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은 선물 트레이더

군복무 : 대한민국 남자의 군대 입대 유형분류

잊어버린 과거

저는 아직 입대를 안해서ㅋ

여기저기 알아보다가 이제서야 좀 틀이 잡히는 것 같아

정리도 해볼겸 포스팅으로 남겨보겠습니다.

단지 개인적인 생각 뿐 이라는 점

그리고 오류가 있을 수 도 있다는점에서

댓글로 지적해주시면 올바른 지식전달의 차원에서 

매우 감사하겠습니다.



일단 신검

신체검사를 받아야 겠죠.

보통 만 18세가 되는 해의 1월1일부터라고 하는데, 저는 귀찮아서 전화로 몇번 연기하다가 1학년 말쯤에 받았던걸로 기억합니다.

그냥 신검받으러 오세요 하는 편지가 오면 착하게 받으러 갔다오시면 됩니다.

이때 현역인가 아닌가가 갈리게 됩니다.

현역이면 군복무를 해야하고, 현역이 아니면 대체군복무를 하거나 혹은 면제를 받는 경우가 되겠습니다. 절대 다수의 남자는 현역을 가게 되니 현역이라고 슬퍼할 필요는 없다고 봅니다.
 
현역의 선택 - 병

 


당신이 현역이라면 이제 어디를 갈지 선택해야합니다.

선택할 수 있는 범위로는 육,해,공군이 있고 육해공군 내에 병,부사관,장교로 지원 가능한 계급이 나뉘어져 있습니다.

보통의 분들이라면 '병'으로 가게됩니다.

육군병, 해군병, 해병대병, 공군병, 특전병 등이 이에해당합니다.

병으로 가도 다 같은일은 하는건 아니고 차출되거나 자신에게 정해진 특기 따라 보직이 정해지는 것으로 알고있으며 일부 보안, 통역, 특수전 등의 전문적인 기술이 필요로 하는 보직은 해당 병 지원전 따로 지원 해야 하는 것 도 있습니다.

군복무기간은 육군,해병대는 21개월 해군은 23개월 공군은 24개월입니다.

현역의 선택 - 부사관

 


조금 특이하게 부사관으로 가는 경우도 있습니다.

부사관은 훈련기간을 제외하고 육해공군 모두 단기 복무기간이 4년입니다. 긴 이유는 전문적인 기술기능을 읶힌 전문인의 양성에 있기 때문입니다.

병은 월급을 많아봐야 한달에10만원이 채 안되지만, 부사관부터는 국가공무원으로 분류가 되므로 140만원 이상의 급여와 부사관에 대한 공무원 혜택이 제공됩니다.

보통 오래동안 군생활을 평생직장으로 생각하고 안정적으로 하고싶어하는 사람이 지원을 하거나, 특수부대같은 경우 부사관 위주의 편제 등의 이유로 부사관으로 많이 지원을 합니다.

현역의 선택 - 장교

 


어차피 갈거 장교로 가시는분들도 많습니다.

계급은 병, 부사관보다 높고 연봉도 더 많습니다.

4년제 사관학교를 제외하면, ROTC(학군장교), 학사장교, 육군3사관학교편입, 군장학생이 있습니다.

ROTC는 해당 대학교에 '학군단'이 설치되어있어야 하며, 방학때마다 군사교육 + 단기 복무기간 2년4개월입니다. 1, 2학년이 지원할 수 있습니다.

학사장교는 4년제 대학을 졸업한 사람들을 위한 장교코스입니다. 졸업한뒤 군사교육을 받은뒤 복무를 합니다. 단기 기간은 3년입니다.

육군3사관학교편입은 대학교 2학년 과정이 끝난 사람들이 가능한 코스입니다. 졸업후 장교가 됩니다. 보통 4년제 육군사관학교를 못들어가신분들 그리고 진로를 바꾸신분들이 많이 지원을 합니다.

교육2년( = 3학년 4학년) 졸업후 6년간 복무하게 됩니다.

육군3사관학교의 장점은 자신의 전공에 대한 4년제에 해당하는 학사학위와 군사학 학위를 준다는 점입니다.

군장학생에 선발이 되면 대학 등록금을 안내는 대신 등록금 받은 년수+ 3년인데 1학년부터 받는다면 7년동안 군복무를 해야합니다.


장교의 장점중 한가지는, 제대후 좋게 보시는분들도 많다는점 입니다.

최소한 리더쉽의 함양이라는 점에서 병, 부사관과는 다르게 이미지가 좋은 것으로 알고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