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은 선물 트레이더

지혜의 장 : 비즈니스 트리즈[2]

잊어버린 과거

저번에도 말씀드렸듯이 이 트리즈 정보를 직접 구하기를 원하시는분은 "지혜의 장"을 트리즈 협회 들어가셔서 직접 다운로드 받으시길 권장합니다.

※ 한국 트리즈 협회 검색[링크] 

 

이번엔 저번 1편에 이어서 비즈니스 트리즈에 관한 이야기가 계속됩니다. 전 편에서 비즈니스 트리즈의 소개의 성격이 강했다면, 이번편은 이 비즈니스 트리즈를 어디서 어떻게 사용하는지에 대한 소개 정도로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 비즈니스 트리즈 이야기를 해주실 웹컨설팅(주) 김영한 님 

 

 

 

 

 

 

두 번 째 비즈니스 트리즈 이야기

비즈니스 트리즈

 

 

비즈니스 트리즈의 발전

컴퓨터 운영체제 리눅스와같이, 트리즈가 끊임없이 진화할 수 있는 이유는 독선적인 라이선스를 고집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트리즈의 노하우는 누구에게나 공개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트리즈의 개발 과정을 보면, 아시다시피 기술분야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기 때문에 비즈니스에 활용하기는 그리 수월하지 않은 것이 사실입니다. 물론 적용이 불가능하다는 것이 아니라 초점이 기술분야에 맞추어져 있기 때문에 트리즈를 비즈니스에 적용하기엔 이용하기가 부자연스럽다는 점입니다.

 

 

 

그는 비즈니스용 트리즈 모순 매트릭트 제작 등 비즈니스에 맞도록 기존의 트리즈를 발전·개조 하였으나, 비즈니스용 모순 매트릭의 경우 주로 아날로그 형태의 제조업에 적합하도록 초점이 맞추어졌다는 아쉬운 점을 남겼습니다.

 

그래서 2007년 한국 트리즈협회에서는 비즈니스용 모순 매트릭스를 개발하였습니다. 그래서 결론적으로 4개의 마케팅적 변수가 추가되었고 기존의 서포트 변수 4개는 서비스로 수정되었습니다.

 

 

 

착각하시면 안되는 것은, 아무리 수정되어 봤자 어차피 40가지 해결원리를 이용한다는 점입니다. 다만, 어떤 해결원리를 이용해야할 것인지 40가지중에 몇가지 추천을 해 주는 것이 "모순 매트릭스"이기에 좀더 해결원리를 이용하기 쉽게 해주는 것 정도로 받아들이시면 될 것 같습니다. 

▶ 40가지 해결원리 알아보기[링크]

 

한가지 짚고 넘어가야할 점은 모순매트릭스에서 추천받지 못한 해결원리로도 문제가 해결되는 경우가 많이 있으며, 말년에 알트슐러도 이를 인정했던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 트리즈 창시자 알트슐러에 대해 더 알아보기[링크]

 

 

 

트리즈의 확산

트리즈는 세계적으로 가장 혁신적인 기업에서 다양한 방법으로 많이 활용되고 있습니다. 국내에서는 대표적으로 삼성, LG 등이 있으며 HP, NASA등 전부 다 나열하기가 어려울 정도입니다.

 

트리즈를 이용하는 것이 창의적인 생각을 하는데 전적으로 영향을 준다는 것이 직접적으로 증명되었는지는 모르겠으나, 통계적으로 보면 "그렇다" 라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트리즈는 기존에 경험이 적거나 없는 "개척이 필요한 분야"라면 어디든지 사용되고 있습니다.

 

 

 

국내에서는 대표적으로 삼성전자의 경우, 트리즈가 신기술 개발에 유용하고 특허 취득에 도움이 된다는 것을 알았기에 트리즈 전문가를 양성하고 있고 러시아 트리즈 전문가들이 상주하면서 직접 일을 돕기도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 결과 라고 할 수 있을진 모르겠으나, 삼성이 IBM다음으로 특허신청건수 기준으로 2위를 기록한바 있다고 합니다.

 

 

최근엔 기술분야 뿐만이 아니라 비 기술분야에서의 활용 또한 높아지는 추세라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