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은 선물 트레이더

[과제]경영정보. BSE, 아마존과 월마트 사례연구

잊어버린 과거

경영정보시스템 교재에 8장과 11장인가 아무튼 사례연구 문제풀이를 해오는 것이 과제였다. 별거 아니라고 생각했는데 하다보니 정말 연구라는 표현이 맞다는 생각이 들었다.

 

책에 있는 정보로만 최대한도로 어케 해보려고 했으나 불가능 한 부분도 있었다. 그래도 교수님이 난이도를 고려하여 선정해주신 사례연구라고 생각하고있다.

 

A+를 받긴 했으나 정답이 맞는지 아닌지는 잘 모르니 주의 바란다.

 

 

경영정보시스템 교재

 

 

(2013. 12. 10())

경영정보 / 교수 허훈식

 

 

 

 

 

Information Systems
in Business

- Research & Solution -

 

 

 

 

 

 

한국산업기술대학교 로고

 

 

 

  

 

 

 

 

Dept. Computer Engineering

2010151035 장용하

 

 

 

 

 

1. 보더스테이츠인더스트리즈와 ERP

 

 

1.1  BSE 확장되면서 부딪힌 문제들은 무엇인가?  이러한 문제들을 다룰 있는(=관련된) 경영, 조직, 기술 요인들은 무엇인가?

 

확장 부딪힌 문제들을 나열하면 다음과 같다. (1)기존에 쓰던 레거시 ERP 시스템인 Rigel BSE 확장되면서 90년대 중반부터는 이상 비즈니스의 성장을 지원할 없었다. (2)기존에 쓰던 정보시스템은 인터넷으로 생긴 추가적인 요구를 지원할 없었다.

이때의 문제들을 다루기 위한 요인들을 보면 다음과 같다. 순서대로 경영, 조직, 기술적 요소는 다음과 같다.

(경영-1)SAP AG 전사적 소프트웨어를 도입하기로 결정. (경영-2)ERP 도입이나 업그레이드를 위해 필요한 만큼의 예산을 확보하기로 결정 (경영-3)시스템을 확장적으로 맞춤화시키기로 결정. (경영-4)소프트웨어를 최신 버전으로 업그레이드하기로 결정

(조직-1)상위 경영진은 시스템의 구현을 위해 IBM SAP컨설팅 업체와 함께 일함. (조직-2)SAP 소프트웨어가 과거의 Rigel 시스템과 비슷해 보일 있도록 맞춤화 시켜줄 있는 고용된 컨설턴트들의 활용 (조직-3)정보시스템 부서의 타임 직원들의 중요성과 양적 변화 (조직-4)SAP ERP 영향을 받는 비즈니스 프로세스 조직 구조

(기술-1)Rigel 레거시 ERP 시스템과 관련 소프트웨어들 (기술-2)여타 벤더들이 가진 시스템들 (기술-3)SAP ERP 시스템과 관련 소프트웨어들 (기술-4)관리가 필요한 회사 많은 데이터들 (기술-5)사내 공동의 정보기술적 플랫폼

 

 

1.2  SAP ERP 소프트웨어를 이용한 해결방안을 마련하는 것은 얼마나 용이한가? 여러분의 대답에 대해 설명하여라.

 

BSE 과거에 회사의 주요 시스템들에 담겨 있지 않은 많은 데이터들을 액세스나 스프레드시트 등의 소프트웨어를 통해 관리하였지만 이러한 방식은 통합된 하나의 전사적 버전이 없기 때문에 다양한 문제를 야기했다.

그러나 ERP 도입함으로 인해 이러한 문제들을 해결할 있었다. 경영진은 ERP시스템을 이용함으로써 비즈니스가 진행되는 모습을 언제라도 파악할 있고 그렇기에 의사결정을 더욱 효과적이고 신속하게 있게 되었다. 이는 공통 플랫폼을 통해 표준화 되어있는 정보들이 항상 최신상태로 유지되기 때문이다.

