 설명하라.

- 이메일과 인스턴트 메시징 : 사용자들이 여러 참여자와 동시에 실시간 커뮤니케이션을 하도록 지원함. 컴퓨터, 휴대폰, 기타 무선 이동단말기에서 운영됨.

- 소셜 네트워킹 : 사람들의 관심사를 공유하고 상호작용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소셜 네트워킹 도구는 기업에서 아이디어 공유와 협업을 위한 도구로 빠르게 자리 잡고 있음.

- 위키스 : 웹 페이지 개발이나 프로그래밍 기법에 대한 지식 없이도 텍스트 내용과 그래픽을 쉽게 추가, 편집할 수 있는 웹 사이트의 일종이다. 회사의 지식과 통찰력을 저장하고 공유하기 위한 이상적인 도구. 지식관리시스템에 비해 비용이 저렴하면서 동적임.

- 가상세계 : 아바타라는 자기 자신을 그래픽으로 표현한 거주민들이 살고 있는 온라인 3차원 환경. 의사소통은 인스턴트 메시지와 비슷한 문자 메시지 형태로 이루어짐.

- 인터넷 기반 협업 환경 :

  (1) 가상회의시스템 : 여행 경비를 줄이기 위한 노력의 일환임. 텔레프레전스 기술은 음성과 화상이 통합된 환경을 제공함.

  (2) 구글앱스/구글사이트 : 사용자들이 온라인그룹(편집가능한 웹 사이트)을 신속하게 만들 수 있도록 지원함. 구글 캘린더, 구글독스 등이 있다.

  (3) 마이크로소프트 쉐어포인트 : 마이크로소프트 서버와 네트워크 제품을 사용하는 중소기업에서 널리 사용되는 협업시스템. 회사 서버에 설치된 검색엔진과 결합된 브라우저 기반 협업 및 문서관리 플랫폼.

  (4) 로터스 노츠 : 큰 기업들이 사용하는 전자회의 등이 포함된 협업도구. 일반적으로 대규모 회사들은 보안에 대한 우려와 컴퓨팅 자원의 외부업체 의존성 때문에, 전략적 애플리케이션을 위해 대중적인 온라인 소프트웨어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을 안전하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Chapter3. 정보시스템, 조직, 전략

1.정보시스템을 성공적으로 구축하고 활용하기 위해 관리자가 알아야 할 조직의 중요한 특징은 무엇인가? 정보시스템이 조직에 미치는 영향을 무엇인가?

*조직을 정의하고 조직의 기술적 정의와 행동적 정의를 비교하라.

(1) 조직

- 기술적 정의 : 환경에서 자원을 획득하고 그것을 처리하여 산출물을 생산하는 안정되고 정형화된 사회구조이다.

- 행동적 정의 : 조직은 시간이 경과하면서 갈등과 갈등 해소를 통해 정교하게 균형 잡혀가는 권리, 특권, 의무, 그리고 책임의 집합이다.

(2) 비교

- 조직에 대한 기술적 관점은 우리가 기업에 기술 변화를 도입할 때 산출물을 만들기 위해 투입들이 어떻게 결합되어야 하는가에 집중하도록 한다. 기업은 서로 쉽게 대체될 수 있는 자본과 노동을 가진 대단히 융통성 있는 조직처럼 보인다. 그러나 조직에 대한 보다 현실적인 행동적 정의는 새로운 정보시스템의 구축 또는 기존 시스템의 재구축은 기계나 작업자의 기술적 재배치보다 훨씬 많은 것을 수반한다는 것을 암시한다.


*정보시스템 사용의 조직 간 차이를 설명할 수 있는 조직의 특징들을 파악하고 설명하라.

(규칙이나 절차에 의해 권한이 특정 행동에 한정되는)권한의 계층구조에 배치

(한정된 투입으로 최대의 산출을 얻는)효율성의 원칙을 중시

비즈니스 프로세스, 조직 문화, 조직 정치, 주변 환경, 구조, 목적, 구성원, 그리고 리더십 스타일

공정하고 보편적인 의사결정 체계에서 책임과 권한

루틴과 비즈니스 프로세스

- 루틴(표준운영절차) : 모든 예상 가능한 상황에 대응하기 위해 개발된 명확한 규칙, 절차, 그리고 방식. 보다 생산적이고 효율적으로 변화되며, 기업은 효율성이 증대함에 따라 비용을 줄 일 수 있다.

