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계절이 바뀌는 시기에는

감기환자가 늘어나기 마련입니다.

아침저녁으로 쌀쌀하다던가 기옥변화가 심하면

면역력에 악영향을 주기 때문입니다.

근데 생각해보면 일반적으로 '감기'라는 말을 자주쓰는데요

사실 말이 쉬워 감기이지 그렇게 쉽게 정의내려 사용해왔다는게 참 지혜롭다라고 생각이듭니다.

여기선 감기가 어떤 녀석인지 또 독감이랑은 어떤 관련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감기와 독감을 알아보자

일단 감기는 바이러스에 의해 감염되어 생기는 질병입니다. 현재 감기를 일으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 바이러스는 수백가지에 이르며, 증상에 따라 목감기, 코감기, 열감기 등으로 나누는 수준입니다.


독감도 역사 바이러스에 의해 감염되는 호흡기 질환이라는 특징은 같지만 일으키는 바이러스는 물론 경로까지 다른걸로 알려져 있습니다.



감기는 바이러스가 '손'등을 통하여 타인에게 전달되거나 할 경우에 전달된 타인만 감염되는 국한성을 가지고 있습니다만 독감은 한명한명 옮기는것이 아니고 집단적으로 걸리는 것이 특징입니다. 그리고 잘 관리를 안할 시 사망에 이를 수 있다는 점도 감기와는 다릅니다.


때문에 독감 예방수자를 맞는다고해서 감기가 예방되는 것은 아니며, 수백가지의 바이러스를 다 처리하기 위한, 감기를 치료하기 위한 약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약국에서 처방해 주는 감기약은 몸의 면역회복을 도와주는 역할을 할 뿐입니다. 다큐를 보니까 특히 우리나라가 감기약에 대한 믿음이 강한편이라 하더군요. 굳이 약을 안먹어도 영양을 고루 섭취하고 운동을 하여 면역을 키우면 감기는 저절로 낫는 병이라고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