이러한 ERP소프트웨어를 이용한 해결은 매우 용이하다. 정보들을 통합적으로 신속하고 정확하게 관리할 있기 때문이다. 기존의 레거시 시스템이 해결하지 못한 문제를 다른 방식으로 해결하려고 했다면, 엄청난 정보의 복잡함 때문에 BSE 처리 속도와 성장은 더욱 느려졌을 것이고 필요인력 수의 증가와 비즈니스 프로세스의 복잡화 여러 필요이상의 비용들이 추가적으로 발생했을 것이다. 그리고 실제로 가트너그룹의 컨설턴트들은 판매된 제품, 간접비와 관리비, 창고비, IT 지원, 배송 등의 항목들을 통해 ERP소프트웨어의 활용의 용이성에 대한 조사를 했는데, 결과 BSE ERP소프트웨어의 활용은 기업성장에 많은 도움을 주었다고 이야기 한다.

 

 

1.3  SAP 소프트웨어들로부터 얻을 있는 이점들을 나열하고 설명하여라.

 

가트너의 평가를 통해 BSE 나타난 재무적 이점 이렇다. 1998년과 2006 사이에 BSE 도입된 SAP 소프트웨어는 3,000 달러의 경제적 이득을 가져왔다. 이는 같은 기간 BSE 누적 수입의 1/3 정도가 된다. 매출을 기준으로 , 창고비는 1% 내려갔고, 운송비는 0.5% 줄었으며, 간접비는 1.5% 감소되었다. 또한 ROI 330 달러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SPA 요청을 보다 처리할 있는 이점 있다. 여기에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포함된다. 도매유통업체 베스트 프랙티스의 활용, 외부로 보내는 청구서나 주문확인 그리고 구매 주문의 효율성 제공, 그리고 SPA환불 요구처리 등이 있는데 이중 특히 SPA 환불 요구처리의 경우 환불 처리 기간을 72시간까지 줄이고 이를 위한 거래처리 시간도 63% 줄일 있었다. 과거 15~30일이 걸리던 것과는 대비되는 결과다.

또한 BSE에선 SAP 소프트웨어들을 통해 다음의 직접적인 이점들을 얻었다. 첫째로, 외상매입금 거리처리는 전자적으로 수행될 있는 이점 있다. 둘째로, 연간 재고회전율을 4 이상으로 유지할 있는 이점 있다. 셋째로, 월별 재무 재표 작성에 15~20 걸리던 것이 하루도 안되어 제공될 있는 이점 있다. 넷째로, 벤더 청구서의 60% 이상을 전자적으로 받을 있게 이점 통해, 외상매입금 부서의 직원들과 거래처리 오류 수를 감소시킬 있었다. 다섯째로, 메일 수신, 은행 예치 준비, 수표의 은행 제출 등의 수작업 업무들이 현저하게 줄일 있는 이점 었다. 여섯째 마지막으로, 전체적으로 거래 처리 비용을 낮출 있는 이점 있다.

그리고 간접적으로는, 이러한 소프트웨어들을 통해 자동화된 많은 업무들은 회계 부서 부서와 관련된 순수 거래처리 활동들에도 해당된다는 점을 알게 되었는데, 이는 BSE 비용을 절감하여 매출을 늘리는 가운데서도 고객들을 직접 상대하는 직원들을 늘릴 있었다는 이점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직접적인 언급을 하진 않았어도, SAP 소프트웨어에는 판매, 유통, 자재관리, 재무 통제, 인적자원관리 등에 관한 여러 가지 기능들이 포함되어있기 때문에 수많은 비즈니스 프로세스들을 지원하며 조직에 직간접적인 도움을 주는 이점 생각해볼 있다.

 

 

1.4  새로운 시스템 솔루션은 비즈니스를 얼마나 많이 변화시켰는가? 여러분의 대답에 대해 설명하여라.