- 비즈니스 프로세스 : 루틴들의 집합.

*정보시스템이 조직에 미치는 영향을 설명하는 주요 경제 이론들을 설명하라.

거래비용이론(transactions cost theory) : 기업과 개인들은 대규모화, 대규모 종업원 채용, 그리고 공급업자 및 유통업자의 수직적 통합을 통해 거래비용을 절약하려고 했다. 정보기술이 시장 참여비용(거래비용)을 낮추고, 내부 자원의 활용(종업원을 고용하는 것보다)보다 외부 공급업체와의 계약으로 더 많은 가치를 창출할 수 있도록 한다. 업무를 외주하여 종업원 수를 줄이면서도 수익을 증대시킬 수 있다는 것을 의미.

대리인이론(agency theory) : 회사는 이기적인 개인들 사이의 “계약의 집단”으로 볼 수 있다. 그러나 대리인들은 끊임없는 감독과 관리를 필요로 한다. 회사의 규모와 범위가 커짐에 따라 대리인비용과 관리비용이 증가하게 되는 원인이다. 이전보다 적은 수의 관리자만으로도 종업원들을 관리할 수 있다.


*정보시스템이 조직에 미치는 영향을 설명하는 주요 행동 이론들을 설명하라.

(1) IT에 의한 조직 축소

- 정보기술이 정보의 배포 범위를 확대시켜 계층구조의 축소를 촉진한다.

- 계층구조의 축소는 규모를 축소를 의미

- 의사결정 권한을 하향 이동시킴.

- 의사결정 속도는 빨라졌으며, 따라서 적은 수의 관리자만으로도 관리가 가능하게 되었다.

(2) 탈산업화 조직 :

- 전문 근로자들은 자기 스스로 관리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조직의 형태는 축소되어야 하며, 지식과 정보가 회사 전체에 확산되어 있어 의사 결정은 더 분산되어야 한다고 탈산업화 이론들이 개념을 지원한다.

- 정보기술은 전문가 집단이 모인 업무 추진 네트워크 조직들이, 대면 또는 전자적으로, 단기간에 특정 업무를 수행하도록 지원한다.

(3) 조직의 저항 :

- 정보시스템은 잠재적으로 조직의 구조, 문화, 정치, 그리고 업무를 변화시키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그것을 도입할 때 상당한 저항에 직면하게 된다.


*정보시스템을 도입할 때 왜 상당한 조직적 저항이 있는지 설명하라.

왜냐하면 그것은 핵심 자원 즉, 정보에 대한 접근에 영향을 주기 때문이다. 새로운 많은 정보시스템들은 사람과 개별 루틴의 변화를 필요로 한다. 이러한 변화는 변화와 관련된 사람들에게는 고통일 수 있으며 재교육과 보상이 불명확한 추가적인 노력을 요구한다.


*인터넷과 와해성 기술이 조직에 미치는 영향을 설명하라.

  기술과 그로인한 경영 혁신은 경영환경의 급속한 변화를 초래한다. 우리는 와해성 기술들이 기존 제품보다 좋은 기능과 훨씬 적은 비용으로 시장을 넓혀 나가는 것을 볼 수 있다.

  “최초 진입자”로서 와해성 기술들을 개발한 기업들은 기술 활용 능력이 부족하다면 이익을 얻지 못할수도 있다. 하지만 기술을 자본화할 수 있는 규모와 자본을 보유한 기업이 “빠른 후발주자”로 나선다면 더 많은 이익을 얻을 수 있다.

  이러한 와해성 기술 중 하나인 인터넷은 대부분의 조직에서 거래 및 대리인 비용을 상당히 절감시킬 수 있다. 기업들은 인터넷 기술에 기반 하여 그들의 일부 핵심 비즈니스 프로세스들을 재구축하고 효율화하고 있다.


2.포터의 경쟁세력 모델이 정보시스템을 활용한 경쟁전략 개발에 어떻게 도움이 되는가?

*포터의 경쟁세력 모델을 정의하고 그것이 어떻게 작동되는지 설명하라.

