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이런 이야기는 많이 들어보셨을 듯 합니다.

혀가 왜 달라붙는지.

신기하게 다른건 안달라붙는데 왜 혀만..

그리고 실제로 실험을 해보신 분들도 있을거라 생각합니다.

어렸을적 저희동네에서도 어떤아이 혀가 붙어서 동네분들이 다 모여서 해결했던 기억이 나네요;;;

이제 그 이유를 알려드리겠습니다.


혀달 달라붙는 이유는??

먼저 그 전에 아셔야 될 것이 있습니다.

삽이 하나 있다고 생각합시다. 같은온도에 있더라도 나무로 된 부분인 손잡이 부분보다는 금속으로된 삽 부분이 더 차가울 것이라고 생각이 들지 않습니까? 그런데 정말 삽이 더 차가워서 일까요? 사실은 그렇지 않습니다. 목재부분이 5도라면 금속 부분도 5도 이죠. 그치만 더 차갑게 느껴지는 이유는 열 전달이 더 빠르기 때문입니다. 손에있는열이 순식간에 삽으로 옮겨지기 때문에 삽의 온도가 급격하게 올라가는 동시에 손은 급격하게 차가와지겠지요. 이는 뚝배기와 양은냄비와의 차이와도 같습니다.




그럼 이제 생각해봅시다.

혀가 차가운 금속에 닿으면 붙는이유는?? 혀가 우리몸의 다른부분과 차이가 있다면 바로 수분이 있다는 점입니다. 금방전에 금속은 열전달이 빠르다고 했죠? 믿으실지 모르겠지만, 혀가 금속에 닿는순간 혀에있는 수분이 얼어버립니다. 때문에 붙어버리는 것이죠. 반댓말로하면 만약 혀 끝에 수분을 없애고 금속에 닿게한다면 장갑을끼고 손으로 만지는 것처럼 붙을일도 없을 것입니다.





만약 우연치않게 혀가 차가운 금속에 닿았다면 어떻게 해야할까요?

그때는 혀와 금속사이의 얼음을 녹일 방법을 찾아야 겠습니다. 확 뜯어낸다고 해결되지않습니다;; 이전에 디스커버리에서 궁금증버스터인가에서 실험했던 내용이 생각나네요. 돼지의 혀인가로 실험했었는데.. 확실히 그냥 확 뜯어내시면 안됩니다;; 다칩니다;;
뜨거운물이 있다면 뜨거운물로 떼네는게 가장 좋으며 따뜻한 물체가 있다면 최대한 활용해야 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