 

BSE 경우 새로운 ERP시스템을 통하여 비즈니스의 많은 부분이 변화하였다. 이유는 ERP시스템이 핵심 비즈니스 프로세스들을 지원하고 있기 때문이다. 덕분에, 수작업으로 했던 많은 업무들을 보다 효율적으로 처리할 있다. 이는 정보들이 공동 플랫폼을 기반으로 표준화된다는 것을 의미하며 그리고 최신상태로 유지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에 따라 정보관리, 정보공유, 효율적 의사결정 등에 능숙하게 되어, 결론적으로 비즈니스 비용을 감소시키는 방향으로 비즈니스를 변화시킨다.

이런저런 방식으로, 새로운 시스템 솔루션의 도입은 비즈니스의 많은 부분을 바꾸기 때문에, 비즈니스의 많은 부분들이 바뀜으로 인한 혼란 등에서 생기는 비용을 방지하기 위해, 시스템 개발 기존의 비즈니스 방식에 맞게 맞춤화를 하기도 한다. 이러한 맞춤화에 따라 추가적인 자본과 시간 그리고 인력 등을 필요로 하기도 한다. 때문에 일시적으로 여러 부분의 비즈니스 변화 일어날 있다. 

그렇게 시스템 개발이 완료가 되고 충분히 활용한다면 비즈니스의 성장을 기대할 있다.  BSE 경우 ERP시스템 개발 완료 5 동안 24 주에 걸쳐 지점들을 확장할 있었고 이윤과 재고자산회전율이 증가했다. 그리고 시스템의 도입을 통해 매출은 300%, 이윤은 500%이상 급상승하는 긍정적인 효과를 보였다. 이에 따라 비즈니스의 규모와 복잡도가 증가 면에서 비즈니스의 변화 예상할 있다.

그러나 시스템 솔루션은 어떨 때는 새로운 비즈니스를 지원하지 못할 있다. 새로운 기술이 나오는 등으로 낙후되었을 때가 바로 때이다. 종이서류 처리 비즈니스 업무를 비효율적인 상태가 발생할 있는데, 필요 이상의 인력을 사용하는 등으로 비즈니스의 비용이 높아질 있다. 그러므로 낙후된 시스템은 제때 새롭게 교체되거나 업데이트 하여 비즈니스 업무를 효율적으로 변화시키는 방향으로 비즈니스의 변화 도모해야 한다. 

 그리고 실제로 BSE 경영진의 경우 ERP정보시스템의 자동화된 많은 업무들은 회계부서와 그리고 부서와 관련된 순수 거래처리 활동들에 해당한다는 점을 발견한바 있다. 이는 정보시스템의 개발과 유지보수, 활용 등과 관련된 비즈니스 업무들을 고려할 , 직원의 배치 전략, 부서별 배정 금액 경영과 관련된 비즈니스 변화 있을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1.5  BSE 대한 해결책은 얼마나 성공적이었는가?  해결책의 성공 정도를 측정하는데 사용할 있는 평가척도들을 제시하고 설명하여라

 

BSE 정보시스템 해결책은 가트너의 분석에 따르면 성공적으로 평가 받고 있다. 창고비, 운송비를 포함한 각종 비용은 감소했고 수익은 높아졌다. 실제로 1998년부터 2006 사이에 BSE 도입된 SAP 소프트웨어는 3000 달러의 경제적 이득 가져왔다.

그리고 이러한 성공을 측정하는 데는 여러 가지 지표가 사용될 있다. 첫째로 회계적 이익률 법에 따른 ROI(Return on Investment, 투자자본수익률)그리고 ROE(Return on Equity, 자기자본이익률) 이용할 있다. 먼저 ROI 기업의 수익률을 투자액으로 나눈 수치를 말한다. 정보시스템에 투자한 금액에 비해 어느 정도나 수익이 났는지 효율을 있게 해준다. 그리고 ROE 투자금액 자기 자본만을 고려하여 계산하는 정도의 ROI와의 미묘한 차이가 있다. 투자수익률 ROI(Return On Investment) 자기자본+부채전체에 대한 수익률이다. ROE 자기자본 대비 수익률을 파악하는 것과 달리 ROI 레버리지 효과까지 감안한 수익률인 정도의 차이가 있다. 그러므로 ROI 기업 경영자의 관점에서 투자 안을 판단하는 것이고 ROE 주주의 관점에서 투자 안을 평가하는 것으로 있다. 이외에도 ROA(Return on Asset, 총자산수익률) 있다.