포터의 경쟁세력 모델 : 경쟁우위의 이해를 위해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모델로 기업의 운명에 영향을 미치는 다섯 가지 경제세력을 명시한다.

작동원리 : 기업의 운명에 영향을 미치는 다섯 가지 경쟁세력을 분석하여 전략을 수립하는 방식으로 경쟁우위의 지속을 추구할 수 있다.


*경쟁세력 모델이 경쟁우위에 대해 무엇을 설명하는가.

기업, 경쟁자, 그리고 기업환경에 대한 일반적인 관점을 제공한다. 기업의 운명에 영향을 미치는 다섯 가지 경쟁세력을 정의하고 있고 다음과 같다. 전통적인 경쟁자, 새로운 시장 진입자, 대체 제품과 서비스, 고객, 공급업자.


* 정보시스템을 활용해 기업들이 취할 수 있는 네 가지 경쟁전략을 열거하고 설명하라.

정보시스템과 포터경제세력 모델을 이용한 전략은 총 4가지의 전략이 있고 다음과 같다.

- 저비용 리더십 : 운영비용을 줄이고 가격을 낮추는 전략.

- 제품 차별화 : 새로운 제품이나 서비스를 만들거나 기존 제품과 서비스의 고객 편의성을 높이기 위해 정보시스템을 이용하는 전략.

- 틈새시장 집중 : 특정 시장에 집중하고 좁은 목표시장에서 경쟁자보다 탁월하게 운영하기 위해 정보시스템을 이용하는 것.

- 고객과 공급업자와의 유대 강화 : 고객과 공급업자와의 유대 강화를 위해 정보시스템을 이용하는 것. 긴밀한 유대 관계는 전환비용과 고객 충성도를 증가시킨다.

*정보시스템이 어떻게 각각의 경쟁전략을 지원하는지 설명하라. 그리고 예를 들라.

- 저비용 리더쉽 : 소비자 행동을 유통과 생산 그리고 공급사슬들에 직접 연결한다.

ex) 월마트의 연속 보충시스템

- 제품 차별화 : 제조업자와 소매업자들은 개별 고객들의 요구에 딱 맞는 고객 맞춤형 제품과 서비스를 만들기 위해 정보시스템을 이용(대량 생산에 사용되는 생산 자원을 활용하여 개개인에게 맞춤형 제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능력 : 대량 고객화)

ex) 구글의 구글맵, 이베이의 전자지불시스템 페이팔(PayPal), 나이키의 맞춤형 스니커즈 판매 프로그램 NIKEiD

- 틈새시장 집중 : 대용량의 데이터에서 패턴을 발견하고 그 패턴으로부터 의사결정에 필요한 규칙들을 추론

ex) Hilton Hotels Harrah’s

- 고객과 공급업자와의 유대 강화 : 고객들의 구매나 선호도를 조사하여 고객 맞춤 제품을 추천

ex) 아마존닷컴


*시스템의 전략적 활용에 있어 IT와 경영목표의 정렬이 왜 필수적인지 설명하라.

경영목표를 잘 정렬 할수록 수익이 높아지기 때문이다. 한 기업에서 발생한 수익의 절반 정도는 IT와 경영의 정렬에 의해 설명될 수 있다고 한다.


3.가치사슬과 가치 웹 모델이 어떻게 기업의 전략적 정보시스템 활용을 위한 기회 파악을 지원하는가?

*가치사슬 모델을 정의하고 설명하라.

가치사슬 모델 : 경쟁 전략이 가장 잘 적용될 수 있고, 정보시스템의 전략적 효과가 매우 클 것 같은 기업의 구체적인 활동들에 집중하는 모델

기업을 기업의 제품 또는 서비스에 가치를 부가하는 기본 활동들의 연쇄 또는 사슬로 보고 있다.


*가치사슬 모델이 어떻게 정보시스템 활용 기회를 파악하는 데 활용될 수 있는지 설명하여라.

가치 사슬의 각 단계에서 부가가치 활동들을 어떻게 수행하고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어떻게 개선할 수 있는 지를 검토하도록 한다. 또한 기업 가치사슬 밖에 있는 고객과 공급업자와의 관계를 개선하기 위해 정보시스템을 살펴볼 수 있다.


*가치 웹을 정의하고 그것이 가치사슬과 어떻게 관계되어 있는지 설명하라.

