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최근에 MBTI 검사란걸 받아봤습니다.

인터넷에서 떠도는 그런 시험이 아니구요.

무료로 MBTI검사를 해주는 곳이 있길래

심리전문가에게 검사를 받았습니다.

한국심리연구소에서 주관한다고 들었습니다.

근데, 워낙 MBTI검사가 유명하다 보니까

인터넷에서도 쉽게 볼 수 있는 경우도 있는데, 굳이 전문가에게 심리검사를 받아야 했느냐 라는 질문에 대답할 수 있게되서 이렇게 포스팅 해 봅니다.

인터넷에서 한것과의 차이를 말하자면..

MBTI검사는 심리학 쪽의 성격검사로는 매우 유명한 테스트 입니다. 심리학자 '융'이란 사람의 심리유형론을 바탕으로 캐서린 C.Briggs 와 이자벨 B.Myers 둘이서 개발한 것이 지금까지 약 70년 이상 수정에 수정을 거듭한 결과 인간을 16가지의 성격으로 분류하게 되었습니다. 이들의 이름을 따 이 검사는 The Myers-Briggs Type Indicator 의 약자로 MBTI라고 부릅니다.


16가지 성격이 사실 전부는 아닙니다, 100명이면 100 전부 다른 성격을 가지고 있는게 맞지만 그래도 비슷비슷한 성격을 나눈다면 16개다.. 라고 하시더라구요. 검사결과 나온 성격이랑 항목 하나하나 따저가며 맞네 틀리네를 하자는 게 아니라 대체로 이런편이다.. 라는 것이죠. 그리고 어떤 성격이 좋다 나쁘다 라는 기준은 없습니다. 모든 성격이 각자의 장점을 가지고 있으며 또한 단점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특히 장점이 많고 단점이 적은 성격이 있진 않습니다.


그런데 검사결과를 받고나니 인터넷에서 한거랑은 좀 다르더라 하는게 저의 평가입니다. 문항수나 질문의 깊이 그리고 질문의 내용도 달랐고 무엇보다 인터넷으로 한것과는 다른 결과가 나왔다는 점을 들 수 있지않나 싶습니다. 


이전에 인터넷으로 여러번 했을 때는 ISTP형이 쭉 나왔었었는데, 여기서 결과를 봐보니 ISTJ형이 나왔습니다. 단 한글자 차이인데 무슨차이가 있냐고 하실 수 있을지 모르지만, 직접 채점도 해보고 채점결과에 대해서 듣게되니 맨 마지막 J가 P로 바뀐다고 보기엔 확고한 점수가 나왔으므로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다음은 저의 MBTI프로필인데요.( = 검사결과)



사람이 많은 분포를 하는 성격유형은 최종점수에서 얼마만큼 점수를 빼고
또 적게 분포하는 성격유형은 최종점수에서 얼마만큼 더하는등의 작업이 끝나야 나오는 결과입니다.


20이하의 점수가 나온 성격지표는 이제 시간이 지나면서 바뀔 가능성도 꽤 있다고 합니다.
저같은 경우는 S형이 25인데, S가 N으로 바뀐다고 가정했을 때 해당 성격 해설을 보면, 제 성격이랑 비슷하기도 하더군요'' 그냥 S일 때도 비슷비슷한 성격이기도 하구요.


검사를 하고나면 위와같은 프로필과 성격유형 설명, 해당 성격유형의 분석자료등도 함께 줍니다. 게다가 오해할 수 있는 부분에 선생님께서 설명까지 해주시니, 인터넷으로 하는 것 과는 확실히 다르더군요 '_'*


그러나 막 거의 1세기가량 연구가 되었고 어쩌구 등등으로 이것이 마치 진리인 것 처럼 생각하시면 안됩니다. 단지 자기 스스로를 알아가는 과정일 뿐이라는 것과 조금이라도 더 안다면 미래를 설계하는데 도움이 될 수 도 있다는 취지까지만 유효하다는 것을 꼭 명심하셔야 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