둘째로 회수기간법(Pay back method) 있다. 해당 프로젝트에 투자한 금액이 얼마 후에 되찾는가를 생각하는 방법이다. 투자한 금액이 반드시 어느 정도 이내에 회수되어야 한다는 정해진 공식은 없으나, 기업의 재정상황에 따라 고려될 있다. 회수 기간을 길게 잡는 것은 그만큼 위험을 안을 있다는 의미다. 회수기간법은, 간단하게 계산해 있는 데다가 현금흐름을 감안한 투자 평가 방법이며, 위험이 어느 정도 고려된 방법이라는 장점을 갖지만 대신 화폐의 시간가치가 고려되지 않고 있다는 점과 그리고 회수기간법 이후의 현금흐름에 대해 고려하지 않는다는 단점이 있다. 그러나 매우 명쾌하고 쉽기 때문에 현장에서는 많이 쓰인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현금흐름 할인법(Discounted cash flow) 있다. 여기에는 가지의 방법이 있다. 첫째로 NPV(Net Present Value, 순현재가치법) 있다. 모든 예상되는 현금유입의 현재가치에서 모든 현금유출의 현재가치를 빼주는 것인데, 일반적으로 0 이상이 되면 적절한 투자로 보고 0 보다 작으면 부적절한 것으로 본다. 그리고 숫자가 높을수록 매력적인 프로젝트라고 본다. NPV 구하는 공식이 있는데 할인율이 중요한 부분이다. 할인율은 할인되는 비율이다. 할인율이 높아지면 NPV 작아진다. 미래 현금의 현재가치가 줄어들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할인율은 위험(Risk) 크기로 있다.

다음으로 IRR(Internal rate of return, 내부수익률) 있다. 투자로 지출되는 현금의 현재가치와 투자로 유입되는 미래 현금 유입 액의 현재가치가 동일하게 되는 수익률을 의미한다. 이는 투자대상이 얼마나 수익률 측면에서 매력적인지를 알아볼 사용될 있다. 투자액에 비하여 얼마나 많은 비율로 수익을 얻을 있는지 알려주기 때문이다. 투자 자체에 내포된 수익률이 자본 조달에 소요되는 금융비용보다 조금이라도 크면 투자하겠다는 의미다.

NPV IRR 차이는 수치로 나타내는지 비율로 나타내는지 정도로 생각할 있다. 그러나 IRR 기준에 따라 여러 개가 존재할 있다 던지, 재투자 수익률의 문제라 던지, 투자 규모가 현격하게 차이가 난다 던지 등의 경우 때문에 NPV법이 합리적이고 유용하다고 평가되는 경우가 있다.

번째로, PI(Profitability Index, 수익성지표) 있다. NPV법에서 구한 값을 초기 투자액으로 나눠준 값이다. IRR처럼 투자규모를 고려하지 못한다는 단점이 있지만, 여러 프로젝트를 동시에 평가 유리하다. 일반적으로 1보다 크면 적절한 투자로 본다. 일반적으로 여러 개의 프로젝트의 동시 평가 , PI 매우 유용하다.

 

1.6  여러분이 SAP ERP 구현을 담당하고 있었다면, 어떤 점을 BSE 다르게 구현했겠는가?

 

BSE SAP ERP구현에서 소프트웨어의 과도한 대규모 맞춤화를 시도했다. 실제로 BSE SAP 소프트웨어에 대한 경험이 없었다. 그렇기에 컨설턴트를 고용해야 했고, ERP시스템의 구현기간도 미루어지는 결론적으로 구현비용은 예상비용의 50%정도가 초과된 결과를 초래했다. 또한 변경되는 부분이 많았기에 사용자들로 하여금 여러 차례의 재교육이 필요하기도 했다.