가치 웹 : 공동으로 제품과 서비스를 생산하며, 그들의 가치사슬 조정을 위해 정보기술을 사용하는 독립적인 기업들의 집합이다.

어떻게 관계있는가?

- 많은 고객들과 장기적인 관계를 유지하거나 개별 고객의 거래에 즉각 반응하기 위해 이용한다.

- 가치 웹은 급변하는 공급과 수요에 신속하게 대응하기 위해 산업 내에서 비즈니스 파트너들의 가치사슬을 동기화시킬 수 있는 네트워크시스템이다.


*가치 웹이 어떻게 기업들의 전략적 정보시스템 활용 기회를 파악하는 데 도움이 되는지 설명하여라.

 가치 웹은 수요와 공급의 변화에 유연하게 대응 할 수 있어 빠르게 전략적 정보시스템 활용 기회를 파악하게 해주어 기업 내 신속한 의사 결정이 가능하도록 한다.


*인터넷이 경쟁세력과 경쟁우위를 어떻게 변화시켰는지 설명하라.

- 어떤 회사라도 사용할 수 있는 보편적인 표준을 기반으로 하기 때문에 경쟁자들이 가격만으로 경쟁하고 새로운 경쟁자들이 시장에 진입하는 것을 용이하게 한다.

- 일부 산업을 거의 파괴시키고 더 많은 산업에 위협이 되고 있다.

- 완전히 새로운 시장을 창출하고, 수천 개의 새로운 제품, 서비스, 그리고 비즈니스 모델을 위한 기반을 형성하며, 대규모 충성 고객들이 있는 브랜드를 만들 수 있는 새로운 기회를 제공한다.

경쟁세력

인터넷의 영향

대체 제품과 서비스

욕구 충족과 기능 수행을 위한 새로운 접근 방법을 가진 대체재 출현이 가능하다.

고객의 교섭력

전 세계 가격과 제품 정보를 이용할 수 있어 교섭력이 고객으로 이동한다.

공급자와 교섭력

인터넷을 통한 조달은 공급자의 교섭력을 강화시키는 경향이 있다. 또한, 공급자들은 낮아진 진입장벽과 공급자와 사용자 사이의 도매상과 중개상을 제거시킴으로써 이익을 얻을 수 있다.

신규 진입자의 위협

인터넷은 영업 사원의 필요성, 채널의 접근성, 그리고 물리적 자산 등과 같은 진입장벽을 제거한다. 인터넷은 다른 일의 처리를 쉽게 하는 비즈니스 프로세스 추진 기술을 제공한다.

현존 기업 간의 경쟁

지리적 시장의 확대, 경쟁자 수의 증가, 경쟁자 간 차이 감소, 운영상의 우위를 유지하는 것이 더욱 어렵게 되었다. 가격 경쟁을 부추긴다.


Chapter4. 정보시스템에서 윤리적, 사회적 이슈

1.정보시스템에서 발생되는 윤리적, 사회적, 정책적 이슈들을 설명할 수 있는가?

*윤리적, 사회적, 정책적 이슈들이 어떻게 연결되어 있는지 설명하고 예시하라.

새로운 정보기술의 탄생은 새로운 윤리적, 사회적, 정책적 이슈들을 발생시키는 파장 효과를 일으킨다. 이들 이슈에는 정보 권리와 의무, 재산권과 의무, 시스템의 품질, 삶의 질, 책임과 통제의 5가지 도덕적 차원이 있다.

예) 사회를 여름날의 고요한 연못이라고 가정해 보자. 즉 사회는 개개인, 사회 및 정치 조직 간의 이해관계가 부분적인 평형을 유지하는 하나의 민감한 생태계와도 같다. 작은 돌(새로운 정보 기술 및 시스템의 등장)이 던져지면 사회연못은 동요한다. 사회 제도는 이런 파장들에 갑자기 반응할 수 없다. 에티켓 기대, 사회적 책임, 올바른 정책적 태도, 또는 인가된 규칙이 발전하기 위해서는 시간이 필요하다.


*윤리적 관심을 증대시키는 주요 기술적 추세를 나열하고 설명하라.

기술 동향

영향

18개월마다 배가되는 컴퓨팅 성능

더 많은 조직들이 핵심 기능들을 컴퓨터시스템에 의존한다.

