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은 선물 트레이더

한기대와 산기대, 햇갈리는 두 신생 대학교 전격비교

잊어버린 과거

한기대와 산기대, 햇갈리는 두 신생 대학교 전격비교

대학이 생기고 없어지고가 참 쉬운일이 아닌데

두 학교는 특이하게 국립은 아니면서

국가의 필요에의해 설립된

현재 대한민국의 밥줄인 공과계열의 특화된 대학으로

인지도가 낮으면서 이름마저 햇갈리는 대학인데요,

오늘은 여기서 간단히 어떤 대학인가 알려드리겠습니다.






한기대는 이런대학


풀네임은 한국기술교육대학교로써 영문이름은 Korea University of Technology and Education 입니다. 뜻은 '기술과 교육에 특화된 한국의 대학' 정도가 되겠네요. 즉, 학생을 위해 '기술교육'을 시키기 위해 있는 대학이다. 라는 의미입니다. 92년 설립입니다.


나이가 드신분들중에는 학교에 실습,전문,기술,산업 이런게 들어가면 굉장히 후지다고 알고 계십니다만 편견일 뿐이고, 실제로 회사나가서 하는것은 다 실무이고 배운 기술 활용하는건데 나쁘게 볼 것 전혀 없다는점 말씀드리고 시작합니다.


노동부에서 필요에 의해 지은 대학으로. 학생 한명 이라도 더 신경써주려는 학교이기 때문에 사립대학교이지만, 학생들에게 등록금이 지원되어 국립대 수준의 저렴한 등록금을 자랑하고 있습니다. 더불어 장학금 수혜율도 전국 최상위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정시로 모집되는 학생들은 수리와 외국어를 필수로 보며 탐구와 언어중에 잘한것을 택 1하여 총 세과목의 점수를 낼 수 있는 점이 특이합니다. 평균 백분위는 90% 정도의 수준급의 학생들이 모집이 되며, 1000명 이하의 모집인원으로 규모가 작은게 특징입니다.


이 학교가 대표적으로 내새우는것이 '취업의 질' 입니다. 학생들 하나하나 '기술교육'을 시키는 학교로써 어찌보면 당연할 수 도 있습니다. 실제로 1000명 이하의 그룹기준 취업률 순위에서 1위를 당당히 차지했으며, 대기업 취업도 학교 커리큘럼을 잘 따라가다보면 어려운일이 아니며, 실제로 중견기업 이상의 취업률도 왠만한 이름있는 대학과 비슷한 정도로 상당히 좋은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즉, 요약하자면 학생의 학생의의한 학생을위한 대학교가 한기대 입니다. 이들은 앞으로도 학생들의 엘리트성을 내세우며 발전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산기대는 이런대학


풀네임은 한국산업기술대학교로써 영문명은 Korea Polytechnic University 입니다. 뜻은 '한국의 심화된 과학기술을 다루는 대학교'이고 한국어로는 한국의 '산업기술'의 메인 역할을 하는 대학교 정도가 되겠습니다. 98년 개교로 한기대보다 6년 늦습니다.


산업자원부(현재의 지식경제부)가 지은 대학으로, 거의 모든것이 '산업기술'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는 경향이 있습니다. 대학교 위치도 국가 산업단지내에 있으며 기업과 대학교의 공존으로 각광받고있는 산학협력모델의 대표주자라고 할 수 있습니다. 때문에 한기대와는 다르게 학생들에게 등록금이 지원되기 보다는 연구를 위한 교수님들이나 학교 자체의 발전을 위해 지급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등록금이 일반 사립대 공과대보다 약간 저렴하긴 하나 국립대에 비할바는 아닙니다. 현재 산업대학으로 분류 되지만 2012년부터는 일반대로 개교하게 됩니다.


정시입학시 보는 수능과목으론 군에따라 언수외, 수외탐중 선택할 수 있습니다. 백분위로는 80% 정도의 학생들이 모집이 되며, 모집인원은 1000~2000명 사이로 단일 공과대학만으로는 규모가 있습니다.


1000~2000명 졸업자 그룹기준 취업률은 전국 1위 대학이며, 산학협력이 상당히 잘 되어있으므로 취업하고자 하는 학생들은 누구나다 취업을 할 수 있습니다. 실제 인근 공단으로 다 보내는 것 아니냐는 발언은 믿을게 못됩니다. 실제로 10~15% 정도의 지원 학생들만 인근 공단으로 취직을 합니다. 최근들어 학교발전에 밀려 학생들의 중견기업이상의 취업률의 문제가 지적되자 학교 차원에서도 노력하는 모습을 보입니다.

학교발전이라하면 '산업기술'에 관련된 모든 일체의 행동을 말합니다. 각종 단체와의 MOU 체결, QWL사업, 지경부 R&D사업, 국가LED사업, 창업선도대학, 산학협력 육성사업 우수대학 최종선정, 2캠퍼스 신설 등으로 국가에서 실적으로 따오는 사업비가 막대한량을 자랑합니다.


요약하자면, 한국 산업기술의 전반에 영향력을 행사하려는 대학교로써, 국내유일 유례없는 특수한 이점을 가지고 있는등 미래가 촉망되는 대학교중 하나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