이런 상황에서 만약 내가 구현을 담당하고 있었다면, 전사적 소프트웨어로부터 얻을 있는 이점들을 극대화 하기 위해, 소프트웨어에서 제공하는 비즈니스 프로세스들에 맞춰 기업의 일하는 방식을 변경했을 이다. BSE, 운이 좋게, 성공한 케이스로 이야기되고 있지만, 가지 문제가 있었다. 첫째로, ERP 소프트웨어는 유난히 복잡하기에 앞으로 얼마나 많은 비용을 들여야 하는지 정확히 없었고 그리고 둘째로, 과연 치명적 오류를 남기지 않고 변경에 성공할지도 명료하게 없었을 것이다. 이러한 이유로 나는 소프트웨어를 건드리기 보다는 조금 예측이 가능한 방법인, 기존 프로세스의 변경을 시도하면서 소프트웨어의 변경은 최소화했을 것이다.

 

 

 

 

2. 아마존 월마트 : 어떤 거인이 전자상거래를 지배할 것인가?

 

 

2.1  장의 어떤 개념이 사례에서 설명되었는가?

 

(1)   아마존닷컴(Amazon .com) :

아마존닷컴은 작은 서점으로 시작된 이후 많은 발전을 이루어왔다. 현재에는 판매하지 않는 상품이 없다는 이야기를 정도로 발전했다. 이와 관련된 설명은 “e-소매점 대한 설명이다. 고객에게 휴일 없이 24시간 내내 편리하고 저렴하며 다양한 선택을 있는 쇼핑 환경을 제공하고 있음을 설명하고 있다.

또한 “B2C 전자상거래개념에 대한 설명에도 해당한다. B2B전자상거래도 하고 있을지도 모르겠지만, 전체 문맥 내용에 비추어보면, 아마존닷컴은 개인 소비자를 대상으로 제품 서비스를 판매하고 있다는, B2C 대한 설명을 하고 있다.

 

(2)   아마존 프라임(Amazon Prime) :

아마존의 최고 수준의 배송 서비스이다. 서비스는 1년에 79달러를 내면 지속적으로 이용할 있다. 이는 구독 수익 모델 의미하며, 서비스를 이용하는 행위에 대해 구독료와 같이 일정한 비용을 부과한다는 개념에 대한 설명이다.

그리고 이와 관련된 언급 중에 상품구매금액의 합이 25달러를 넘으면 무료로 배송해준다는 말이 있는데, 이는 무료/유료 수익모델 대한 설명이다.

 

(3)   주문 입력 지불 시스템 :

아마존은 자신의 제품이 아닌 것들을 판매한다. 배송 또한 3자에 의해 관리된다. 단지 아마존은 중간에서 매출의 일정부분에 대한 수수료를 가져갈 뿐이다. 이는 시장 생성자 대한 설명이다. 구매자와 판매자의 제품 거래를 위한 플랫폼을 제공한다는 개념에 대한 설명이다.

 

(4)   소매업의 비중 변화 :

소매업 판매가 전반에 걸쳐 하락할 아마존의 매출은 오히려 증가했는데, 이는 앞으로 계속 전자상거래는 전체 소매판매 분야에서 점차 비중이 확대될 것이라는 것을 의미한다. 더욱 많은 구매자들이 물리적 매장의 번거로움을 피해 온라인 쇼핑을 선호하게 것이라고 하는 본문 전체에 걸쳐서 직간접적으로 전자상거래(e-commerce)” 대해 설명하고 있다.

 

(5)   아마존과 월마트의 가격 경쟁 :

가장 치열하게 전쟁을 치르는 분야는 온라인 세간의 이목을 끄는 책들이었다. 책들과 관련해서 서로를 의식하는 듯한 가격 경쟁을 했고 이러한 경쟁은 다른 유형의 제품들로 번진 상태이다. 이와 관련된 예시 내용들은 전자상거래의 특징 하나인 정보 밀도 대한 설명이다. 가격과 비용이 투명해짐에 따라 경쟁이 치열해질 있음을 설명하고 있다.