빠르게 감소하는 데이터 저장비용

조직들이 개인에 대한 자세한 데이터베이스를 쉽게 유지할 수 있다.

데이터 분석의 발전

개인 성향에 대한 자세한 프로파일을 개발하기 위해, 기업들이 개인에 대해 수집한 방대한 양의 데이터를 분석할 수 있다.

네트워킹의 발전

다른 장소로의 데이터 복사와 개인 데이터에 대한 원격접속이 매우 용이하다.


*책무, 책임, 의무의 차이점을 설명하라.

책무(responsibility) : 윤리적 행동의 핵심 요소. 결정에 따른 잠재적 비용, 의무, 책임을 수용하는 것.

책임(accountability) : 시스템과 사회제도의 특징. 누구에게 책임이 있는지를 결정하는 절차가 존재.

의무(liability) : 책무의 개념을 법의 범위로 좀 더 확대한 것. 입은 피해를 보상받을 수 있게 하는 법률을 갖춘 정치제도에서 비롯됨.


2.윤리적 의사결정을 이끄는 구체적인 행동원칙을 확인할 수 있는가?

*윤리적 분석의 5단계를 나열하고 설명하라.

- 사실들을 명백하게 확인하고 설명하라. : 누가, 누구에게, 언제, 어디서, 무슨 일을, 어떻게 했는지를 조사하라. 많은 경우에 최초 보고서에 있는 오류에 놀라게 되고, 사실을 아는 것만으로도 해결책이 제시될 때도 있다. 상대편을 윤리적 딜레마에 참여시키는 것도 사실에 동의를 구하는 데 도움 된다.

- 분쟁 또는 딜레마를 정의하고 상위 가치관을 확인하라 : 윤리적, 사회적, 정책적 이슈들은 항상 상위 가치관들과 관련되어 있다. 논쟁이 있을 시에 각 이해 당사자들은 자신들이 추구하는 상위 가치관을 제시한다. 일반적으로 윤리적 이슈는 훌륭한 가치를 지지하는 정반대의 행동들과 관련된 딜레마를 포함한다.

- 이해관계자들을 확인하라 : 모든 윤리적, 사회적, 정책적 이슈들은 이해관계자들을 가진다. 이해관계자들이란 게임의 선수들로서 결과에 관심을 갖고, 상황에 투자하고, 보통 자신의 소신이 있다. 이런 집단들의 정체성을 찾고, 그들이 무엇을 원하는지 생각하여라. 이것은 나중에 해결책을 만들 때 유용할 것이다.

- 합리적으로 선택할 수 있는 대안들을 확인하라 : 때에 따라서 어떤 대안들이 모든 이해관계를 충족시키지 못할 때가 있다. 그러나 이때에도 더 나은 선택 안은 존재하기 마련이다. 종종 올바르고 윤리적인 해결책이 이해관계자들에게는 결과의 균형을 이루지 못할 수 도 있다.

- 선택의 잠재적 결과를 확인하라 : 어떤 선택들은 윤리적으로 옳을지도 모르지만, 다른 관점에서는 피해를 발생시킬 수 있다. 어떤 선택 안 들은 어떨 때에는 통할 수 있겠지만 다른 유사 상황에서는 적용할 수 없을 때도 있다. 항상 여러분 자신에게 다음과 같이 자문하라. “지속적으로 내가 이런 대안을 선택한다면 어떻게 될까?”


*윤리적 원칙 6가지

- 무엇이든지 남에게 대접을 받고자 하는 대로 남을 대접하라(황금률). 다른 사람의 입장에서 생각해 보고, 자신을 판단의 대상으로 여긴다면 더 공정한 판단을 내리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 만약 어떤 행동이 모두에게 옳지 않다면, 그것은 누구에게도 옳지 않은 것이다(칸트의 정언 명령). 여러분 자신에게 물어보아라, “만약 모두가 이렇게 해도, 조직 또는 사회가 살아남을 수 있는가?”

- 만약 어떤 행동이 반복적으로 이루어지지 않는다면, 그것은 절대 옳은 것이 아니다(데카르트의 변화의 법칙). 이것은 미끄러운 경사길 법칙이다. 어떤 행동이 지금은 수용할 수 있는 작은 변화를 가져올지 모르지만, 반복된다면 결국 수용할 수 없는 변화를 가져올지 모른다. 다시 말해 “일단 미끄러운 길을 내려가기 시작하면 여러분은 멈출 수 없을지 모른다.”라고 말할 수 있다.

