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은 선물 트레이더

지혜의 장 : 문제기반 신제품 개발[6]

잊어버린 과거

언제나 그랬지만 지혜의 장을 위한 포스팅의 원본자료는 한국트리즈협회에서 자료실에서 다운로드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 한국트리즈협회 검색[링크]

 

이번 트리즈 이야기에서는 집중/분산의 문제가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이야기를 해주실 한국트리즈협회 회장 김익철 님

 

 

 

 

 

 

 

 

여섯 번 째 문제기반 신제품 개발 이야기

집중/분산의 문제란

무엇인가?

 

 

 

집중/분산의 문제란 이것이다

"집중"이 되어있다는 것은 어느 작은 부분에 많은 관심을 보이고 있다는 의미입니다. "전문적인"이라는 이미지를 줄 수 있으나 이게 너무 지나치게되면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분산"은 다른말로 "전문적이지않은"의 이미지를 줄 수 있습니다. 어느 하나에 집중하지 않고 이것 저것 다 한다는 이야깁니다. 마찬가지로 이 것도 너무 지나치면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이러한 집중/분산과 관련되어 문제가 생긴다면 다음과같은 해결책을 생각해보라고 추천하셨습니다. 먼저 집중으로 인해 문제가 생긴경우 01. Segmentation : 쪼개기 02. Extraction : 필요한 것만 뽑아냄 03. Local Quality : 전체를 똑같이 할 필요없음 이 세가지를 추천하셨고, 분산으로인해 문제가 생긴경우 05. Consolidation : 한번에 여러 작업 동시에 하기 06. Multifunction : 여러 번 사용 40. Composite Material : 복합재료 이용 의 발명원리를 추천하셨습니다.

▶ 발명원리 더 보기[링크]

 

 

 

집중/분산의 문제 사례

오해를 방지하기 위해 먼저 말씀드릴 것은 "집중의 문제", "분산의 문제"라고 하는 것의 의미입니다. "집중의 문제"가 있다 라고 말하는 것은 "(분산되었기 때문에,)집중해야 해결되는 문제"라고 생각하셔야하며 마찬가지로 "분산의 문제"는 "분산해야 해결되는 문제"라고 생각하셔야 합니다. 저는 읽다보니 너무 한 곳에 집중했기 때문에 생기는 문제가 집중의 문제인지 아닌지 햇갈렸는데 위에 말씀드린 것 처럼 생각하시면 착오 없으실 것으로 생각합니다.

 

스마트폰 같은 경우는 "분산의 문제"가 있다고 합니다. 너무 통화기능에만 집주한 기존의 전화기로는 수익향상의 한계가 있었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핸드폰에 전화기능 이외에 다른 기능도 넣기 시작합니다. "전화"라는 특화된 기능 외적으로 문자, 어플, 인터넷 등의 기능을 넣게되었습니다. 그리고 이는 수익으로 연결된 좋은 사례라고 생각합니다.

 

세번째 그림의 브랜드는 '본'입니다. 이 브랜드의 가장 유명한 것은 '본죽'이 아닐까 합니다. 이는 죽을 위한 전문점의 이미지입니다. '죽'이라는 아이템 하나만으로는 수익을 창출하는데 한계가 있으므로 '본'브랜드 이름아래 덮밥, 국수등을 판매하는 방식으로 "분산"의 문제를 해결한 사례로 보고있습니다.

 

"분할"이란 단어가 있어서 햇갈리실 수 있으나 위 사례는 "집중의 문제"입니다. 즉, 집중을 해야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는 의미입니다. 원가의 10배씩이나 차이가 나는지는 처음 알았습니다. 특화되어있기 때문에(=전문적이기 때문에) 그 만큼의 값어치를 지불되어 비즈니스 모델이 될 수 있는 것이다 정도로 생각하시면 될듯 합니다.

 


 

 

너무 큰 병에(1.8L)담겨 판매되는 청주는 보다 성장하기 위해서는 "집중의 문제"를 가지고 있었습니다. 결국 위 그림처럼 잔 단위로 판매되는 청주의 비즈니스 모델이 개발되게 됩니다.

 

생수의 경우 대기업이 "분할의 문제"를 안고 이것 저것 사업을 넓힐 때 생긴, 중소기업 입장에서의 "집중의 문제"가 되겠습니다. 생수를 더 세분화하여 각각을 특화시킨 것입니다. 미국 영화 같은데서도 보면 레스토랑에서 탭 워터와 미네럴 워터 중(미네랄 워터는 탭 워터보다 배로 비쌈) 어느걸 택할 것이냐고 할 정도로(=상용화) 생수 시장이 많이 성장한 것 같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이러한 사례들은 찾아보면 상당히 많이 있습니다. 다만, 이것이 집중/분산의 문제인지 인지할 수 있는 능력이 있는가 하는 문제가 있지만 말입니다. 위의 정리된 표를 보시면서 어떤면이 "집중/분산"의 문제가 되는 것인지 한번씩 고민해 봅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