전자상거래와 관련하여서는 다른 특징들도 많이 보이고 있지만 경쟁과 관련하여서는 사례 분량을 많이 할애하고 있으므로 특별히 이렇게 선정해보았다.

 

 

2.2  아마존과 월마트닷컴을 가치사슬모델과 경쟁세력모델을 이용하여 분석하라.

 

(1.1) 가치사슬모델 아마존(Amazon)

 

▶주요활동

    유입물류 : 다수의 대형창고를 이용한 효과적인 물류시스템, 아마존의 사이트로 통합시켜 판매를 처리하는 주문 입력 지불 시스템.

    운영 : 작은 인터넷 서점으로 시작하여 현재는 컴퓨터, 음반, DVD 영역 등으로 분야를 넓혀 운영을 . 킨들 시리즈 제품들을 생산.

    판매 마케팅 : 인지도가 높은 매우 성공적인 브랜드를 창출한 상태. 판매를 통한 직접적 수익창출이 아닌 판매를 통한 수익성 확보의 전략, 사이트의 브랜드화 전략 여러 가지 마케팅 전략들을 추진 하고 있음.

    서비스 :.고객의 경험을 존중하고 이를 통해 서비스를 개선하는 아마존 고객서비스, 고객 개개인의 취향을 존중하는 아마존 고객 맞춤형 서비스.

    산출물류 : 쇼핑을 위해 특별히 설계된 광범위한 창고 설비들과 고도로 효율적인 유통 네트워크, 최고 수준의 배송 서비스인 아마존 프라임(Amazon Prime)

 

▶지원활동

    관리와 경영 : “웹의 월마트 되려는 목표, 고객중심의 경영철학(고객제일주의), 지속적인 혁신과 비즈니스모델의 재정비, 주문처리 실수를 줄이기 위해 6시그마를 사용하는 비용을 낮추는데 성공함. 장기적 재무성과의 추진, 능숙한 합병능력

    인적자원관리 : 다양한 스톡옵션 제도 등으로 헤드헌팅 회사로부터 자사의 직원들을 보호함, 깐깐한 직원선발절차, 일에 열광하도록 하는 직원교육

    정보기술 : 무인택배기술 개발, 3D 카메라 스마트폰 개발 아마존 고유의 기술들을 개발하는 데에도 많은 관심을 두고 있음, “Working Backwards”라는 고객으로부터 거슬러 올라가 기술 개발을 하는 비즈니스 프로세스가 있음.

    조달 : 신뢰성 있는 배송 절차 시스템, 파손 최소화 물류 시스템

 

(1.2) 경쟁세력모델 아마존(Amazon)

    전통적인 경쟁자 : 반스&노블 같은 전문 온라인 서점을 비롯하여 많은 온라인 쇼핑몰들.

    새로운 시장진입자 : 온라인 소매시장에서 새로운 가능성을 아마존을 사람들은 많은 온라인 쇼핑몰들을 개설하고 있는데 이는 진입장벽이 낮기에 가능한 현상.

    대체제품과 서비스 : 온라인 서점으로 사업을 시작했지만, 구매자들의 성향이 종이서적에서 전자매체로 이동하게 되자 디지털 상품도 취급하기 시작함. 이처럼 대체제품의 출현은 아마존의 상품 서비스 확장으로 이어지는 특성이 있음.

    고객 : 고객의 입장에서는 직접 보고 없다는 , 배송비, 배송시간지연에 따른 불만 증가 등의 위험에 아마존은 항시 노출되어 있음. 이는 아마존의 고객들은 언제든지 구매처를 변경할만한 교섭력이 있음을 의미함.

    공급업자 : 아마존과 협력하는 기업들을 의미함. 아마존은 항상 공급업자들이 생산품 단가를 낮춰주길 기대하고 있음. 실제 상품의 가격은 공급업자의 영향을 많이 받는다는 면에서 교섭력을 갖고 있음.

 

(2.1) 가치사슬모델 월마트(Walmart)

 

▶주요활동

    유입물류 : 효과적인 물류시스템과 지역물류센터를 통해 빠르게 물류를 이동 관리.