- 더 높거나 위대한 가치를 달성하는 행동을 취하라(공리원칙). 이 규칙은 여러분이 가치의 우선순위를 결정할 수 있고, 다양한 행동들의 결과를 이해할 수 있다는 것을 가정한다.

- 손실 또는 잠재적 비용을 최소화하는 행동을 취하라(위험기피원칙). 어떤 행동들은 가능성은 낮지만 실패 비용이 매우 높거나(예: 도심지역에서 원자력발전소를 건설하는 것), 가능성도 높고 실패 비용도 매우 높은(속도위반 및 자동차 사고) 경우가 있다. 실패 비용이 높은 행동들은 피해야 한다. 특히 실패비용이 높으면서 가능성도 높은 행동들은 주의하여야한다.

- 특별히 명시되어있지 않은 한, 모든 무형과 유형의 물체는 실질적으로 어떤 누군가에 의해 소유된다고 가정하라(이것이 윤리적 공짜는 없다(“no free lunch”) 법칙이다). 만약 누군가가 여러분에게 유용한 것을 만들었다면, 그것은 가치가 있고, 그것을 창조한 사람은 그 일에 대한 보상을 원한다고 가정해야 한다.


3.현대 정보시스템과 인터넷이 개인 프라이버시와 지적재산권 보호에 취약한 이유를 설명할 수 있는가?

*프라이버시와 공정정보관행을 정의하라.

프라이버시(privacy) : 개인이 혼자 남겨져, 다른 개인이나 기관 또는 국가의 어떠한 감시와 방해에서 자유롭기를 원하는 요구

공정정보관행(FIP) : 개인에 대한 정보의 수집과 사용을 규정하는 원칙. 기록소유자와 개인 간의 상호 이해관계라는 관념에 기초를 둠.


*인터넷이 개인 프라이버시와 지적재산권을 어떻게 위협하는지 설명하라.

방대한 네트워크의 네트워크들을 통해 보내지는 정보는 마지막 목적지에 도달하기 전까지 수많은 다른 컴퓨터 시스템을 통과해야 한다. 각각의 이런 시스템들은 자신을 통과하는 커뮤니케이션을 감시하고, 수집하고, 저장할 능력이 있다. 이러한 능력들을 이용해 방문자들의 정보를 캐낼 수 있다. 쿠키, 웹 비콘, 스파이웨어를 이용해 사용자의 컴퓨터를 은밀하게 감시한다. 지적재산권의 경우 옛날에는 물리적 매체에 저장되었기 때문에 배포에 어려움이 있었다. 허나 지금은 네트워크가 광범위하게 확산되어 불법복제가 성행하게 되었다.


*사전 동의, 법률, 산업계의 자율규정, 기술적 도구들이 인터넷 사용자의 개인 프라이버시 보호에 어떻게 도움이 되는지 설명하라.

 사용자가 어떠한 정보가 업체에 사용되는지 알 수 있기 때문에 정보의 흐름을 어느 정도 파악할 수 있고 그 정보에 스스로 동의하는 것이기 때문에 사용자가 동의한 내용만큼만 기업에 노출된다. 그리고 사용자와 기업과의 약속이기 때문에 기업은 법률이나 규정 그 이상의 행동을 취할 수 없게 된다. 또한 기술적 도구들이 컴퓨터를 보호하고 데이터가 유출되는 것을 막아줌으로써 사용자의 개인 프라이버시가 보호된다.


*지적재산권을 보호하는 3가지 제도를 나열하고 설명하라.

기업비밀(trade secret) : 누구나 사용할 수 있는 정보를 기반으로 만들어진 것이 아니라면 기업비밀로 분류될 수 있다.

저작권(copyright) : 만든 사람의 생애와 사후 70년 동안 자신이 만든 창조물을 어떤 이유에서든지 타인이 복제하는 것을 금지하는 법적 권리를 부여

특허권(patent) : 발명의 기초가 된 아이디어의 독점권을 소유자에게 20년간 부여한다.


