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은 선물 트레이더

COREA? 원래 KOREA가 아닌 COREA 였을까??

잊어버린 과거

이 문제로 친구들과도 가끔 이야기하는데요,

이 이야기를 할 때마다 어김없이 등장하는 일본이야기가 있죠.

음.. 일본이 J로 시작하고 우리나라가 K로 시작하면 자기네 나라보다

뒤에 있게 되므로 여기저기 단체에서(UN등) 국기 계양할 때, 혹은 보통은 알파벳순으로 국가들을 나열하니

일본의 우월함을 강조할 수 있다는 식의 일본의 계략이다 라는 소문이 많이 퍼진 듯 합니다.

그러나 여기 조금 다른이야기가 있습니다.

원래 우리나라 국호는 COREA였을까??

실제로 여기저기의 단체나 공부좀 하셨다는 몇몇 교수님들까지 COREA가 맞다는 이야기를 꺼내기도 합니다. 그들의 이야기를 들어보면 전부다 맞는 이야기입니다.


왜냐면 전체사실에서 자기한테만 맞는 이야기만 꺼내서 증거자료로 쓰기 때문이지요. 그러니 다 맞는 이야기가 되는것이지요. 그렇다고 원래 국호가 KOREA라는 이야기를 하려는것은 아닙니다.



이분들의 주장하시는 내용중에 제가알기로 공통사항은 1905년을 전후로 KOREA라고 표기를 시작했다는 주장이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동의없이 말이죠.



그러나 실제로는 19세기 이전에(일본의 개입이 없던시절) KOREA로 표기한 사례가 여럿 있었다는게 밝혀졌습니다. 이는 문서, 서적등에 나와있다고 하네요. 그당시 COREA와 KOREA가 둘다 혼용되어 사용되었다고 합니다. 독일계 언어권 나라에선 K로 표기하는경향이 짙었고 라틴계 언어에선 C로 표기하는경우가 짙었다고 하는게 차이점이라고 하네요. 그러다가 나중엔 K가 더 자주쓰이게되어 굳혀졌다는 겁니다. 이문단은  중앙국립박물관의 오상학씨의 의견입니다.


그리고 일본은 우리나라를 이미 자국영토의 일부로 보았으므로, 국가명칭인 KOREA나 COREA가 아닌 다른 단어를 써서 말했다고 합니다. 그러므로 일본에 의한 계략이다 라는 이야기는 맞지 않는거겠죠?