    운영 : 기존의 물리적 매장뿐만 아니라 인터넷을 활용한 온라인 쇼핑몰을 이용하여 운영의 폭을 넓힘, 자사 브랜드 제품의 생산, 제품 자체 안전기준의 마련.

    판매 마케팅 : Every day low price 같은 광고문구 등을 통해 저렴한 가격을 지향하는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함. 저렴한 제품을 통한 손실을 제품의 판매로 메우는 가격 마케팅, 홍보 비의 극소화.

    서비스 : 10피트 서비스, 글로벌 기업다운 통역 서비스, 텍시콜 서비스, 데일리 이벤트

    산출물류 : 창고형 매장과 도심지역 매장을 활용한 신속한 배송과 효율적인 주문처리.

 

▶지원활동

    관리와 경영 : 초기 진입자의 우위를 점함, 간접비를 최소로 유지할 있는 규모와 능력, 물리적 매장 기반으로 온라인 쇼핑몰과의 시너지 전략. 태양광 전력수요 충당 사회적 책임에 능동적.

    인적자원관리 :

    정보기술 : 예전부터 UPC, POS, QC 정보기술에 적극적으로 투자하여 소비자의 기호를 즉각적으로 반영 하고 재고 비용을 감소시키는 경쟁우위의 원천.

    조달 : 전설적인 지속적 재고 보충 시스템, 고객위주의 교환 반품 시스템

 

 

(2.2) 경쟁세력모델 월마트(Walmart)

    전통적인 경쟁자 : 타겟(Target), 까르푸(Carrefour) 같은 물리적 매장을 갖고 있는 소매점들로, 규모가 크건 작건 물리적 매장을 통한 경쟁을 한다는 점에서 월마트의 전통적인 경쟁자임.

    새로운 시장 진입자 : 온라인 기반의 소매점들로, 기존의 오프라인 매장의 수익을 감소시키고 있음. 이외에도 새로운 혁신적 비즈니스 모델을 강점으로 내세우는 오프라인 매장의 기업들.

    대체 제품과 서비스 : 텔레 마케팅, 우편주문, 홈쇼핑, 소셜커머스, 방문판매, 온라인 매장 기존의 오프라인 매장 기반의 월마트의 서비스를 위협할 가능성이 있음.

    고객 : 국내 고객과 해외고객 많은 지리적 기반을 고객들이 있음. 물리적 매장은 지리에 기반을 두기 때문에 거주지 근처에 월마트가 없는 지역과 있는 지역간의 고객의 교섭력은 많은 차이를 보임.

    공급업자 : 미국상품 제조기업, 해외제조기업, 지방자치 정부, 정보기술 관련 하드웨어 서비스 업체등 월마트와 협력관계의 있는 기업을 의미함. 월마트의 경우 지역을 기반으로 경우가 많아 공급업자가 되는 지역의 경우 공급업자의 교섭력이 경우도 있음.

 

 

2.3  월마트와 아마존 모두의 성공에 기여한 경영, 조직, 기술 요인들로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기업 모두의 성공에 기여한 요인들을 사례연구 본문 위주로 알아본다.

(경영-1)가격경쟁에서 도태되지 않기 위한 가격 결정, (경영-2)전자상거래 소매분야에서의 일인자가 되고 싶어하는 경영방향 (경영-3)고객 제일 주의적 경영 철학

(조직-1)인지도 높은 브랜드, (조직-2)최적화와 고객중심을 염두에 여러 비즈니스 프로세스들

(기술-1)재고비용을 낮출 있는 자체적 시스템, (기술-2)자체적 최고수준의 배송 시스템, (기술-3)전자상거래를 위한 시스템

 

 

2.4  월마트와 아마존의 전자상거래 비즈니스 모델들을 비교하라. 어느 것이 우월한가? 여러분의 답에 대해 설명하라.