Chapter5. IT 기반구조 및 최신 기술

1.IT기반구조는 무엇이며 그것의 구성요소들은 무엇인가?

*기술과 서비스 관점 모두에서 IT 기반구조를 정의하라.

기업 전체를 운영하는 데 필요한 물리적 장비들과 소프트웨어 애플리케이션들로 구성된다. 그러나 IT 기반구조는 경영진에 의해 예산이 수립된 전사적 서비스들의 집합으로서 인간과 기술 모두의 역량의 구성으로도 볼 수 있다.


*기업이 관리해야 할 IT 기반구조의 구성요소들을 열거하고 설명하라.

컴퓨터 하드웨어 플랫폼 : 하드웨어 요소는 클라이언트 장비들과 서버 장비들을 포함한다.

운영체제 플랫폼 : 윈도우, 리눅스, 유닉스

전사적 소프트웨어 애플리케이션(미들웨어를 포함하여) : SAP와 Oracle, BEA와 같은 벤더에 의해 공급되는 미들웨어 소프트웨어 등...

네트워킹/정보통신 : LAN운영체제로 윈도우 서버, 노벨, 리눅스, 유닉스 등이 사용되고 있다. 정보통신은 전형적으로 정보통신/전화 서비스 회사들에 의해 제공되는데, 이런 회사들은 음성 및 데이터 통신, 광역 네트워킹, 무선 서비스, 인터넷 접속과 같은 서비스들을 제공한다.

컨설팅 및 SI 업체 : 소프트웨어 통합(액센추어, IBM 글로벌 서비스, HP 전사적 서비스, 인포시스, 와이프로 테크놀로지즈)은 새로운 기반구조가 기업의 소위 레거시 시스템이라 불리는 오래된 시스템들과 연동되는 것을 보장하고, 기반구조의 새로운 요소들이 서로 연동되는 것을 보장하는 것을 의미한다.

데이터 관리 및 저장 : 기업의 데이터가 효율적으로 접근되고 사용될 수 있도록 데이터들을 조직화하고 관리하는 것을 담당(데이터베이스 소프트웨어 제공자 : IBM, 오라클, 마이크로소프트, 사이베이스))

인터넷 플랫폼 : 기업의 일반적인 네트워킹 기반구조와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플랫폼과 부분적으로 중복되는데, 어쨌든 반드시 연관관계를 가져야 한다.(ex)웹 호스팅 서비스). 컴퓨터의 진정한 폭증을 주도하였다.


3.컴퓨터 하드웨어 플랫폼의 최근 동향들은 무엇인가?

*발전하고 있는 모바일 플랫폼과 그리드 컴퓨팅, 그리고 클라우드 컴퓨팅에 대해 설명하라.

모바일 플랫폼 : PC나 PC보다 더 큰 컴퓨터들에 대한 대안으로 부상하고 있다. 예를 들어 디지털 전자책 리더기, 스마트폰, 넷북, 테블릿 컴퓨터 등이 있다.

그리드 컴퓨팅 : 그리드 상의 모든 관련 컴퓨터들의 계산 능력을 결합하여 가상의 슈퍼컴퓨터를 구축하기 위해, 지리적으로 멀리 떨어져 있는 컴퓨터들을 하나의 네트워크로 연결하는 것(비용절감, 속도, 민첩성 제공)

클라우드 컴퓨팅 : 기업과 개인이 컴퓨터 프로세싱, 저장소, 소프트웨어, 그리고 여타의 서비스들을 네트워크, 주로 인터넷을 통해 하나의 가상화된 자원들의 풀로서 얻을 수 있는 것


*자율 컴퓨팅, 가상화, 그린 컴퓨팅, 멀티코어 프로세서 등으로부터 얻을 수 있는 비즈니스 이점들은 무엇인가?

 전력 소비를 줄이고, 자동 업데이트로 시간을 단축시켜 주며, 조직들의 장비 가동률을 증대시키고 데이터 센터의 공간 및 에너지 사용을 절약할 수 있도록 해준다. 하드웨어 관리의 중앙 집중화와 통합을 촉진시킬 수도 있다. 성능을 더욱 높이고, 전력소모 감소, 여러 작업들을 동시에 더욱 효율적으로 처리하게 해준다.


4.소프트웨어 플랫폼의 최근 동향은 무엇인가?

*오픈소스 소프트웨어와 리눅스를 정의하고 그것들의 비즈니스 이점들을 설명하라.

오픈소스 소프트웨어 : 전 세계 수십만 명의 프로그래머들이 참여하는 커뮤니티에 의해 생산된다. 무료이며 사용자들에 의해 수정될 수 있다. 원래의 코드로부터 파생되는 결과물들 또한 무료이어야 하며, 이런 소프트웨어는 추가적인 라이선스 없이 사용자에 의해 다시 유포될 수 있다.

리눅스 : 오픈소스 소프트웨어의 한 종류. LAN, 웹 서버, 초고속 컴퓨팅 작업에서 주로 사용되며, 서버 운영체제 시장의 20% 이상을 점유하고 있다.

비즈니스 이점 : 리눅스와 같은 오픈소스 소프트웨어와 그것이 지원하는 애플리케이션들의 부각은 기업 소프트웨어 플랫폼에 대해 비용 절감, 신뢰성 및 장애 허용성, 통합 등의 상당한 의미를 가진다. 왜냐하면 리눅스는 메인프레임에서 서버와 클라이언트들에 이르는 주요 하드웨어 플랫폼들에서 실행되기 때문이다.


*자바와 에이잭스를 정의하고 그것들이 왜 중요한지 설명하라.

자바 : 운영체제 및 프로세서와 독립적인 객체지향 프로그램으로서, 웹을 위한 주도적인 쌍방향의 프로그래밍 환경이 되어가고 있다.

에이잭스 : 웹에 대한 불편함을 방지(웹페이지의 일부분의 변화를 가능하게 하는 것)하고 상호작용적인 웹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는 웹 개발 기법

왜 중요한가? : 자바 소프트웨어는 컴퓨터 및 컴퓨팅 장비가 이용하는 특정 마이크로프로세서 또는 운영체제와 무관하게, 어떠한 장비에서라도 실행될 수 있도록 한다. 에이잭스는 사용자의 클라이언트로 다운된 자바스크립트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서버와 거의 연속적인 대화가 지속되도록 함으로써, 사용자의 작업이 단절 없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해준다.


*웹 서비스를 정의하고 XML에 의해 수행되는 역할을 설명하라.

웹 서비스 : 범용적인 웹 커뮤니케이션 표준들과 언어들을 사용하여 서로 정보를 교환하는 소프트웨어 구성요소들이 느슨하게 결합된 집합

XML : 데이터 교환을 위한 표준 포맷을 제공하며, 웹 서비스로 하여금 데이터를 하나의 프로세스에서 다른 프로세스로 전달 할 수 있도록 한다.


*소프트웨어에 대한 3가지의 외부 소스들의 이름을 대고 설명하라.

(1) 소프트웨어 패키지 : 미리 개발된 사용 가능한 상업적 소프트웨어 프로그램들의 집합. 특정 목적들을 위해 자신들만의 소프트웨어 프로그램들을 개발할 필요성을 없애준다.

(2) 소프트웨어 아웃소싱 : 기업이 맞춤화된 소프트웨어 개발이나 기존의 레거시 프로그램들을 외부 기업에게 맡기는 계약을 하는 것.

(3) 클라우드 기반 소프트웨어 서비스와 도구 : 외부 기업들에게 비용을 지불하고 소프트웨어를 빌려 쓸 수 있다(서비스로서의 소프트웨어. SaaS). 이러한 계약을 맺기 위해 서비스수준계약서(SLA)를 포함한 계약 관계를 맺는다.

*소프트웨어 매시업과 앱을 정의하고 설명하라.

소프트웨어 매시업 : 상이한 소스들을 가지고 그것들의 합보다 더 큰 새로운 결과물을 생산해 내는 개념이다. 이를 통해 소프트웨어요소들을 조합하고 연결해서 자신만의 맞춤화된 애플리케이션을 만들어 낼 수 도 있다.

앱(App) : 인터넷이나 컴퓨터 또는 휴대폰에서 돌아가는 작은 소프트웨어. 일반적으로 인터넷을 통해 전달된다. 일반적으로 모바일 디지털 플랫폼용으로 개발된 앱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 휴대용 기기들을 범용적인 컴퓨팅 도구로 변화시킨 것이 바로 이 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