 

아마존은 온라인을 기반으로 e-소매점(e-tailer) 그리고 시장 생성자(market creator) 합쳐진 모습으로 전자상거래 비즈니스 모델의 모습을 띄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특별히 설계된 광범위한 창고 설비들과 고도로 효율적인 유통 네트워크를 발전시켜왔다. 또한 배송의 안정성과 속도에 대해 매우 민감하게 다루고 있고 그리고 꾸준한 혁신을 도모하고 있다. 특이한 점은 자체적 기술 플랫폼을 사용하여 타사 제품들을 아마존 사이트에서 구매할 있어 판매하는 제품들의 다양함을 기대할 있다는 점이다.

월마트는 오프라인을 기반으로 e-소매점(e-tailer) 전자상거래 비즈니스 모델로 삼고 있다. 오프라인을 기반으로 하고 있기에 특별한 주문도 가능하다. 구매자는 매장까지 무료로 배송시키고 나서 그것을 매장에 가서 가져갈 있다. 또한 패스트푸드 방식처럼 차량에서 내리지 않고 주문한 물건을 받을 있다. 이런 식으로 구매자가 매장을 찾게 되면 다른 제품도 구입하는 경우도 많은 오프라인 매장과 온라인 매장은 서로 시너지 효과를 주고 있다.

구매의 입장에서 어느 쪽이 우월하다고 보여지지 않는다. 아마존은 뛰어난 기술 플랫폼을 통한 시장 생성자 비즈니스 모델의 장점을 가지고 있고 월마트는 물리적 매장기반의 장점 갖고 있기 때문이다. 서로가 서로에게 없는 것을 갖고 있다. 그러나 운영의 입장에서 월마트가 유리해 보인다. 물리적 기반을 가지고 있다는 장점은 아마존이 따라오기 힘든 월마트만의 강점이다. 양측 온라인 매장을 갖고 있으므로, 온라인 매장이 전부인 아마존은 혁신적이고 공을 들여야 하지만 월마트는, 물리적 기반이 탄탄하므로, 전자상거래 부문에서는 아마존만큼만 따라 하면 다가올 미래가 그렇게 까다롭지는 않을 같다. 아마존과 수익을 어느 정도 나눠 갖게 뿐이다. 혁신하느라 수고했다고 팁을 주는 정도로 생각해도 나쁘지 않을 같다. 그러나 지금 당장의 상황이 그래 보인다는 것이지, 전자상거래의 비중이 상승하고 있으므로 물리적 매장의 이점이 앞으로도 지속될지는 아무도 모른다. 그러므로 실제로 어떻게 흘러갈지는 두고 보아야 것이다.

 

 

2.5  여러분이 선호하는 인터넷 구매 장소는 어디인가? 아마존 또는 월마트인가? 그런가?

 

인터넷 구매를 이전보다 많이 하는 나는 아마존을 선호한다. 월마트와는 다르게 기업의 제품이 아니더라도 개인 판매 자로부터 구매를 있는 상품 선택의 폭이 다양하다. 그리고 배송과 반품에서도 월마트보다 신경 쓰는 모습을 보이기에 믿음이 간다. 실제로 우체국과의 제휴를 통해 일요일에도 배송을 하며 최근엔 무인기를 도입하여 배송시간을 단축시킨다는 이야기가 현실화되고 있는 상태이다. 이런 이야기들을 들을 때면, 배송 면에서는 월마트가 따라올 있을까 싶을 정도로 많은 노력을 보이고 있다.

그러나 앞에 월마트가 있다면 나는 주저 없이 월마트를 택할 것이다. 어차피 주요 항목에서는 아마존과의 경쟁을 통해 저렴한 것은 마찬가지일 것이다. 월마트는 인터넷으로 주문을 하고 외출을 하고 돌아오는 길에 제품들을 수령할 있다는 장점이 있다. 또한 제품 수령 미처 잊어버리고 있었던 물건들을 구매할 있다. 그리고 개의 물건만을 산다고 배송 비를 내는 상황은 없다. 그러므로 개인판매자의 물건을 구입하는 경우를 제외하고, 앞에 월마트가 있다면 월마트를 선택하지 않을 이유는 딱히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